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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8 no.1, 2012년, pp.25 - 33
권인수 (경상대학교 간호대학) , 서영미 (동서대학교 간호학과)
Purpose: In order to know where to begin, where to focus and how to tailor training and support, nurse educators usually start their work with an assessment of student need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needs of nursing students for clinical nursing education. Methods: The par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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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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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교육은 무엇에 목표를 두어야 하는가? | 정보화와 세계화가 가속화되고 있는 현대 사회는 모든 학문분야에서 잘 훈련된 전문가를 필요로 하고, 이에 따라 사회는 교육을 담당하는 대학에 대해 학생들이 전문적 지식과 기술 그리고 가치관을 개발시켜 주기를 기대하고 있다(Rose & Best, 2005). 이에 건강을 책임지는 양질의 전문직 간호사를 양성해야 하는 간호교육은 간호학생들이 교육과정을 마친 후‘아는’ 수준이 아니라 ‘실제로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하는데 교육의 목표를 두어야 한다(김원옥, 2008; Chan, 2002). | |
간호교육에서 임상실습 교육은 중요하나 그 실제 실정은 어떠한가? | 간호학생들은 임상실습 교육을 통해 총체적인 간호 지식과 실무를 통합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며, 의사소통과 기본간호술을 실제에 적용해 보고, 문제해결, 의사결정 및 조직과 시간관리 능력을 익힐 뿐만 아니라 전문직업인으로서의 가치체계를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짐으로써(권인수, 2002) 전문직 간호사로서의 기본 능력을 갖추게 된다. 그러나 실제 임상실습 교육은 급박하고 예측할 수 없는 임상환경과 대상자의 소비자 의식증가 및 현장의 교육인력 자원의 부족으로 인해 관찰 위주로 진행되고 있고, 적절한 실습 기관의 부족과 대학의 실습교육 여건의 미비로 인해 실습교육이 효율적으로 운영되기 어려운 실정이다(김미원, 2003; 정영지, 2005; 조미혜, 권인수, 2007; Midgley, 2006). 이러한 현상은 최근 간호교육기관과 학생 수의 증가에 따라 심화될 가능성이 클 것으로 생각된다. | |
간호교육에서 임상실습 교육이란? | 간호교육에서 임상실습 교육은 체계적인 지식, 기술 그리고 태도를 실행을 통해 배울 수 있도록 마련된 현장에서 이론교육을 바탕으로 대상자간호를 위한 학생들의 실습경험을 계획하고 조직하여 지도하고 평가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간호학생들이 미래 간호사로 인식하고 인정받을 수 있도록 학습하는 과정이다(이원희, 김소선, 한신희, 이소연, 김기연, 1995). 간호학생들은 임상실습 교육을 통해 총체적인 간호 지식과 실무를 통합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며, 의사소통과 기본간호술을 실제에 적용해 보고, 문제해결, 의사결정 및 조직과 시간관리 능력을 익힐 뿐만 아니라 전문직업인으로서의 가치체계를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짐으로써(권인수, 2002) 전문직 간호사로서의 기본 능력을 갖추게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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