$\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공도서관 아동 교육적 역할과 아동 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주의 교수학습 모델의 설계
The Role of Public Library in Child Education and the Designing of Constructivist Teaching and Learning Model for Child Education Programs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7 no.1, 2013년, pp.175 - 195  

임형연 (경일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도서관의 역할은 사회 패러다임과 사회 구성원이 요구하는 필요(needs)에 따라 달라진다. 본 연구는 도서관의 자료보존, 정보제공이라는 전통적 역할이 감소하는 디지털사회에서 도서관의 새로운 교육적 역할 변화의 방향을 규명하고, 이러한 역할 변화를 위해 아동 교육 프로그램에서 구성주의 관점을 도입한 프로그램 모델을 설계, 제안함으로서 이론적, 실천적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한국 공공도서관 아동실 사서의 역할은 자료 제공 및 행정적 역할이 중심이 되고 있다. 이는 미국 공공도서관의 아동실 사서의 역할과 상당히 대비되는 것이다. 향후 우리나라 사서 교육의 커리큘럼이 교육자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개선되어야 한다. 또한 공공도서관의 아동 독서 교육 프로그램은 프로그램의 개발뿐만 아니라 프로그램의 체계적인 운영에 대해서도 관심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 제안된 모델은 공공도서관에서 아동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코자 할 때 지침이 될 수 있으며 사서, 교육 환경, 아동의 역할에 관한 교수 학습의 원칙과 방향을 구체적으로 제시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with the emergence of the digital age and the progress of the learning economy, the role of library is expanding from archiving and providing information to education and community service. In this paradigm child education programs at public libraries are strongly demanded by the community....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서관의 역할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나? 오늘날 도서관의 역할은 전통적 기능인 자료의 보존과 제공 기능을 넘어 지역 공동체를 위한 교육 기관으로서 역할이 확대되고 있다. 이는 최근 우리 사회가 디지털화 되고, 학습 경제 사회로 이행되고 있음에 기인한다.
도서관의 역할이 확대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오늘날 도서관의 역할은 전통적 기능인 자료의 보존과 제공 기능을 넘어 지역 공동체를 위한 교육 기관으로서 역할이 확대되고 있다. 이는 최근 우리 사회가 디지털화 되고, 학습 경제 사회로 이행되고 있음에 기인한다. 우선 인터넷의 출현과 정보 기술 발전으로 인한 디지털 사회화는 학술정보의 생산, 접근, 유통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우리 사회가 평생 학습 기관으로써 도서관의 역할 강화를 요구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 결과 전통적으로 자료의 보존과 제공을 위한 공간으로서 도서관의 역할이 점차 약화되고 있다. 또 한편으로 학습 경제(learning economy)화 현상으로(Birdsall 1997) 우리 사회는 평생 학습 기관으로써 도서관의 역할 강화를 요구하고 있다. 특히 지역 밀착형 기관으로서 공공도서관은 지역 주민을 위해 평생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역할이 요구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6)

  1. 맥케이브, 로널드 B. 2006. 도서관 세상을 바꾸는 힘. 오지은 역. 서울: 이채. (Ronald B. Mccabe. 2006. Civic librarianship: renewing the social mission of the public library. Translated by Ji-Eun Oh. Seoul: Ichae.) 

  2. 안인자. 2012. 도서관을 통한 장애인 독서문화 확산 및 활성화 방안. 정보관리연구, 43(1): 187-212. (Ahn, In-Ja. 2012. "Improving Strategy of Reading Culture for Printed Disabled People in the Library."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43(1): 187-212.) 

  3. 임형연. 2004. 아동 교육을 위한 공공도서관의 역할: 미국 보스턴 주변 공공도서관 프로그램 관찰조사를 중심으로.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5(2): 395-397. (Lim, Hyoung Yeon. 2004. "Roles of the Public Library for Children Education: Observation Survey on the Public Libraries in Boston and its Vicinity."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5(2): 395-397.) 

  4. 林炯延. 2006. 韓國公共?書館の?書?育プログラムにおける構成主義?授學習モデルの?育?果?察調査. 日本?書館情報學會誌, 52(3): 135-151. (Lim, Hyoung Yeon. 2006. "A Development of an Instruction-Learning Model Based on Constructivism and its Effects at Children's Reading Activity Program in Korean Public Library." Journal of Japan Society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52(3): 135-151.) 

  5. 林炯延. 2010. ?書館における?書?育の方法論考察: 日本?書館?書?育と因果構造モデルに基づいた?育?果. 韓國日本敎育學硏究, 15(1): 122-140. (Lim, Hyoung Yeon. 2010. "Reading Education Programs for Children in Public Libraries: Causal Model and its Effects." Korean Journal of Japan Education, 15(1): 122-140.) 

  6. 大串夏身. 2002. これからの?書館-21世紀?知?創造の基盤組織. 日本: ?弓社. (Natumi Okushi. 2002. Foundation of creativity and wisdom 21st Century organization library of the future. Japan: Seiky?sha.) 

  7. 久保田賢一. 2003. 構成主義が投げかける新しい?育. コンピュ?タ&エデュケ?ション, 15: 12-18. (Kenichi Kubota. 2003. "New Educational Practices Based on Constructivism." Computer & Education, 15: 12-18.) 

  8. 菅谷明子. 2003. こ未來をつくる圖書館-ニュ-ヨ-クからの報告. 岩波書店. (Sugaya Akiko. 2003. Reporting from New York-Library-to create the future. Iwanami Shoten.) 

  9. 中多泰子. 1997. 子どもの?書と兒童?書館. 兒童サ?ビス論. 樹村房. (Yasuko Nakata. 1997. Theory of Children's Services. Jusonbo. 

  10.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1964. Standards for Children's Services in Public Libraries.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11. Birdsall, William F. 1997. "A 'New Deal' for Libraries in the Digital Age?" Library Trends, 46(1): 52-67. 

  12. Brandford, John D., Sherwood, Robert D., Hasselbring, Ted S., Kinzer, Charles K., & Williams, Susan M. 1990. "Anchored Instruction: Why We Need It and How Technology Can Help." Don Nix, & Rand Spiro (ed.), Cognition, Education, and Multimedia: Exploring Ideas Technology. Lawrence Erlbaum Associates. 

  13. Carr, David. 1991. "Minds in Museum and Libraries: The Cognitive Management of Cultural Institutions." Teachers College Record, 93(1): 6-25. 

  14. Cobb, Paul. 1996. "Where Is the Mind? A Coordination of Sociocultural and Cognitive Constructivist Perspectives." Catherine Twomey Fosnot (ed.), Constructivism: Theory, Perspectives, and Practice. Newyork and London, Teachers College Columbia University. 

  15. Collins, A., Brown, J., & Newman, S. E. 1989. "Cognitive apprenticeship: Teaching the craft of reading, writing and Mathematics." Lauren B. Resnick (ed.), Knowing, Learning, and Instruction Essays in Honor of Robert Glaser. Hillsdale, Lawrence Erlbaum Associates. 

  16. Collins, Allan, Hawkins, Jan, & Caver, Sharon M. 1991. A Cognitive Apprenticeship for Disadvantaged Students. Center for Technology in Education, Technical Report No. 10. New York. 

  17. Corte, Erik De, Vrrschaffel, Lieven, Schrooten, Hilde, Olivie, Hendrik, & Vansina, Antoon. 1991. "A Logo-Based Tool-Kit and Computer Coach to Support the Development Thinking Skills." Thomas M. Duffy, Joost Lowyck, David H. Jonassen, & Thomas M. Welsh (ed.), Designing Environments for Constructive Learning. New York. 

  18. Danley, Elizabeth. 2003. "The Public Children's Librarian As Educator." Public Libraries, March/April: 98-101. 

  19. Fosnot, Catherine Twomey. 1996. "Constructivism: A Psychological theory of Learning." Catherine Twomey Fosnot (ed.), Constructivism: Theory, Perspectives, and Practice. New york and London, Teachers College Columbia University. 

  20. Herb, Steven, & Willoughby-Herb, Sara. 2001. "Preschool Education through Libraries." School Library Media Research [online], No.4. [cited 2012.12.30]. . 

  21. Honebein, Peter C., Dugffy, Thomas M., & Fishman, Barry J. 1991. "Constructivism and the Design of Learning Environments: Context and Authentic Activities for Learning." Duffy, T. M., Lowyck, J., Jonassen, D., & Welsh, T. M. (ed.), Designing Environments for Constructive Learning. New York. 

  22. Jones, M. Gail, Rua, Meliss, J., & Carter, Glenda. 1998. "Science Teachers' Conceptual Growth within Vygotsky's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5(9): 967-985. 

  23. Kuhlthau, Carol C. 1993. "Implementing a Process Approach to Information Skills: A Study Identifying Indicators of Success in Library Media Programs." School Library Media Quarterly, Fall: 11-18. 

  24. Loertscher, David, & Woolls, Blanche. 1999. Information Literacy: are view of the research. Hi Willow Research and Publishing. 

  25. Pitts, Judy M. 1992. "Constructivism Learning Rethought." School Library Media Annual, 10: 14-24. 

  26. Rollock, Barbara T. 1988. Public Library Services for Children. Hamden, Connecticut. 

  27. Rubin, Richard E. 2000. Foundations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New York, Neal-Schuman. 

  28. Saxe, Geoffrey B. 1991. Culture and Cognitive Development: Studies in Mathematical Understanding.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Publishers. 

  29. Slavin, Robert E. 1995. Cooperative Learning: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2nd ed. Allyn and Bacon. 

  30. Slavin, Robert E. 1997. Educational Psychology. 5th ed. Allyn & Bacon. 

  31. Spiro, Rand, & Jehng, Jihn-Chang. 1990. "Cognitive Flexibility and Hypertext: Theory and Technology for the Nonlinear and Multidimensional Traversal of Complex Subject Matter." Don Nix, & Rand Spiro (ed.), Cognition, Education, and Multimedia: Exploring Ideas Technology. Lawrence Erlbaum Associates. 

  32. Steig, Margaret. 1992. Change and Challenge i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Education. Chicago: ALA. 

  33. Stripling, Barbara K. 1995. "Learning-Centered Libraries: Implications from Research." School Library Media Quarterly, 23(3): 163-170. 

  34. Tastad, Shirley A., & Collins, Norma Decker. 1997. "Teaching the Information Skills Process and the Writing Process: Bridging the Gap." School Library Media Quarterly, 25(3): 197-169. 

  35. von Glaserfeld, Ernst. 1996. "Introduction: Aspects of Constructivism." Catherine Twomey Fosnot (ed.), Constructivism: Theory, Perspectives, and Practice. Newyork and London, Teachers College Columbia University. 

  36. Vygotsky, L. S. 1979. Mind in Society The Development of Higher Psychological Processes. Michael Cole, Vera John-Steiner, Sylvia Scribner, & Ellen Soubermam (ed.), Harvard University Press, Cambridge, Massachusetts, London, England.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