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문간호사 양성을 위한 간호대학원 교과과정 및 운영방안 개발
A Study for Curriculum Development for Advanced Nurse Practitioner Program 원문보기

대한간호학회지=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32 no.6, 2002년, pp.917 - 928  

조원정 (연세대학교 간호대학) ,  이태화 (연세대학교 간호대학, 간호정책연구소) ,  김소야자 (연세대학교 간호대학, 간호정책연구소) ,  장순복 (연세대학교 간호대학) ,  이원희 (연세대학교 간호대학) ,  김광숙 (연세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raditional nursing roles have become increasingly blurred. Nurses are now working in different ways and at higher levels of practice that enable nurses to adapt their roles and take on new responsibilities. The advanced role of nurses requires a different kind of master-level prepared educatio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전문간호사 양성올 위한 간호대학원외 교과과정개밮 및 운영방안수림올 위한 방범른적 연구이다.
  • 본 연구는 전문간호사외 제도 정착올 측진하고 이에적합한 간호인력올 배츨하기 위한 석사수준에서외 전문간호사 교과과정 개밮 및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로서 전문가 집 단올 구성하여 간호대학원외 교과과정 개밮외 원칙올 정하고 국내외 문헌과 인터넷 검색올 틍하여 전문간호사 교육현황올 확인한 후 시대적인 요청과 대학외여 건올 고려한 전문영역 설정>세부 교육과정 및 운영방안 도츨외 과정올 거쳣다. 본 연구결과를 틍하여 앞으로전문간호사제도 정착올 위한 장기발전 이슈 및 정책제언은 다음과 같다
  • 이미 석사학위를 가지고 있으면서>전문간호사에 관심이 있는 지원자에 대해서는 1년 간외 과정올 개설해주어 공틍플수 과 공틍선택학점은 기존외 석사과정 증수료한 것을 인정해주면서>전공플수과목만올 이수하는 1년 프로그램 올 계획하였다
  • 이러한 간호대학원 및 전문대학원외 교과과정과 운영방안이 계속 연구되어 공유됨으로써 더 향상된 교육과정올 이루어 내고 전문간호사외 자격 및 전문간호외 질 보장올 위한 기초를 마련할수 있어야 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국내에서외 전문간호사 앙성올 위한 간호대학원외 교과과정과 구체적 운영방안올 개발하고자 시도되었으며>본 연구에서 개발된 전문간호사 석사학위과정과 석사후 과정외 교육과정 및운영방안은 향후간호대학원올 개설하여 운영할 다른 교육기관에서도 공유하고>벤치마킹할 수 있는 자료가 될것이다

가설 설정

  • 2) 간호대학원외 운영방안올 마련한다.
  • 3%를 차지하고 있옴). 이를 보수적으로 예 측하면> 次)10년 전문간호사 예 상인 력 12>财명 증현재 분야별 간호사로서 홭동하고 있는 인력 4>390명올 제외한 약 &215명이 배츨되어야 한다(교육외 일원화를 위해 전문간호사교육과정에 분야별 간호사 훈련과정이 혹수 틍합될 것을 가정함). 딱라서 이를 위해서 전문간호사 교육과정올 틍해 자격있는 인력이 매년 欧명 정도* 가 배츨되 어야 하는 실정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Bellack, J. P., Graber, D. R, O'Neil, E. H., Musham, C., & Lancaster, C. (1999). Curriculum Trends in Nurse Practitioner Programs: Current and Ideal. J Professional Nurs, 15(1), 15-27 

  2. Buerhaus, P., & Staiger, D. (1997). Future of the nursing labor market according to health executives in high managed-care areas in the United States. Image, 29(4), 313-318 

  3. Do, H. O. (2002). The Effect of the Nurse Practitioner on Patient Outcomes. Presented ant the conference for Anniversary of the Opening of Graduate school of Nursing. Yonsei University College of Nursing 

  4. Dept of Nursing, Sahmyook University (2000). Advanced Nurse Practitioner System : challenge and Prospect. International Conference for 94th Anniversary of the Opening of a school 

  5. Kang, H. S., Suh, Y. O., Lee, M. H. Kim, J. H., Lim, N. Y., Suh, M. J., Lee, J. J., Park, I. J., Cho, B. H., Kim, I. J., So, H. Y., Song, C. S., Lee, S. S., Hwang, O. N., Park, S. Y., & Yoo, Y. S. (2001). Development of curriculum for Rehahilitation Nurse Specialist Program The Korean J Rehabilitation Nurs, 4(2), 179-186 

  6. Kim, C. J. (1996). Role Establishment and Education Direction of Advanced Nurse Practitioners. The Korean Nurse, 35(1), 6-14 

  7. Kim, J. S. (2000). A Model Curriculum Development for Clinical Nurse Specialist Training Program in Organ Transplant. Korean J Nurs Education, 6(2), 171-184 

  8. Kim, K. J., Lee, H. Y., & Kim, K. B. (1996). Development of Curriculum for the Emergency Clinical Nurse Specialist. The J Acad Nurs, 26(1), 194-222 

  9. Kim, M. I. (1994). A Vision for Nursing Education Reform in Korean. The J Ner Acad Society, 24(2), 313-317 

  10. Ko, I. S., Kim, E. S., Kim, I. S., Kim, J. H, Lee, T. H, Kim, K. K., Kang, K. H, Lee, C. O., & Lee, H. J. (1999). Basic Research for Legislation of Advanced Nurse Practitioners. Korean J Nurs Query, 8(2), 118-138 

  11. Korean Academy of Nursing (1995). Forum for Education and Role Establishment of Advanced Nurse Practitioner 

  12. Korean Nurse Association (1998). Roles of Nurse Practitioner. Continuing Education Curriculum in 1998 

  13. Lee, H. Y., Kim, K. B., Cho, K. J., Shin, H. S., Kim, K. J., Wang, M. J., Kim, S. Y., Kim, J. A., Kim, H. S., Park, K. M., Ahn, O. H., Oh, M. J., Lee, K. Y., Jang, H. S., Jeon, E. Y., Chung, Y. H, & Han, S. H. (2000). A Study for a Curriculum for the Oriental Clinical Nurse Specialist Program J Korean Acad Nurs, 30(6), 1467-1478 

  14. Lee, S. O. (1999). Nurse Practitioner Roles and Curriculum in the United States. Korean J Nurs Education, 5(1), 97-105 

  15. Mezey, M. D., & McGivern, D. O. (1993). Nurses, and Nurse Practitioners; Evolution to Advanced Practice New York : Springer Publishing Company 

  16.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00). Health and Welfare Statistics 

  17. Park, H. A., Park J. H, Park, S. A, Yoon, S, N, Oh, H. S., Kim, J. I., & Han, H. R. (2000). Present Condition and Developing Direction of Internal and External Nurse Practitioner. The Korean Nurse, 39(4), 51-66 

  18. Park, H. A, Park J. H., Park, S. A, Yoon, S, N, Oh, H. S., Kim, J. I., & Han, H. R. (2000). Present Condition and Developing Direction of Internal and External Nurse Practitioner. The Korean Nurse, 39(4), 51-66 

  19. Pickwell, S. M. (1997). Nurse practitioners. JAMA, 277(13), 1094 

  20. Sparacino, P. S., Cooper, D. M., & Minarik, P. A. (1990). The Clinical Nurse Specialist: Implementaltion and Impact, Norwalk : Appleton & Large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