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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서비스 품질이 가격과 고객 만족도 및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 테마파크의 식음료 상품을 중심으로 -
The Effect of Service Quality on Price and Customer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 Focused on Foods and Beverages in Theme Parks -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15 no.1, 2009년, pp.79 - 93  

황춘기 (동원대학 호텔조리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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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테마파크에서 식음료서비스 품질과 가격이 테마파크를 방문한 고객의 만족도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요인들을 실증 분석을 통하여 파악함으로써 테마파크 고객에게 영향을 미치는 서비스 품질의 속성과 상관관계를 연구하여 테마파크의 수익성을 증가시키는 길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내용을 요약하면 본 연구는 식음료서비스 품질과 테마파크를 방문한 고객만족도의 영향관계를 파악했다는데 의의를 찾을 수 있다. 테마파크의 전체매출액의 약 20%정도를 차지하고 있는 식음료의 부분의 서비스 품질과 판매가격은 서로 연관성이 있으며 테마파크 입장객 만족도와 재방문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는 테마파크의 수익성증대와 고객의 만족도 상승으로 고객의 재방문율을 높이기 위해서 식음료 서비스품질을 높이고 품질에 바탕을 둔 합리적인 가격 결정이 필요함을 의미한다. 서비스 품질을 높이기 위한 품질 요인 중 가장 중요한 요인은 종업원이 고객에 도움을 주려는 마음자세 즉 서비스 정신이다. 이를 위해서 종업원의 사기 진작을 위한 교육 및 훈련을 통하여 구성원들의 사기를 증진시키고 서비스정신으로 무장된 종업원으로 탈바꿈시키기 위한 조치들이 필요하다. 이렇게 하여 서비스품질을 높임으로써 식음료 상품을 통한 고객만족과 고객의 재방문 의도를 높일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suggest a way to increase profitability by figuring out the factors that affect the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of customers who visit a theme park, studying the property and correlation of service quality.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gure out the relation b...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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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테마파크에서 식음료 서비스 품질이 가격과 고객 만족도와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 식음료의 품질 속성의 중요도를 규명하며, 테마파크 고객에게 식음료 서비스 품질이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여 테마파크 관련자들이 테마파크의 장기적인 식음료 경영의 방향을 결정하는데 활용함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 본 연구는 테마파크에서 식음료서비스 품질과 가격이 테마파크를 방문한 고객의 만족도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요인들을 실증 분석을 통하여 파악함으로써 테마파크 고객에게 영향을 미치는 서비스 품질의 속성과 상관관계를 연구하여 테마파크의 수익성을 증가시키는 길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내용을 요약하면 본 연구는 식음료서비스 품질과 테마파크를 방문한 고객만족도의 영향 관계를 파악했다는데 의의를 찾을 수 있다.
  • 본 연구는 테마파크의 식음료 서비스 품질 요인의 이론적 배경과 선행 연구를 토대로 식음료 서비스 품질 요인이 고객 만족이나 가격, 재방문 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며, 식음료 서비스 품질과 고객 만족도 간의 연관성과 가격 간의 연관성을 밝히고, 테마파크라는 특수한 공간에서 고객들에게 식음료 서비스 품질과 고객 만족이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중요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를 위하여 본 연구의 개념적인 연구모형을 "[Fig.
  • 테마파크 고객의 식음료 서비스 품질에 대한 선택 행동의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테마파크 식음료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켜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데도움을 주기 위함이다. 본 연구에서 테마파크 고객을 대상으로 테마파크 식음료 서비스의 품질 속성 중요도와 고객의 만족도와 재방문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테마파크 식음료 관련자들에게 어떤 품질요인에 우선점을 두어야 하는지를 시사해 주기 위하여 문헌조사와 설문조사 분석을 통해 알아보았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테마파크에서 식음료서비스 품질과 가격이 테마파크를 방문한 고객의 만족도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요인들을 실증 분석을 통하여 파악함으로써 테마파크 고객에게 영향을 미치는 서비스 품질의 속성과 상관관계를 연구하여 테마파크의 수익성을 증가시키는 길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내용을 요약하면 본 연구는 식음료서비스 품질과 테마파크를 방문한 고객만족도의 영향 관계를 파악했다는데 의의를 찾을 수 있다. 테마파크의 전체매출액의 약 20%정도를 차지하고 있는 식음료의 부분의 서비스 품질과 판매가격은 서로 연관성이 있으며 테마파크 입장객 만족도와 재방문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가설 설정

  • (1) 〈가설 1〉테마파크에서 식음료 서비스 품질이 가격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2) 〈가설 2〉테마파크에서 식음료 서비스 품질이 고객 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3) 〈가설 3〉테마파크에서 식음료 서비스 품질이 재방문 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4) 〈가설 4〉테마파크에서 식음료 서비스 가격이 재방문 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5) 〈가설 5〉테마파크에서 식음료 서비스 가격이 고객 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6) 〈가설 6〉테마파크에서 고객 만족이 재방문 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 테마파크에서 식음료 서비스 품질이 가격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테마파크에서 식음료 서비스 품질이 고객 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테마파크에서 식음료 서비스 품질이 재방문 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테마파크에서 식음료 가격이 재방문 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테마파크에서 식음료 가격이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 테마파크에서 고객 만족이 재방문 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테마파크에서 식음료 서비스 품질이 테마파크 입장 고객의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검증 결과는 "[Table 11]"과 같이 나타났다. 유의수준 1%에서 식음료 서비스 품질요인 5가지 모두 다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므로〈가설 3〉은 채택되었다. 테마파크에서 식음료 서비스 품질은 테마파크 고객의 재방문의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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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테마파크란 무엇인가? 테마파크는 주제가 있는 공원이라는 개념으로 대도시 근교에 위치하며, 주로 당일 또는 짧은 시간으로 가족 단위로 즐길 수 있는 공원이다. 하나의 중심 주제 또는 연속성을 갖는 몇 개의 주제 하에 설계되며 매력의 요소를 도입하여 전시, 놀이 등으로 구성되어 중심 주제를 실현하도록 계획된 공원이다.
국내 테마파크 3사는 어디인가? 우리나라의 테마파크 시장은 소득 증가와 여가의 확대, 생활의 변화 등으로 인하여 빠르게 성장하였고. 국내 테마파크 3사인 에버랜드, 롯데월드, 서울랜드의 매출은 증가하였다. 그러나 1997년 IMF 사태로 국내 경기가 위축되면서 테마파크의 고객은 신규 고객 중심에서 고정 고객이나 재방문 고객 중심으로 바뀌었고 성장은 둔화되기 시작하였다(황춘기 2005).
테마파크를 방문한 고객의 재방문을 이끌어 내기 위해서 식음료 서비스 품질을 높여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셋째, 테마파크에서 식음료 서비스 가격이 재방문과 직접적 관련은 적으며 품질보다 영향력은 적지만, 고객의 만족에는 영향을 미치므로 품질에 바탕을 둔 합리적인 가격결정이 있어야 된다. 넷째, 식음료 품질에 의한 고객의 만족도는 고객의 재방문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테마파크를 방문한 고객의 재방문을 이끌어 내기 위해서 식음료 서비스 품질을 높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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