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학전 아동의 개인 및 가족적 특성이 마음의 이론 발달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Individual and Familial Characteristics on Preschoolers′ Theory-of-Mind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0 no.8, 2002년, pp.49 - 60  

배기조 (경북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최보가 (경북대학교 아동가족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effects of child's age, language ability, social competence, parenting style, and socioeconomic status on preschoolers' theory of mind. The subjects were selected randomly from kindergartens and composed of three hundred 3-, 4-, and 5-year-olds and their par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1) Dlinois Test of Psycholinguistic Abilities(ITPA) 의 Verbal Expression Test(VE)- 언어 표현 능력을측정하기 위하여 사용한 본 검사는 4개의 물체(공, 토막, 봉투, 단추)를 설명하게 하는 것이다. 반응 시간은 각 1분이며, 실시자는 '이것을 무엇이라고 부르니?', '이것은 무슨 색깔이지?', 어떤 형태이니?', '무엇으로 만들었니?', '이것으로 무엇을 할 수 있니?' 라는 질문을 하고 아동에게 지지하는 말도 해줄 수 있다.
  • 하지만 마음의 이론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변인들간의 관련성을 살펴본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마음의 이론 발달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되는 변수들이 마음의 이론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밝혀보고자 한다. 특히 선행 연구에서 아동의 연령이 마음의 이론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으므로 아동의 연령을 통제한 상황에서 변인들의 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취학전 아동의 개인 및 가족적 특성과마음의 이론 발달간의 관계를 연구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를 바탕으로 논의를 하면 다음과 같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마음의 이론 발달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되는 변수들이 마음의 이론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밝혀보고자 한다. 특히 선행 연구에서 아동의 연령이 마음의 이론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으므로 아동의 연령을 통제한 상황에서 변인들의 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개인적 특성 변인은 아동의 연령, 언어능력, 사회적 역량을 의미하며, 가족적 특성 변인은 부모의 양육방식, 사회경제적 지위 (SES)를 의미한다.

가설 설정

  • 1. 아동의 연령을 통제했을 때, 언어능력이 부모의 양육방식에 따라서 마음의 이론에 영향을 미치는가?
  • 2. 아동의 연령을 통제했을 때, 언어능력이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라서 마음의 이론에 영향을 미치는가?
  • 3. 아동의 연령을 통제했을 때, 언어능력이 아동의 사회적 역량에 따라서 마음의 이론에 영향을 미치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7)

  1. 구순주(1996). 어머니 관련변인과 아동의 사회적 역량과의 관계. 경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 권윤정(1998). 아동이 사회적 능력과 어머니 양육행동과의 관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김수정(1995). 아동의 정신에 관한 이해 발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김영태, 장혜성, 임선숙, 백현정(1995). 그림 어휘력 검사. 서울: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5. 김영환, 이동화(1992). 학령전 아동의 정신적 현상에 대한 이해.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집, 24, 17-31 

  6. 김혜리(1997). 아동의 마음에 대한 이해 발달: 틀린 믿음에 대한 이해로 살펴본 마음-이론의 발달.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0-1, 74-91 

  7. 김혜리(2000). 정서추론으로 살펴본 믿음에 대한 아동의 이해. 인간발달연구, 7(2), 15-30 

  8. 배기조, 최보가(2000). 학령전 아동의 마음의 이론과 양육 방식과의 관련성. 대한가정학회지. 38(6), 71-79 

  9. 송나리(1993). 외동이의 사회적 능력 및 인지 능력발달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신정철(1986). 부모의 사회계층과 자녀양육태도와의 관계에 대한 연구.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1. 이동화(1994). 실재와 다른 신념에 대한 학령전 아동의 이해. 경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2. 이수미(1997). 상위 표상과 심리론: 3, 4세 아동의 속임수 이해. 충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3. 임연화, 이윤경, 이경숙, 신의진(2000). 학령전 아동과 고기능 자폐장애 아동의 마음이론 발달.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3(2), 173-185 

  14. 장현숙(1983).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른 부모-자녀관계의 차이에 대한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5. 전명숙, 김혜리(1999). 정서추론으로 살펴본 믿음과 바람에 대한 아동의 이해. 인간발달연구, 6(1), 102-122 

  16. Astington, J. W. & Jenkins, J. M. (1999). A longitudinal study of the relation between language and theory of mind development. Developmental Psychology, 35, 1311-1320 

  17. Astington, J. W. & Jenkins, J. M. (1995). Theory of mind development and social understanding. Cognition and Emotion, 9, (2/3), 151-165 

  18. Astington, J. W. & Gopnik, A. (1991). Theoretical explanations of children's understanding of the mind. British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9, 7-31 

  19. Bloom, B. S. (1964). Stability and change in human characteristics. New York: John Wiley & Sons, Inc 

  20. Chandler, M., Fritz, A. S., & Hala, S. (1989). Small-scale deceit: Deception as a marker of two-, three-, and four-year-olds' early theories of mind. Child Development, 60, 1263-1277 

  21. Cole, K. & Mitchell, P. (1998). Family background in relation to deceptive ability and understanding of the mind. Social Development, 7(2), 181-197 

  22. Cummings, E. M. & Davies, P. T. (1994). Maternal depression and child development.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35, 73-112 

  23. Damon, W. & Hart, D. (1988). Self-understanding in childhood and adolescence.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24. Dockett, S. (1997, April). Young children's peer popularity and theories of mind. Poster presented at the biennial meeting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Washington, DC 

  25. Dunn, J.(1991). Understanding others: Evidence from naturalistic studies of children. In A. Whiten(Ed.), Natural theories of mind(pp. 51-61). Oxford: Blackwell Scientific Publications 

  26. Dunn, J. (1995). Children as psychologists: The later correlates of individual differences in understanding of emotions and other minds. Cognition and Emotion, 9, 187-201 

  27. Dunn, J., Brown, J., Slomkowski, C., Tesla, C., & Youngblade, L. (1991). Young children's understanding of other people's feelings and beliefs: Individual differences and their antecedents. Child Development, 62, 1352-1366 

  28. Dunn, J. & Cutting, A. L. (1999). Understanding others, and individual differences in friendship interactions in young children. Social Development, 8(2), 201-219 

  29. Estes, D., Wellman, H. M., & Woolley, J. D. (1989). Children's understanding of mental phenomena. In H. W. Reese(Ed), Advances in child development and behavior. San Diego: Academic Press 

  30. Flavell, J. H.(1988). The development of children's knowledge about the mind : From cognitive connections to mental representations. In J. W. Astington, P. L. Harris, & D. R. Olson(Eds.), Developing theories of mind.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31. Flavell, J. H., Everett, B. A., Croft, K., & Flavell, E. R. (1981). Young children's knowledge about visual perception : Further evidence for the level 1 - level 2 distinc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17,99-103 

  32. Frith, U., Morton, J., & Leslie, A. M. (1991). The cognitive basis of a biological disorder: Autism. Trends in Neuroscience, 14, 433-438 

  33. Halberstadt, A. G.(1986). Family socialization of emotional expression and nonverbal communication styles and skill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 827-836 

  34. Hughes, C., Deater-Deckard, K., & Cutting, A. L. (1999). 'Speak roughly to your little boy'? Sex differences in the relations between parenting and preschoolers understanding of mind. Social Development, 8(2), 143-159 

  35. Jenkins, J. M. & Astington, J. W. (1996). Cognitive factors and family structure associated with theory of mind development in young children. Developmental Psychology, 32(1), 70-78 

  36. Lalonde, C. E. & Chandler, M. J. (1995). False belief goes to school: On the social-emotional consequences of coming early or late to a first theory of mind. Cognition and Emotion, 9, 167-186 

  37. Lemare, L. J. & Rubin, K. H. (1987). Perspective taking and peer interaction: Structure and developmental analysis. Child Development, 58, 306-315 

  38. Leslie, A. M. (1987). Pretense and representation : The origins of 'theory of mind'. Psychological Review, 94, 412-426 

  39. Lillard, A. S. & Flavell, J. H. (1990). Young children's preference for mental state vs. behavioral descriptions of human action. Child Development, 61, 731-741 

  40. Maccoby, E. E. (1980). Social development: Psychological growth and the parent-child relationship. New York: Harcourt Brace Hovanovich 

  41. Nixon, C. L. (1997). Family experiences and early social cognition: Links to social behavior. Doctoral dissertation, West Virginia University 

  42. Ogbu, J. (1981). Origins of human competence: A cultural-ecological perspective. Child Development, 52, 137-146 

  43. Pellegrini, D. (1985). Social cognition and competence in middle childhood. Child Development, 56, 253-264 

  44. Perner, J., Leekam, S. R., & Wimmer, H. (1987). Three-year-olds' difficulty with false belief : The case for a conceptual deficit. British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5, 125-137 

  45. Perner, J., Ruffman, T., & Leekam, S. R. (1994). Theory of mind is contagious: You catch it from your sibs. Child Development, 65, 1228-1238 

  46. Ruffman, T. (1997). The social determinants of theory of mind understanding. Paper presented at the Biennial Meeting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April, Washington, D. C 

  47. Sodian, B., Taylor, C., Harris, P. L., & Perner, J. (1991). Early deception and the child's theory of mind: False trails and genuine markers. Child Development, 62, 468-483 

  48. Taylor, M. (1988). Conceptual perspective taking: Children's ability to distinguish what they know from what they see. Child Development, 59, 703-718 

  49. Taylor, M. & Carlson, S. M. (1997). The relation between individual differences in fantasy and theory of mind. Child Development, 68(3), 436-455 

  50. Taylor, M., Cartwright, B. S., & Carlson, S.M. (1993). A developmental investigation of children's imaginary companions. Developmental Psychology, 29, 276-285 

  51. Tizard, B. & Hughes, M. (1984). Young Children Learning. London: Fontana 

  52. Vinden, P. (1997). The effects of parenting style on theory of mind understanding. Paper presented at the Biennial Meeting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April, Washington, D. C 

  53. Wellman, H. M. (1990). The child's theory of mind. Cambridge, MA : Bradford Books 

  54. Wellman, H. M. & Estes, D. (1986). Early under-standing of mental entities: A reexamination of childhood realism. Child Development, 57, 910-923 

  55. Wilson, A. G. (1998). Theory of mind development and attentional processes in young school children. Doctoral Dissertation, West Virginia University 

  56. Wimmer, H. & Perner, J. (1983). Belief about beliefs: Representation and constraining function of wrong beliefs in young children's under-standing of deception. Cognition, 13, 103-128 

  57. Woolley, J. D. (1995). Young children's understanding of fictional versus epistemic mental rep-resentations: Imagination and belief. Child Development, 66, 1011-1021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