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고는 종합 엔터테인먼트로 상징되는 테마파크의 다양한 부대시설 가운데 대표적 유희시설로 주목받는 라이드 어트랙션을 중심 소재로 고찰한 것이다. 특히, 최근에 많은 인기와 주목을 받는 라이드를 선별, 물리적 운동 특성과 점차 강한 자극체험을 갈구하는 현대인들의 현상, 그리고 어뮤즈먼트 디자인의 미래 향방 등을 모색, 종합적으로 전개한 것이다. 연구동기 및 주요 내용은 점차 고조되어 가는 현대인의 여가선용에 대한 다양한 욕구와 여가활동의 필연성을 인식하여, 그에 대한 문헌조사를 바탕으로 라이드 어트랙션으로 나타나는 놀이 방법과 라이더 즉, 사용자가 느끼는 신체적 반응 등을 논한 것이다 현재 테마파크에 있어서 라이드는 성인용 라이드(major ride)를 중심으로 점차 스릴 강도를 높이는 추세로 진행되고 있다. 흔히 접할 수 있는 탑승놀이기구들은 시간에 따른 속도 변화율, 즉 가속도의 변화가 다양하기 때문에 일상생활에서 느끼는 교통기관과는 다른 전율(thrill)을 체험하게 되는 것이다. 라이드 어트랙션을 비롯한 모든 유희시설은 새로운 기술을 접목한 첨단성향으로 나타나고 있으나 그 내면의 소프트가 되는 테마나 발상의 빈곤은 어트랙션으로서의 기능을 수행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테마파크의 존립자체도 위협하는 결과를 초래한다. 따라서 테마파크의 어트랙션 디자인에는 테마 그 자체를 표현하는 줄거리(story), 방법(method), 환경(environment) 등의 3가지 요소가 충실하게 반영되면서 그와 함께 문화산업적인 보편성을 고려할 때 엔터테인먼트의 종합 결정체로서 존재할 수 있다. 또한 서비스 제공자로서의 공원 측은 어트랙션 기획 및 운영에 있어서도 호스피탈리티 산업(hospitality industry)이라는 기본 개념에 충실할 때, 고객만족 관리가 재방문으로 연결되는 부분이라 할 수 있다.
본 고는 종합 엔터테인먼트로 상징되는 테마파크의 다양한 부대시설 가운데 대표적 유희시설로 주목받는 라이드 어트랙션을 중심 소재로 고찰한 것이다. 특히, 최근에 많은 인기와 주목을 받는 라이드를 선별, 물리적 운동 특성과 점차 강한 자극체험을 갈구하는 현대인들의 현상, 그리고 어뮤즈먼트 디자인의 미래 향방 등을 모색, 종합적으로 전개한 것이다. 연구동기 및 주요 내용은 점차 고조되어 가는 현대인의 여가선용에 대한 다양한 욕구와 여가활동의 필연성을 인식하여, 그에 대한 문헌조사를 바탕으로 라이드 어트랙션으로 나타나는 놀이 방법과 라이더 즉, 사용자가 느끼는 신체적 반응 등을 논한 것이다 현재 테마파크에 있어서 라이드는 성인용 라이드(major ride)를 중심으로 점차 스릴 강도를 높이는 추세로 진행되고 있다. 흔히 접할 수 있는 탑승놀이기구들은 시간에 따른 속도 변화율, 즉 가속도의 변화가 다양하기 때문에 일상생활에서 느끼는 교통기관과는 다른 전율(thrill)을 체험하게 되는 것이다. 라이드 어트랙션을 비롯한 모든 유희시설은 새로운 기술을 접목한 첨단성향으로 나타나고 있으나 그 내면의 소프트가 되는 테마나 발상의 빈곤은 어트랙션으로서의 기능을 수행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테마파크의 존립자체도 위협하는 결과를 초래한다. 따라서 테마파크의 어트랙션 디자인에는 테마 그 자체를 표현하는 줄거리(story), 방법(method), 환경(environment) 등의 3가지 요소가 충실하게 반영되면서 그와 함께 문화산업적인 보편성을 고려할 때 엔터테인먼트의 종합 결정체로서 존재할 수 있다. 또한 서비스 제공자로서의 공원 측은 어트랙션 기획 및 운영에 있어서도 호스피탈리티 산업(hospitality industry)이라는 기본 개념에 충실할 때, 고객만족 관리가 재방문으로 연결되는 부분이라 할 수 있다.
The amusement design of a large amusement park, including theme park, largely consists of attraction design, the main facilities, and auxiliary facilities desig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iscuss the physical motion characteristics of major ride, a recently highlighted representative ride at...
The amusement design of a large amusement park, including theme park, largely consists of attraction design, the main facilities, and auxiliary facilities desig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iscuss the physical motion characteristics of major ride, a recently highlighted representative ride attraction, modern people's thirst for stronger stimuli, and some of the right future directions for amusement design. In theme park, there is an growing trend for rides, especially major rides, to be more thrilling, and Newton's Law motion is basically applied. The rides we can often see provides a thrilling experience that is different from that offered by vehicles we use everyday, due to a variety of speed change, namely of acceleration. Every entertainment facilities, including ride attractions, are externally cutting edge with the use of new technology. but internally, poor theme or concept not only makes it difficult to function properly as attraction but poses a severe threat to theme park survival itself. Theme park will be able to exist as a comprehensive entertainment entity, when attractions are designed to have a perfect harmony among story, method and environment with cultural universality.
The amusement design of a large amusement park, including theme park, largely consists of attraction design, the main facilities, and auxiliary facilities desig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iscuss the physical motion characteristics of major ride, a recently highlighted representative ride attraction, modern people's thirst for stronger stimuli, and some of the right future directions for amusement design. In theme park, there is an growing trend for rides, especially major rides, to be more thrilling, and Newton's Law motion is basically applied. The rides we can often see provides a thrilling experience that is different from that offered by vehicles we use everyday, due to a variety of speed change, namely of acceleration. Every entertainment facilities, including ride attractions, are externally cutting edge with the use of new technology. but internally, poor theme or concept not only makes it difficult to function properly as attraction but poses a severe threat to theme park survival itself. Theme park will be able to exist as a comprehensive entertainment entity, when attractions are designed to have a perfect harmony among story, method and environment with cultural universa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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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것이다. 그에 대해서 할리우드의 유명한 영화를 테마로 한 유니버설스튜디오의 어트랙션을 사례로 논한다.
세부적으로는 테마파크의 라이드 어트랙션 가운데 중심적 역할을 하는 쾌감 체험형 탑승놀이기구의 디자인 동기와 대표적인 라이드의 물리적 운동특성 그리고 여가생활 속에 쾌락과 체험추구를 중시하는 사용자의 동향에 대해 고찰해 봄으로써 테마파크에 있어서의 어트랙션 기획을 위한 기초자료 수립을 목표로 하였다. 또한 테마파크의 놀이기구제작에 있어서 성공적인 기존 사례를 통해 컨텐츠의 중요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근래 주목받는 레저 엔터테인먼트 산업으로써 테마파크를 목적성 여가활동으로 보고 공원의 기능과 개념, 그리고 관람객을 위한 주요 유희시설 가운데 하나인 탑승놀이기구3)를 중심으로 한 어뮤즈먼트(amusement)4) 디자인에 대해 다루어 본 것이다. 세부적으로는 테마파크의 라이드 어트랙션 가운데 중심적 역할을 하는 쾌감 체험형 탑승놀이기구의 디자인 동기와 대표적인 라이드의 물리적 운동특성 그리고 여가생활 속에 쾌락과 체험추구를 중시하는 사용자의 동향에 대해 고찰해 봄으로써 테마파크에 있어서의 어트랙션 기획을 위한 기초자료 수립을 목표로 하였다.
이러한 놀이기구의 대부분은 전술한 바와 같이 물리학에서 볼 수 있는 가속도 체험 또는 중력체험을 기본으로 하는 것으로 지구상의 모든 사물이 이러한 운동원리에 관계하고 있는 것이며, 그 가운데에는 무중력 상태를 포함한 미지의 우주체험까지도 확대 가능할 정도이다. 본 절에서는 테마파크에서 주목받는 대표적 놀이기구 사례를 꼽아 이들 어트랙션의 기초적 메커니즘에 대한 이해를 통해 창조적이며 안전한 놀이기구의 설치 기획을 의도하고자 한다.
1)그에 따른 전문화 . 분산화 경향이 점차 확산되고, 자신을 통제하며 획일적이길 요구하는 사회분위기에서 벗어나 충분한 개성과 자기표현의 체험을 추구하려 한다. 따라서 테마파크는 이러한 현대인들에게 있어서 도시의 복잡한 생활구조 속에서 레크리에이션을 통한 현실탈피와 참여로써 자아충족(self contained)의 계기를 제공하는 현대의 사회적 산물이라고 보는 견해도 가능하리라 본다.
본 것이다. 세부적으로는 테마파크의 라이드 어트랙션 가운데 중심적 역할을 하는 쾌감 체험형 탑승놀이기구의 디자인 동기와 대표적인 라이드의 물리적 운동특성 그리고 여가생활 속에 쾌락과 체험추구를 중시하는 사용자의 동향에 대해 고찰해 봄으로써 테마파크에 있어서의 어트랙션 기획을 위한 기초자료 수립을 목표로 하였다. 또한 테마파크의 놀이기구제작에 있어서 성공적인 기존 사례를 통해 컨텐츠의 중요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성능/효과
넷째, 테마파크는 대규모의 장치 산업적 특성을 갖는다. 일반적으로 테마파크를 개발하기 위한 토지의 면적은 최소 10만에서 20만평정도라고 한다.
다섯째, 테마파크는 인적노동력이 많이 필요한 노동집약형 산업의 특성을 보인다. 보통 대규모의 시설을 투자하고 비용을 많이 투자하면 노동력이 줄어드는 것이 상식이나, 테마파크의 경우는 더욱 더 많은 인력이 필요한 양상을 보여준다.
5G의 중력체감이 가능하나, 선체의 경우는 위치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따라서 선체의 중간석과 좌우 말석과의 가중력-G- 차이를보면, 최대 변화의 폭은 말석이 2G, 중간이 1G라는 큰 차이를 나타내므로 말석에 위치할수록 높은 공포감 체험이 가능하다. 이 놀이기구 역시 가중력 외에도 공포를 더해주는 다른 한 가지 요인은 최고점에서 낙하하기 직전 지면을 보면서 느끼는 개방적인 시각효과이다.
다시 말해 공원을 찾은 방문객들은 새로운 엔터테인먼트에 대한 만족할 줄 모르는 욕구를 지니고 있으며, 이에 대해 공원 측은 전술한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방문환대 (visit entertaining) 차원의 모든 면에 있어서 고객들을 접대하기 위한 더욱 만족스러운 어트랙션개발에 경주해야만 하는 것이다. 본문에서 논한 바와 같은 라이드 어트랙션은 물론 테마파크의 관람객을 위한 어트랙션 디자인에 있어서 테마의 적용은 사례로 들은 영화 외에도 역사, 문화, 산업, 과학에 이르기까지 현대인들 라이프스타일의 다양화만큼이나 다양성을 연출하는 것이 가능하다. 그에 따라 테마파크의 특징인 훙미로운 초현실적 (hyperreal) 상황에 대한 대리 체험을 만족시키지 못한 채, 단지 신체적 자극을 추구하는 탑승물 수준으로서는 테마파크의 성공적 운영의 관건이라 할 수 있는 방문객들의 재이용을 기대할 수 없을 것이다.
셋째, 테마파크는 미국 의존도가 높은 오락산업이다. 세계테마파크총회(IAAPA)10)가 1995년에 조사한 독점현황통계에 의하면 현재 세계규모로 영업 중에 있는 전 세계의 약 35개소 테마파크의 연간입장객수의 63%에 해당하는 높은 점유율을 미국이 차지하고 있다.
첫째, 테마파크는 지역산업의 성격을 가진다. 테마파크 사업자들이 공원을 계획할 때 우선 고려해야할 사항이 바로 입지조건인데, 대부분의 입지선정에서 그렇듯이 배후시장의 유무는 사업의 타당성을 결정하는 결정적인 요소이기 때문이다.
후속연구
또한 고객들에게 있어서 테마파크는 시간을 틈내어 들리는 차원의 장소가 아닌 목적을 갖고 방문하는 지역 (destination area)으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 그러한 측면에서 향후의 테마파크는 단순히 놀이공원 위주의 기본 기능인 위락시설 뿐만 아니라 숙박기능, 위락기능, 쇼핑기능, 식음기능, 컨벤션, 카지노, 전시장 등을 갖추고 4계절 전천후 이용 가능한 관광 메 카로서 의 대 규모 복합테 마파크(multi-functional theme park complex) 형태로 발전해 갈 것이라는 예측도 가능하리라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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