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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임상실습 교육에 대한 간호학생의 요구
Nursing Students' Needs for Clinical Nursing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8 no.1, 2012년, pp.25 - 33  

권인수 (경상대학교 간호대학) ,  서영미 (동서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In order to know where to begin, where to focus and how to tailor training and support, nurse educators usually start their work with an assessment of student need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needs of nursing students for clinical nursing education. Methods: The part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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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1년 이상 임상실습을 경험한 3·4년제 간호교육기관의 최종 학년에 재학 중인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임상실습 교육에 대한 요구를 조사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간호학 임상실습교육에 대한 요구를 조사하여 추 후 간호학 임상실습 교육의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 결과 임상실습 운영에 대해서는 기본간호 실습실 개방에 의한 사전 연습(63.
  • 본 연구는 질적인 임상실습 교육과정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교육의 주요 구성 요인인 간호학생의 간호학 임상실습 교육에 대한 요구를 조사하였다. 선행연구가 없어 직접적인 비교는 어려우나, 조사 영역별로 결과를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학 임상실습 교육의 개선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기 위해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임상실습 교육에 대한 요구를 조사하는 것으로,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임상실습을 1년 이상 경험한 전국 간호대학의 최종 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간호학생들의 임상실습 교육에 대한 요구를 분석하여 임상실습 교육의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시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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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교육은 무엇에 목표를 두어야 하는가? 정보화와 세계화가 가속화되고 있는 현대 사회는 모든 학문분야에서 잘 훈련된 전문가를 필요로 하고, 이에 따라 사회는 교육을 담당하는 대학에 대해 학생들이 전문적 지식과 기술 그리고 가치관을 개발시켜 주기를 기대하고 있다(Rose & Best, 2005). 이에 건강을 책임지는 양질의 전문직 간호사를 양성해야 하는 간호교육은 간호학생들이 교육과정을 마친 후‘아는’ 수준이 아니라 ‘실제로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하는데 교육의 목표를 두어야 한다(김원옥, 2008; Chan, 2002).
간호교육에서 임상실습 교육은 중요하나 그 실제 실정은 어떠한가? 간호학생들은 임상실습 교육을 통해 총체적인 간호 지식과 실무를 통합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며, 의사소통과 기본간호술을 실제에 적용해 보고, 문제해결, 의사결정 및 조직과 시간관리 능력을 익힐 뿐만 아니라 전문직업인으로서의 가치체계를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짐으로써(권인수, 2002) 전문직 간호사로서의 기본 능력을 갖추게 된다. 그러나 실제 임상실습 교육은 급박하고 예측할 수 없는 임상환경과 대상자의 소비자 의식증가 및 현장의 교육인력 자원의 부족으로 인해 관찰 위주로 진행되고 있고, 적절한 실습 기관의 부족과 대학의 실습교육 여건의 미비로 인해 실습교육이 효율적으로 운영되기 어려운 실정이다(김미원, 2003; 정영지, 2005; 조미혜, 권인수, 2007; Midgley, 2006). 이러한 현상은 최근 간호교육기관과 학생 수의 증가에 따라 심화될 가능성이 클 것으로 생각된다.
간호교육에서 임상실습 교육이란? 간호교육에서 임상실습 교육은 체계적인 지식, 기술 그리고 태도를 실행을 통해 배울 수 있도록 마련된 현장에서 이론교육을 바탕으로 대상자간호를 위한 학생들의 실습경험을 계획하고 조직하여 지도하고 평가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간호학생들이 미래 간호사로 인식하고 인정받을 수 있도록 학습하는 과정이다(이원희, 김소선, 한신희, 이소연, 김기연, 1995). 간호학생들은 임상실습 교육을 통해 총체적인 간호 지식과 실무를 통합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며, 의사소통과 기본간호술을 실제에 적용해 보고, 문제해결, 의사결정 및 조직과 시간관리 능력을 익힐 뿐만 아니라 전문직업인으로서의 가치체계를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짐으로써(권인수, 2002) 전문직 간호사로서의 기본 능력을 갖추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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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1. 강윤숙, 조희, 노윤숙, 부은희, 안금희(2006). 학교-병원 협력실 습교육 프로그램이 간호학생의 임상실무수행능력과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2(1), 13-20. 

  2. 권인수(2002). 아동간호학 임상실습 교육 현황. 아동간호학회지, 8(3), 344-356. 

  3. 김문실, 김분한, 송지호(2000). 간호사 직무 분석. 서울: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4. 김미원(2003). 핵심간호능력 중심의 간호학 실습교육목표 개발.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서울. 

  5. 김원옥(2008, 12). 간호의 질보장을 위한 간호교육자의 책무성제고: 간호학과 졸업생 수행능력 향상을 위한 간호교육전략. 대한간호협회 국제세미나, 서울. 

  6. 김지윤, 최은영(2008). 시뮬레이션 실습이 접목된 문제중심학습에 대한 간호학생의 PBL 학습요소별 인식과 학업성취도. 성인간호학회지, 20(5), 731-742. 

  7. 노은호, 민경일(2000). 교수.학습방법론. 서울: 동문사. 

  8. 대한간호학회 교육위원회(1992). 간호학 실습 평가도구에 관한 현황조사. 대한간호학회지, 22(3), 407-415. 

  9. 대한간호협회(2003). 간호표준개발보고서. 서울: 대한간호협회. 

  10. 박경숙, 황윤영, 최은희(2003). 간호학생의 중환자실 임상실습 체험 연구. 성인간호학회지, 15(3), 373-382. 

  11. 박도순, 홍후조(2008).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서울: 문음사. 

  12. 박숙희, 염명숙(2002). 교수.학습과 교육공학. 서울: 학지사. 

  13. 박은숙, 탁영란, 강경아(2006). 4년제 간호대학(과) 아동간호학 실습교육의 현황과 발전방향. 아동간호학회지, 12(1), 5-14. 

  14. 성명숙, 정금희, 장희정(1998). 임상간호교육 평가 도구개발. 한국간호교육학회지, 4(2), 172-186. 

  15. 성태제(2002). 교육연구방법의 이해. 서울: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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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조미혜, 권인수(2007).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중 간호활동 경험 정도.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3(2), 143-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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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한국간호평가원(2008). 간호학 임상실습 교육표준 개발을 위한 연구(고등교육 평가운영사업 2007-지정-1). 서울: 한국간호평가원. 

  25. Chan, D. S. (2002). Development of the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 inventory: Using the theoretical framework of learning environment studies to assess nursing students perception of the hospital as a learning environment.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1(2), 69-75. 

  26. Haskvist, L. M., & Koop, E. C. (2004). Students struggling in clinical? A new role for the patients simulator.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3(4), 181-184. 

  27. Midgley, K. (2006). Pre-registration student nurses perception of the hospital-learning environment during clinical placements. Nurse Education Today, 26(4), 338-345. 

  28. Rose, M., & Best, D. (Eds.) (2005). Transforming practice through clinical education, professional supervision and mentoring. New York: Elsevier Churchill Livingstone. 

  29. Stevens, K. R. (1999). Advancing evidence-based teaching. In K. R. Stevens. & V. R. Cassidy (Eds.), Evidence-based education (1-21). Jones and Bartlett Pub. 

  30. Zhang, J., & Xu, Y. (2000). The nursing education system in the people's republic of China: Evolution, structure and reform. International Nursing Review, 47, 207-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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