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학 임상실습 교육에 대한 연구 논문 분석
An Analysis of Research on Clinical Nursing Education 원문보기

대한간호학회지=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32 no.5, 2002년, pp.706 - 715  

권인수 (경상대학교 의과대학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literature review was designed to identify a trend of study in clinical nursing education, to propose the idea for further study on an improvement of teaching students in the clinical setting. Method: The researches reviewed were 36 (seven in Korea and twenty nine out of Korea) on clinical nur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1996년부터 2(3년까지 국내외에서 수행된 임상 간호 교육 관련 연구를 분석하여 간호학 임상실슴교육에 대한 연구외 내응과 방범올 국내외를 구분> 비교하여 파악하며>나아가 우리나라 간호학 임상실슴교육외 발전적 방향올 모색하는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간호학 임상실슴 교육에 관한 연구외 경향 올 파악하고 二 글과를 널리 외사소틍하는데 기여하며> 나아가 임상 간호 교육외 개선올 위한 연구 방힝오 설정하는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시도되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에서 최근 5년 동안에 수행된 임상 간호교육 관련 연구들올 분석하여>임상 간호교육 연구외 경향올 파악하고 그 글과를 외사소틍하는데기여하고자 한다. 나아가 본 연구글과가 간호학 임상실슴 교육외 개선올 위한 기초자료로 홭응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Adams, Barbara L. (1999). Nursing Education for Critical Thinking: An Integrative Review. J Nurs Educa, 38(3), 111-119 

  2. Burns, N., & Grove, S. K. (1997). The practice of nursing research(3rd ed.). Saunders 

  3. Chun, C. J., & Mun, M. S. (1995). An Analysis of Nursing Diagnoses by Student Nurses. J Korean Acad of Nurs, 7(1), 35-48 

  4. DeYoung, Sandra(1990). Teaching nursing. Addison - Wesley Nursing 

  5. Funk, S. G., Tornquist, E. M., & Champagne, M. T. (1995). Barriers and Facilitators of Research Utilization: An Integrative Review. Nurs Clini of North Amer, 30(3), 395-407 

  6. Ha, N. S., Han, K. S., & Choi, J. (1998). The Relationship of Perceived Stress, Ways of Coping, and Stress Response of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Nurs, 28(2), 358-368 

  7. Han, S. J. (2000).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Empowerment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J Korean Educa Nurs, 6(1), 132-146 

  8. Hong, Y. K. (1998). Teaching Method for Improvement of Learning in Practice-focused Nursing. In Korean Academy of Pediatric Nursing, Workshop for development of items of licensure examination in pediatric nursing 

  9. Jang, H S. Kim, S. A. & Kim, H. K. (1999). Stress Experience of Nursing Students to Clinical Practice : Q-methodological Approach Korean J Pedia Nus, 5(1), 5-17 

  10. Kim, M. S. (1995). A Study of Faculty Practice for Clinical Teaching. J Korean Educa Nurs, 1(1), 5-16 

  11. Kim, U. H, & Oh Y. H. (2000). An Investigational Study of Nursing College Student's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J Korean Educa Nurs, 6(2), 186-189 

  12. Korean Academy of Nursing(1992). Survey of Use of Evaluation for Student's Clinical Competency. J Korean Acad Nurs, 22(3), 407-15 

  13. Lee, C. H, Sung, Y. H, Jung, Y. Y., & Kim, J. S. (1998). Analysis of Nursing Care Activities of Nursing Students in Clinical Experience. J Korean Educa Nurs, 4(2), 249-263 

  14. Lee, J. H. (1997). Effective Clinical Nursing Education. In School of Nursing Kemyung University, Innovation of clinical nursing practice 

  15. Lee, S. U. (1997). Reality and Improvement of Clinical Nursing Education of Nursing Education Program in Korea. J Korean Educa Nurs, 3(2), 226-45 

  16. Lee, W. H, Kim, S. S., Han, S. H, Lee, S. Y., & Kim, G. Y. (1995). Application and Effectiveness of a Preceptorship for Improvement of Clinical Education. J Korean Acad Nurs, 25(3), 581-596 

  17. Lindsey, A. M. (1999). Integrating Research and Practice. In M. A. Mateo, and K. T. Kirchhoff(Eds.). Using and conducting nursing research in the clinical setting, W. B. Saunders 

  18. Nam, H H. (1996).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measuring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 Unpublished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19. Min, S. (1995). A Study on the Classification of Nursing Diagnoses by Student Nurses. J Korean Acad Nurs, 25(3), 457-471 

  20. Oermann, M. H. (1996). Research on Teaching in the Clinical Setting. In K. R. Stevens(Eds.). Review of research in nursing education(91-126), vol. VII, NLN Press 

  21. Park, C. J. (1997). Nursing Students Anxiety level and Perceptions of Anxiety-Producing Situations in the Clinical Setting. J Korean Educa Nurs, 3, 34-45 

  22. Park, S. J. (1993). Attitudes of Nursing Students to Clinical Education : Q Methodological Approach. J Korean Acad Nurs, 23(4), 544-554 

  23. Sackett, D. L., Rosenberg, W. M C., Gray, J. A. M., Haynes, R. B., & Richardson, W. S. (1996). Evidence based medicine: What it is and What it isn't. Brit Medical J, 312(7023), 71-72 

  24. Shin, K. R (1996). A Study of Critical Thinking Ability of Associated and Baccalaurate Degree Nursing Studens. J Korean Acad Nurs, 26(1), 43-52 

  25. Son, H. M., Kim, S. Y., Lee, H. I., Jun, E. M., & Han, S. H. (1998). A Relationship between Burden of Clinical Nursing Instructor and Teaching Effectivess. J Korean Educa Nurs, 4(2), 187-203 

  26. Stevens Kathleen R (1999). Advancing Evidence-based Teching. In K. R. Stevens, & V. R Cassidy(Eds.), Evidence-based education(1-21), Jones and Bartlett Pub 

  27. Stokes, Lillian(1998). Teaching in the Clinical Setting. In D.M Billings & J. A. Halstead(Eds.), Teaching in nursing, Saunders comp 

  28. Tanner, C. A. (1998). Tending to Our Clinical Education. J Nurs Educa, 37(8), 335-33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