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학 임상실습교육 실태 조사
Study on Clinical Education for Nursing in Hospitals in Korea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9 no.2, 2013년, pp.251 - 264  

송지호 (성신여자대학교) ,  김미원 (상명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scertain the current state of clinical nursing education at hospitals. Methods: Questionnaires were sent out to 236 hospitals which have over 300 beds. Out of these, 116 hospitals responded, and the collected data was analyzed by mean, frequency, t-test, a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2010년 현재 전국 300병상 이상의 모든 병원 236 곳에 설문지를 배부하고, 간호학실습을 시행하고 있는 기관에 한하여 응답하도록 하였다. 각 기관별로 설문에 대한 동의서를 받고 시행하였으며, 간호학실습 현황에 대한 객관적인 사항은 간호부 차원에서의 자료를 확인하여 기입하도록 하고, 의견을 묻는 문항과 실습기관의 장․단점 및 개선사항을 묻는 서술식 문항에 대한 응답은 간호부서장 또는 간호교육 담당자가 응답하도록 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간호학 실습교육기관 중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병원에서의 간호학실습교육현황을 파악하고, 실습교육기관의 기준 마련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도되었다.
  • , 2004; Jeong, 2003; Kim, 1995; Yang, 2009) 결과와 대부분 일치하고 있다. 즉 업무과중으로 인한 어려움, 학생의 실습태도, 기초지식 및 실무 준비부족, 교과목과의 진도 불일치 등 학생의 실습 전 준비부족을 지적하고, 이에 대한 개선책의 필요성을 주장하였다. 이와 같은 학생의 실습 전 준비는 교과과정을 통해 반드시 충족해주어야 할 과제로 사료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교육의 발전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간호교육의 발전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간호실무현장을 간호교육의 필수적 주체로서 인정하고, 실습교육을 통해 이론과 실무가 통합될 때만이 실제 간호능력을 갖춘 간호사가 양성될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며, 이러한 인식의 바탕 하에 간호교육 개선을 위한 방안을 도출함이 필요하다.
임상실습교육에 있어 가장 어려운 점은 무엇인가? 임상실습교육에 있어 가장 어려운 점은, 병원은 간호학생의 실습교육을 목적으로 설립, 운영되는 기관이 아니고 환자의 치료와 간호를 목적으로 설립된 기관이기 떄문에, 간호교육을 강제하거나 일정 기준을 따르도록 할 법적 근거가 없어 실습 교육제반에 대한 지원과 협조를 구하기 어려운 점이다.
간호교육과정에서 실습교육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전문직 간호는 이론적 간호지식을 기초로 간호현장에서 적용되는 실무중심학문이기 때문에 간호교육과정에서 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실습을 통해 실제적, 잠재적 문제에 대한 인간의 반응을 다루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간호학생이 안전하고 효과적인 간호능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점차적으로 복잡한 기술이 필요로 되며, 이에 있어 이론과 임상에 기초한 학습은 필수적이다(AACN: American Association of Colleges of Nursing, 2008). 이에 따라 간호교육과정에서 실습교육은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데, 우리나라 간호교육에서 임상실습은 22-24학점 1,000시간 이상이 요구되는 필수교육과정이다 (KABON: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200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Adrea, B. O. (2006). Clinical instruction and evaluation. Massachusetts: Jones and Bartlett Publishers 

  2. Ahn, Y. H., Choi, S. S., Hur, H. K., Shin, Y. H., Park, S. M., Kim, D. R., Kim, K. K., Kim, K. Y.(2002). Development of a modified preceptorship model. Yonsei Educational Science, 50, 135-153. 

  3. American Association of Colleges of Nursing. (2008). The essential clinical resources for nursing academic missions. Washington. DC: Author. 

  4. Ard, N., Rogers, K., & Vinten, S. (2008). Summary of the survey on clinical education in nursing.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29(4), 238-245. 

  5. Board of Registered Nursing (2009). California code of regulation, Retrieved January 20, 2010, from http://www.rn.ca.gov/regulations/title16.shtml. 

  6. Cho, K. C., Roh, Y. S., & Boo, E. H. (2005).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cooperative clinical nursing education model.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1(2), 127-134. 

  7. Cho, M. H., & Kwon, I. S. (2007). A Study on the clinical practice experiences on nursing activities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3(2), 143-154. 

  8. Hospital List in Korea Nurses Associate Note (2009). Korean Nurses Association. 2009. 

  9. Hur, H. K., Choi, S. S., Ahn, Y. H., Lim, Y. M., Shin, Y. H., Park, S. M., et al. (2004). Content analysis of the experience of preceptors in clinical education for senior student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4(5), 859-868. 

  10. Ironside, P. (2009). All press releases for August 28, 2009. N.Y.: NLNAC. 

  11. Jeong, J. I. (2003). Head nurse's experience connectedly with clinical practice. Education. Qualitative Research, 4(1), 88-102. 

  12. Kim, M. S. (1995). A study of faculty practice for clinical teaching.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1), 5-16. 

  13. Kim, O. S., Yang, S. J., Kim, S. A., Kim, M. Y., & Lim, E. J. (2007). Clinical faculty system for clinical education in nursing. Ewha Nursing Science, 19(1), 1-7. 

  14. Kim, S. J, Kim, B. K., Park, C. H., Park, S. J., Geon, G. I., Kim, S. G. (2012). A study on satisfaction investigation and current status of clinical training program for health care affiliated student depends on university hospital availability.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6(1), 195-202. 

  15. Kim, Y. S., Park, J. W., Kim, H. S., Yoo, M. S., Bang, K. S., & Park, J. H. (2007). Perception of professors and nurses on clinical practice teaching and organizational integration of colleges and clinical nursing departm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3(2), 292-300. 

  16.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2008). A report on evaluation of nursing schools, 2006. Seoul;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17.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2011). Standard and criteria for accreditation of baccalaureate degree nursing program. Seoul: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18. Kwon, I. S. (2002). An analysis of research on clinical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2, 706-715. 

  19. Kwon, I. S., Kim, M. W., Kim, M. A., & Lee, Y. J. (2007). Development of standards for nursing clinical education. Seoul: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20. Lee, H. Y., Kang, K. A., & Kim, N. C. (2005). A current feature of clinical nursing practicum in Korean Baccalaureate Nursing program. The Korean Nurse, 44(5), 52-67. 

  21. Lee, Y. H., Suh, S. L., Park, H. R., Park, H. J., Kang, Y. S., Kim, M., et al. (2008). Development of the regulation for nursing school foundation. Seoul: Korean Council of University Education.Korean Nurses Association. 

  22. Mei C. C. (2009). Is reflective practice a useful task for student nurses? Asian Nursing Research. 3(3), 111-119. 

  23. Park, J. W., Kim, K. S., & Bang, K. S. (2010). Preceptor's perception of student preceptorship and comparison of perception of the students' clinical competence readiness between nurses and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6(2), 213-221. 

  24. Ridder JM M., Stokking K. M., & MaGaghie W. C. (2008). What is feedback in clinical education?. Medical Education, 42, 189-197. 

  25. Shin, K. R., Park, K. S., Ahn, Y. H., Chaung, S. K., & Suh, Y. O. (2003). A study of laboratory facilities, equipment and expenses for practice in a four-year nursing schools.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5(2), 305-315. 

  26. Suh S. L., Kim, M. W., & Lee, Y. J (2009). Study on present situation of clinical nursing education and proposal for quality control of clinical nursing education. Seoul: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27. Yang, J. J. (2009). The influencing factors on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5(2), 159-16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