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테마파크의 라이드 어트랙션 디자인
The Ride Attraction Design of Theme Park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5 no.3, 2002년, pp.5 - 14  

이호숭 (경성대학교 디지털디자인 전문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고는 종합 엔터테인먼트로 상징되는 테마파크의 다양한 부대시설 가운데 대표적 유희시설로 주목받는 라이드 어트랙션을 중심 소재로 고찰한 것이다. 특히, 최근에 많은 인기와 주목을 받는 라이드를 선별, 물리적 운동 특성과 점차 강한 자극체험을 갈구하는 현대인들의 현상, 그리고 어뮤즈먼트 디자인의 미래 향방 등을 모색, 종합적으로 전개한 것이다. 연구동기 및 주요 내용은 점차 고조되어 가는 현대인의 여가선용에 대한 다양한 욕구와 여가활동의 필연성을 인식하여, 그에 대한 문헌조사를 바탕으로 라이드 어트랙션으로 나타나는 놀이 방법과 라이더 즉, 사용자가 느끼는 신체적 반응 등을 논한 것이다 현재 테마파크에 있어서 라이드는 성인용 라이드(major ride)를 중심으로 점차 스릴 강도를 높이는 추세로 진행되고 있다. 흔히 접할 수 있는 탑승놀이기구들은 시간에 따른 속도 변화율, 즉 가속도의 변화가 다양하기 때문에 일상생활에서 느끼는 교통기관과는 다른 전율(thrill)을 체험하게 되는 것이다. 라이드 어트랙션을 비롯한 모든 유희시설은 새로운 기술을 접목한 첨단성향으로 나타나고 있으나 그 내면의 소프트가 되는 테마나 발상의 빈곤은 어트랙션으로서의 기능을 수행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테마파크의 존립자체도 위협하는 결과를 초래한다. 따라서 테마파크의 어트랙션 디자인에는 테마 그 자체를 표현하는 줄거리(story), 방법(method), 환경(environment) 등의 3가지 요소가 충실하게 반영되면서 그와 함께 문화산업적인 보편성을 고려할 때 엔터테인먼트의 종합 결정체로서 존재할 수 있다. 또한 서비스 제공자로서의 공원 측은 어트랙션 기획 및 운영에 있어서도 호스피탈리티 산업(hospitality industry)이라는 기본 개념에 충실할 때, 고객만족 관리가 재방문으로 연결되는 부분이라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musement design of a large amusement park, including theme park, largely consists of attraction design, the main facilities, and auxiliary facilities desig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iscuss the physical motion characteristics of major ride, a recently highlighted representative ride a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것이다. 그에 대해서 할리우드의 유명한 영화를 테마로 한 유니버설스튜디오의 어트랙션을 사례로 논한다.
  • 세부적으로는 테마파크의 라이드 어트랙션 가운데 중심적 역할을 하는 쾌감 체험형 탑승놀이기구의 디자인 동기와 대표적인 라이드의 물리적 운동특성 그리고 여가생활 속에 쾌락과 체험추구를 중시하는 사용자의 동향에 대해 고찰해 봄으로써 테마파크에 있어서의 어트랙션 기획을 위한 기초자료 수립을 목표로 하였다. 또한 테마파크의 놀이기구제작에 있어서 성공적인 기존 사례를 통해 컨텐츠의 중요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근래 주목받는 레저 엔터테인먼트 산업으로써 테마파크를 목적성 여가활동으로 보고 공원의 기능과 개념, 그리고 관람객을 위한 주요 유희시설 가운데 하나인 탑승놀이기구3)를 중심으로 한 어뮤즈먼트(amusement)4) 디자인에 대해 다루어 본 것이다. 세부적으로는 테마파크의 라이드 어트랙션 가운데 중심적 역할을 하는 쾌감 체험형 탑승놀이기구의 디자인 동기와 대표적인 라이드의 물리적 운동특성 그리고 여가생활 속에 쾌락과 체험추구를 중시하는 사용자의 동향에 대해 고찰해 봄으로써 테마파크에 있어서의 어트랙션 기획을 위한 기초자료 수립을 목표로 하였다.
  • 이러한 놀이기구의 대부분은 전술한 바와 같이 물리학에서 볼 수 있는 가속도 체험 또는 중력체험을 기본으로 하는 것으로 지구상의 모든 사물이 이러한 운동원리에 관계하고 있는 것이며, 그 가운데에는 무중력 상태를 포함한 미지의 우주체험까지도 확대 가능할 정도이다. 본 절에서는 테마파크에서 주목받는 대표적 놀이기구 사례를 꼽아 이들 어트랙션의 기초적 메커니즘에 대한 이해를 통해 창조적이며 안전한 놀이기구의 설치 기획을 의도하고자 한다.
  • 1)그에 따른 전문화 . 분산화 경향이 점차 확산되고, 자신을 통제하며 획일적이길 요구하는 사회분위기에서 벗어나 충분한 개성과 자기표현의 체험을 추구하려 한다. 따라서 테마파크는 이러한 현대인들에게 있어서 도시의 복잡한 생활구조 속에서 레크리에이션을 통한 현실탈피와 참여로써 자아충족(self contained)의 계기를 제공하는 현대의 사회적 산물이라고 보는 견해도 가능하리라 본다.
  • 본 것이다. 세부적으로는 테마파크의 라이드 어트랙션 가운데 중심적 역할을 하는 쾌감 체험형 탑승놀이기구의 디자인 동기와 대표적인 라이드의 물리적 운동특성 그리고 여가생활 속에 쾌락과 체험추구를 중시하는 사용자의 동향에 대해 고찰해 봄으로써 테마파크에 있어서의 어트랙션 기획을 위한 기초자료 수립을 목표로 하였다. 또한 테마파크의 놀이기구제작에 있어서 성공적인 기존 사례를 통해 컨텐츠의 중요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