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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쇼핑 충동구매성향과 개인성향의 관계 연구
Study of the Relationship between Impulsive Internet Shopping Tendency and Personalit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5, 2016년, pp.710 - 719  

양문희 (상지대학교 언론광고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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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동구매는 대표적인 부정적인 쇼핑성향으로 특히 인터넷 쇼핑의 경우에는 충동구매가 더욱 쉽게 발생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 충동구매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자 한다. 이를 위해 인터넷에서 활발하게 쇼핑활동을 하고 있는 대학생들의 인터넷 쇼핑 충동구매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대학생들이 가장 즐겨 이용하는 패션제품의 충동구매성향은 '기분전환', '비계획', '구매자/제품자극', '판촉자극'의 네 가지 요인으로 구분되었다. 인터넷 패션제품 충동구매성향 유형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성향을 분석한 결과, 감각추구성향, 인지욕구, 체면민감성, 자아존중감 모두 충동구매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자아존중감이 낮고 체면민감성이 강할수록 충동구매 성향이 높아지는 것으로 보인다. 각각의 충동구매성향 유형과 개인성향의 관계에 대해서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mpulsive buying has been considered as one of the major negative shopping behavior. Indeed, it happened more easily in the Internet shopping area. This study attempted to examine the influence of personality on the compulsive buying tendency of college students who are actively shopping clothing 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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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의 충동구매 성향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하며, 특히 인터넷의 충동구매 성향이 개인에 따라 차이가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인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개인성향이 인터넷 쇼핑 충동구매 성향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충동구매성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개인성향 중에서 본 연구는 네 가지 개인성향 즉, 감각추구성향(sensation seeking), 인지욕구(need for cognition), 자아존중감(self-esteem), 체면민감성(face-consciousness)을 탐구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의 충동구매 성향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하며, 특히 인터넷의 충동구매 성향이 개인에 따라 차이가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인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개인성향이 인터넷 쇼핑 충동구매 성향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이를 위해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인터넷 패션제품 충동구매 성향에 대해 연구하였다. 먼저, 대학생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한 이유는 이들이 인터넷 쇼핑을 가장 많이 하는 집단 중의 하나이기 때문이다.
  • 그렇지만,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인지욕구와 인터넷 충동구매성향은 유의미한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는 인지욕구가 인터넷 패션제품의 충동구매 성향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를 다시 한 번 검증해 보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을 즐겨하는 대학생들이 인터넷에서 가장 많이 구매하는 제품인 패션제품의 충동구매성향을 연구하였다. 특히, 인터넷 충동구매에 미치는 여러 개인 성향의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인터넷 충동구매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데 기여할 것이다.
  • 동일한 마케팅 자극에 대해 어떤 사람들이 더 반응을 하는가에 대한 연구는 충동구매에 대한 이해를 더 넓힐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는 패션제품의 인터넷 충동구매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음과 같은 개인성향 요인을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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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통적으로 쇼핑은 어떠한 방식이었는가? 미디어의 발달은 쇼핑의 방식에도 변화를 가져왔다. 전통적으로 쇼핑은 소비자 본인이 매장을 방문하거나, 판매원이 가정으로 방문하여 제품을 보여주고 판매하는 방식이었다. 이후 인쇄술과 통신기술의 발전으로 TV홈쇼핑 채널을 시청하면서 제품을 주문하는 방식에서 컴퓨터나 모바일 기기로 구매하는 형태로까지 발전하였다.
부정적인 소비행동을 유발하기 쉬운 이유는 무엇인가? 이상의 장점으로 인해 인터넷 쇼핑 시장의 규모는 성장하고 있지만, 그 이면에는 부작용도 존재한다. 특히 쉽게 클릭 몇 번으로 제품을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충동적인 구매라는 부정적인 소비행동을 유발하기 쉽다[6]. 따라서 인터넷 쇼핑의 활성화에 따른 부정적인 쇼핑활동인 충동구매에 대한 이해를 넓히기 위해서는 다양한 차원의 연구가 필요하다[7].
인터넷 쇼핑의 특징으로 어떠한 장점을 가지고 있는가? 이처럼 인터넷 쇼핑의 지속적인 성장 이유는 인터넷 쇼핑의 특징에서 찾을 수 있다. 인터넷 쇼핑은 첫째, 저렴한 가격으로 인한 경제성, 둘째, 제품의 구매와 배송과 관련한 편의성, 쇼핑을 통한 기분전환과 재미와 관련한 오락성, 제품에 대한 자세한 내용 제공하는 정보성 등의 장점을 지니고 있다[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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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9)

  1. 한국유통학회, "인터넷 쇼핑이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 분석," 2013. http://www.kodia.or.kr/ 

  2. 한국온라인쇼핑협회, "2015 온라인쇼핑 시장에 대한 이해와 전망," http://www.kolsa.or.kr/ 

  3. 강희숙, "인터넷쇼핑에 대한 태도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가치의 영향," 전자상거래학회지, 제10권, 제4호, pp.99-121, 2009. 

  4. T. P. Monsuwe, B. G. C. Dellaert, and K. Ruyter, "What Drives Consumer to Shop Online? A Literature Review," International J of Service Industry Management, Vol.15, No.1, pp.102-121, 2004. 

  5. 김영호, "창업초기 인터넷쇼핑몰의 신뢰형성요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7권, 제10호, pp.221-228, 2007. 

  6. T. Verhagen and W. Dolen, "The Influence of Online Store Beliefs on Consumer Online Impulse Buying: A Model and Empirical Application," Information and Management, Vol.48, No.8, pp.320-327, 2011. 

  7. 김화동, "인터넷 쇼핑 충동구매유형에 따른 소비자 특성 및 구매 후 행동의 차이에 관한 연구," 한국광고홍보학보, 제7권, 제4호, pp.297-318, 2005. 

  8. 정원진, "온라인 쇼핑몰 환경에서 상품 광고와 판촉이 고객 감성과 충동구매에 미치는 영향," e-비즈니스 연구, 제12권, 제3호, pp.223-249, 2011. 

  9. 진창현, "인터넷 구매자들의 인지적 욕구, 자기개념, 개인적 성격의 차이가 충동구매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3권, 제3호, pp.31-59, 2011. 

  10. 한국인터넷진흥원, http://isis.kisa.or.kr/ 

  11. DMC 미디어, 2016 인터넷쇼핑 이용 행태 및 광고효과 분석 보고서, http://www.dmcmedia.co.kr/ 

  12. J. J. Kacen and J. A. Lee, "The Influence on consumer impulsive buying behavior style," J of Consumer Psychology, Vol.20, No.2, pp.267-279, 1986. 

  13. D. W. Rook, "The Buying Impulsive," J of Consumer Research, Vol.14, No.2, pp.189-199, 1987. 

  14. 성영신, "한국인의 그릇된 물질주의와 과소비 유형,"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제1권, 제1호,pp.69-82, 1994. 

  15. 양윤, 박민지, "충동구매 경향성과 예기된 죄책감에 따른 쾌락재와 실용재의 선택,"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제15권, 제1호, pp.41-56, 2014. 

  16. M. Zuckerman, "Sensation-seeking: Beyond the Optimal Level of Arousal," Lawrence Erlbaum, 1979. 

  17. 손혜경, 윤유식, "충동구매 후의 정서상태가 쇼핑 재 행동에 미치는 영향: 자아존중감과 감각추구성향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관광연구저널, 제26권, 제6호, pp.117-136, 2012. 

  18. J. B. E. Steenkamp and S. M. Burgess, "Optimal Stimulation Level and Exploratory Consumer Behavior in and Emerging Consumer Market," International J of Research in Marketing, Vol.19. No.3. pp.131-150, 2002. 

  19. 오종철, "계획된 행동이론을 적용한 디지털 콘텐츠 충동구매에 관한 연구: 감각추구성향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대한경영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pp.477-504, 2007(11). 

  20. 김순아, 이영선, "소비자의 감각추구경향, 의복구매욕구와 의복구매행동의 관계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Vol.23, No.5, pp.672-682, 1999. 

  21. 강은미, 박은주, "소비자의 내적 특성이 의복충동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감각추구성향, 의복탐색행동, 점포유형을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Vol.25, No.3, pp.586-597, 2001. 

  22. J. T. Cacioppo and R. E. Petty, "The Need for Cognition," J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42, pp.116-131, 1982. 

  23. J. T. Cacioppo, R. E. Petty, J. A. Feinstein, and W. B. Jarvis, "Dispositional Differences in Cognitive Motivation: The Life and Times of Individuals Varying in Need for Cognition," Psychological Bulletin, Vol.119, pp.197-253, 1996. 

  24. C. P. Haugtvedt, R. E. Petty, and J. T. Cacioppo, "Need for Cognition and Advertising: Understanding the Role of Personality Variables in Consumer Behavior," J of Consumer Psychology, Vol.1, pp.239-260, 1992. 

  25. 유승엽, "한국인의 문화심리 특성요인과 의례소비," 한국심리학회지, 제8권, 제2호, pp.205-233, 2007. 

  26. 이철, "비교문화적 소비자 행동 연구의 모형 및 문헌분석," 경영학연구, 제24권, 제2호, pp.85-114, 1995. 

  27. 이명현, 이형룡, "골프참여자의 체면민감성과 소비성향의 관계에서 성별과 골프실력의 조절효과에 대한 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2권, 제5호, pp.61-82, 2013. 

  28. 정명선, 김혜진, "체면 민감성, 과시소비성향, 패션 명품 선호도가 패션 명품 복제품의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복식문화연구, 제17권, 제2호, pp.189-202, 2009. 

  29. 김세희, "사회적 바람직성이 소비자설문 응답 및 결과 분석에 미치는 영향: 체면 민감성이 의복 소비 행동에 미치는 영향 분석 사례를 이용하여," 한국의류학회지, 제35권, 제11권, pp.1322-1333, 2011. 

  30. M. Rosenberg,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University, 1965. 

  31. 황경희, 결손가정아동을 위한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의 효과, 계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0. 

  32. 김미리, 김시월, "소비자의 자아존중감과 소비행동관련성 연구: 심리적 가정환경을 중심으로," 한국가정관리학회지, 제28권, 제5호, pp.209-210, 2010. 

  33. 양문희, "브랜드소비성향과 충동구매성향이 PPL제품 태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6호, pp.85-92, 2014. 

  34. 홍은실, "중.고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부모태도가 충동구매성향에 미치는 영향," 생활과학연구, 제15권, pp.68-76, 2005. 

  35. 박철, "청소년의 충동구매실태 및 관련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청소년연구, 제25권, pp.103-120, 1996. 

  36. 이경옥, 제미경, 김민정, "청소년의 충동구매행동 및 관련 요인분석: 의류구매행동을 중심으로," 소비문화연구, 제9권, 제1호, pp.23-43, 2006. 

  37. 지혜경, "소비자의쇼핑성향과 충동구매성향이 인터넷 패션제품 쇼핑중독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제15권, 제2호, pp.27-41, 2013. 

  38. 김무곤, 강재원, 정용국, "시청자의 개인적 특성이 양방향 광고의 평가, 태도, 상호작용 행동에 미치는 영향," 언론과학연구, 제9권, 제2호, pp.77-124, 2009. 

  39. 전병재, "Self-esteem: A test of it's measurability," 연세논총, 제11권, pp.107-129, 19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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