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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패션 소비자의 가격민감도와 재구매 및 전환의도에 관한 연구
Price Sensitivity, Repurchasing and Switching Intention of Internet Fashion Consumers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9 no.1, 2015년, pp.106 - 120  

이은진 (중앙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effects of website and consumer's characteristics on price sensitivity as well as the effects of price sensitivity on repurchasing and switching intention. It ascertains differences in: website and consumer's characteristics, price sensitivity, and repurchasing and switching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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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인터넷 쇼핑몰의 유형, 즉, 오픈마켓, 종합형 및 패션 전문형 쇼핑몰에 따라 가격민감도와 재구매 및 전환의도에 차이가 있다고 주장한 선행연구(Lee & Kim, 2011; Shin & Park, 2007)에 근거하여 인터넷 쇼핑몰 유형에 따른 개념변인의 차이를 밝히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인터넷 패션 소비자의 가격민감도의 선행요인을 웹사이트 특성과 소비자 특성 측면에서 분석하고, 가격민감도가 재구매 및 전환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리고 인터넷 쇼핑몰의 유형, 즉, 오픈마켓, 종합형 및 패션 전문형 쇼핑몰에 따라 가격민감도와 재구매 및 전환의도에 차이가 있다고 주장한 선행연구(Lee & Kim, 2011; Shin & Park, 2007)에 근거하여 인터넷 쇼핑몰 유형에 따른 개념변인의 차이를 밝히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웹사이트 특성과 소비자 특성, 가격민감도, 재구매 및 전환의도 간의 영향관계를 알아보고, 인터넷 쇼핑몰 유형에 따른 차이를 분석함으로써 인터넷 쇼핑몰의 고객관리와 전략 수립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웹사이트 특성의 명성과 가격검색의 용이성, 제품정보의 깊이는 가격탐색에, 상호작용성은 가격중요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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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터넷 소비자의 가격민감도는 전환의도와 관련성이 높은 요인임을 알 수 있는 이유는? 전환의도는 인터넷 쇼핑몰에서 불만족을 경험하거나 여러 요인으로 인하여 다른 쇼핑몰로 구매를 전환하고자 하는 소비자의 의도(Nam & Lee, 2009b)를 나타낸다. 전환의도의 선행요인으로 소비자의 특성, 예를 들면 위험감수성향(Keaveney & Parthasarathy, 2001), 지각된 위험(Gupta et al., 2004), 고객만족(Kim & Park, 2013) 및 신뢰성(Kim, 2005) 등이 거론되었으며, Lee and Kim(2013)은 인터넷 패션 소비자의 가격민감도와 부정적 구매행동에 대한 분석을 통해 가격탐색 정도가 높은 소비자일수록 구매를 전환하려는 의도가 높아진다고 하였다. 따라서 인터넷 소비자의 가격민감도는 전환의도와 관련성이 높은 요인임을 알 수 있다.
가격민감도란 무엇인가? 가격민감도(price sensitivity)는 소비자들이 자신의 개인적 기준에 따라 가격에 대해 인식하는 주관적 가치로서 보다 저렴한 가격을 지불하기 위해 노력하려는 개인의 의지(Kim & Park, 2003)를 말한다. Kalra and Goodstein(1998)은 가격의 중요성에 대한 개인의 지각 정도에 따라 돈을 지불하고자 하는 의지에 차이가 있다고 하였고, Shankar et al.
전환의도란 무엇인가? 전환의도는 인터넷 쇼핑몰에서 불만족을 경험하거나 여러 요인으로 인하여 다른 쇼핑몰로 구매를 전환하고자 하는 소비자의 의도(Nam & Lee, 2009b)를 나타낸다. 전환의도의 선행요인으로 소비자의 특성, 예를 들면 위험감수성향(Keaveney & Parthasarathy, 2001), 지각된 위험(Gupta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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