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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시장에서 가격민감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Online Consumers′Price Sensitivit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 no.3, 2002년, pp.59 - 69  

송형철 (동원대학 e-비즈니스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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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매를 할 경우 소비자가 느끼는 가격민감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연구 결과, 가격탐색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는 웹사이트의 신뢰, 웹사이트의 상호작용성, 지각된 위험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연구가설들에 대한 실증분석 결과들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첫째, 소비자들이 웹사이트에 대한 신뢰가 높을수록 가격탐색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웹사이트에 대한 상호작용성이 높을수록 가격탐색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웹사이트의 정보의 깊이가 깊을수록 소비자들은 가격정보를 많이 탐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소비자들이 온라인 구매에 있어 지각된 위험을 많이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제품에 대한 지식이 높을수록 가격탐색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article purpose are on the variables of consumer's Doe sensitivity. Our result from sets of data indicate that the web site trust, the web site interactivity and the perceived risk have an effect on price search. Our result is as follows. First, the more trust the web site, the lower the pric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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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가격 중요성은 제품군 종류나 소비자 개인차에 따라 다를 수 있고 온라인 매체나 환경이 적어도 단기적으로는 가격 중요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가격 탐색을 중심으로 한 가격민감도를 분석하기로 한다.
  • 본 연구는 가격민감도에 관련된 변수로 지금까지 거의 연구가 되어있지 않은 웹사이트의 신뢰, 지각된 위험을 가격 민감도와 연관시켜 연구하고 가격민감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함으로써 인터넷 쇼핑몰 운영자의 수익개선에 일조하는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아직까지 가격민감도에 관련된 변수로서 연구되어지지 않았던 변수인 웹사이트의 신뢰, 지각된 위험을 가격 민감도와 관련지어 연구함으로써 이들 변수간의 관계를 보여주었다는 것이 본 연구의 의의라 할 수 있겠다. 본 연구의 한계점은 첫째, 가격민감도에 영향을 미치는 많은 변수들을 모두 고려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 본 연구는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매를 할 경우 소비자가 느끼는 가격민감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연구 결과, 가격탐색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는 웹사이트이 신뢰, 웹사이트의 상호작용성, 지각된 위험이었다.
  • 말한다. 본 연구에서는 Cronbach 알파계수를 이용한 내적 일관 도의 방법으로 각 측정개념들의 신뢰성을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는 표1과 같다.

가설 설정

  • 가설 1 : 온라인 상점에 대한 신뢰가 높을수록 가격 중요성 및 가격탐색은 낮아질 것이다.
  • 가설 2 : 온라인 상점의 상호작용성이 높을수록 가격 중요성 및 가격탐색은 낮아질 것이다
  • 가설 4 : 소비자이 지각된 위험이 높을수록 가격중요성 및 가격탐색은 높을 것이다
  • 가설3 : 웹사이트의 정보의 깊이가 깊을수록 가격탐색은 낮아질 것이다.
  • 가설5 : 제품에 대한 지식이 높을수록 가격중요성 및 가격탐색은 낮아질 것이다.
  • 개별 소비자의 가격 민감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중 고객의 특성들이 가격 민감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연구를 통합하여, 가격민감도에 영향을 보이는 지각된 위험과 제품에 대한 지식을 선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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