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study is designed to estimate the air quality of subway stations that have the underground platforms in Pusan Metropolitan City, from September to November 2000, over seven times. The subjects include Yonsan-dong station, Somyon station, Pusan station, Nampo-dong station, and Tu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designed to estimate the air quality of subway stations that have the underground platforms in Pusan Metropolitan City, from September to November 2000, over seven times. The subjects include Yonsan-dong station, Somyon station, Pusan station, Nampo-dong station, and Tushil station. The samplings were conducted at three points of each station, i.e. gate, ticket gates, and platforms. The major materials for analysis were CO, NO, NO$_2$, and $O_3$. The experiment was conducted at 7:00 pm with KIMOTO HS-seven Handy sampler and Tedlar Bag of SKC INC(U.S.A). In order to more fully understand station environments, we also measured temperature at each point. The results showed that $O_3$ average concentration at Yonsan-dong station was higher than others with 38~51 ppb. The average concentration of NO was high at ticket gate and platform at Somyon station(119 ppb, 122 ppb), Nampo-dong station(102 ppb, 100 ppb). These results show that the air pollution of stations with underground shopping malls was higher than others. At Somyon station having a junction station, NO and NO$_2$ concentration level of platform-2(noncrowded) was higher than platform-1(crowded). This is most likely due to the accumulation of air pollutants and inadequate ventilation system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designed to estimate the air quality of subway stations that have the underground platforms in Pusan Metropolitan City, from September to November 2000, over seven times. The subjects include Yonsan-dong station, Somyon station, Pusan station, Nampo-dong station, and Tushil station. The samplings were conducted at three points of each station, i.e. gate, ticket gates, and platforms. The major materials for analysis were CO, NO, NO$_2$, and $O_3$. The experiment was conducted at 7:00 pm with KIMOTO HS-seven Handy sampler and Tedlar Bag of SKC INC(U.S.A). In order to more fully understand station environments, we also measured temperature at each point. The results showed that $O_3$ average concentration at Yonsan-dong station was higher than others with 38~51 ppb. The average concentration of NO was high at ticket gate and platform at Somyon station(119 ppb, 122 ppb), Nampo-dong station(102 ppb, 100 ppb). These results show that the air pollution of stations with underground shopping malls was higher than others. At Somyon station having a junction station, NO and NO$_2$ concentration level of platform-2(noncrowded) was higher than platform-1(crowded). This is most likely due to the accumulation of air pollutants and inadequate ventilation syste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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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 결과는 부산시 지하철역의 쾌적한 실내환경 조성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함과 동시에 지역적인 오염도에 대한 관심도를 높이고 지하 공간의 공기질을 높이는 데 목적을 두었다.
가설 설정
그런데 이런 곳은 환기시설이나 배기시설에 의해서만 지하공간의 실내공기를 유지할 수 있는 특수성을 감안할 때 공기오염문제는 매우 심각해질 수 있다.(2) 지하환경은 급 . 배기 및 온도, 습도의 조절을 인공적으로 행하고 있지만 상가의 밀집도나 사람들의 많은 출입이 공기를 오염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제안 방법
실험은 2000년 9월에서 11월까지 실내 대기오염물질(CO, NO, NO2 그리고。3)에 대하여 7회에 걸쳐서 교통량과 통행량이 가장 많은 퇴근 시간인 19시에 측정하였다. 각 역에서의 sampling 지점은 역별로 준 실내로 간주되는 개찰구, 실내인 승강장 그리고 외기와 접한 입구, 즉 세 지점으로 구분하여 포집하였다.
또한 지하공간의 물리적인 환경을 이해하기 위하여 각 지점별로 온도계를 이용하여 온도를 측정하였다.
지하철 역내인 실내의 평균 농도 분포를 알아보기 위해서 각 지하철역의 개찰구와 승강장을 지하철역 실내로 정의하몄고, 개찰구와 승강장 전체 농도를 평균하였다. Fig.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부산광역시에 위치하고 있는 1호선의 34 개 역 중 지하에 승강장이 있는 다섯개 역을 대상으로 사람들의 통행이 많은 네 역(연산동역, 서면역, 부산역 그리고 남포동역)과 사람들의 통행이 한산한 역 (두실역)으로 구분하여 조사하였다. 실험은 2000년 9월에서 11월까지 실내 대기오염물질(CO, NO, NO2 그리고。3)에 대하여 7회에 걸쳐서 교통량과 통행량이 가장 많은 퇴근 시간인 19시에 측정하였다.
본 연구대상인 지하철 1호선과 2호선이 연결되는 서면역은 통행량이 많은 호포역 방향 승강장(Platform T)과 통행량이 적은 구석진 승강장(Platform-2)으로 구분하여 포집';. 분석하였다.
실험은 2000년 9월에서 11월까지 실내 대기오염물질(CO, NO, NO2 그리고。3)에 대하여 7회에 걸쳐서 교통량과 통행량이 가장 많은 퇴근 시간인 19시에 측정하였다. 각 역에서의 sampling 지점은 역별로 준 실내로 간주되는 개찰구, 실내인 승강장 그리고 외기와 접한 입구, 즉 세 지점으로 구분하여 포집하였다.
측정에 이용된 샘플러는 KIMOTO HS-7 Handy Sampler이며, Tedlar Bage SKC INC(U.SA)의 EIGHTY FOUR, RA 15330 10 C 를 사용하였다. 분석기기는 Thermo Environmental Instrument사의 Model 48C, Model 42C 그리고 Model 49C를 사용하였고, 각 오염물질의 분석 방법으로서 CO는 비분산 적외선법, NOx는 화학발광법 그리고。3은 자외선 광도법을 이용하였다.
이론/모형
SA)의 EIGHTY FOUR, RA 15330 10 C 를 사용하였다. 분석기기는 Thermo Environmental Instrument사의 Model 48C, Model 42C 그리고 Model 49C를 사용하였고, 각 오염물질의 분석 방법으로서 CO는 비분산 적외선법, NOx는 화학발광법 그리고。3은 자외선 광도법을 이용하였다.
성능/효과
27로거의 비슷하였다.。3의 평균 농도를 비교해보면 호포역 방향 승강장이 28 ppb, 구석진 승강장이 12 ppb로 호포역 방향 승강장쪽이 높게 나타났다.
2에서와 같이 CO의 경우 5회의 측정치는 제외시켰다). CO는 두 승강장의 평균 농도 값이 1.3 ppm으로 같았고, NO는 1회와 7회 측정치를 제외하고는 5 회 모두 구석진 승강장이 현저히 높은 농도를 나타내고 있었다. 그 원인으로서는 서면역의 환기 시스템이 구석진 승강장까지 제대로 전달되지 않은 것으로 판단된다.
NO의 평균 농도 분포도 NO와 마찬가지로 모든 역에서 입구의 농도가 높게 나타났고, 특히 연산동역과 부산역 입구의 농도가 특히 높게 나타났다. 。3의 평균 농도 분포는 연산동역은 다른 역에 비해 상당히 높아 다른 오염물질과는 다른 경향을 나타내었다.
높게 나타났다. 개찰구와 승강장의 경우는 서면역과 남포동역이 다른 역에 비해 높게 나타나 지하상가를 가진 지하철역내의 오염도가 높다는 것을보여 주었다.
산업화에 따른 도시 인구의 증가는 교통, 인구집중문제와 주거공간 확보 문제 등을 야기시켰으며,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강구된 토지의 입체적 이용 방법인 건물의 고층화와 지하공간의 활용은 부족한 주거공간 확보에 절대적으로 기여하였다. 그런데 이런 곳은 환기시설이나 배기시설에 의해서만 지하공간의 실내공기를 유지할 수 있는 특수성을 감안할 때 공기오염문제는 매우 심각해질 수 있다.
남포동역은 입구 69~193 ppb, 개찰구 74~ 129 ppb, 승강장 58-181 ppb였다. 서면역과 남포동역의 농도 분포를 보면, 지하상가가 있는 지하철역의 오염도가 지하상가를 가지지 않는 지하철역보다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이것은 朴松學⑸의 실내공기 오염에 관한 연구에서 NO 농도는 사무실 33~ 69 ppb, 지하 상점 106 ppb로 나타난 것과 유사한 점을 보여주었다. 두실역은 입구 35-132 ppb, 개찰구 51 —123 ppb, 승강장 54 — 102 ppb였고, 입구의 농도가 가장 높았다.
오염물질별 농도 분포를 살펴보면, CO는 연산동역이 다른 역과는 달리 개찰구와 입구보다 실내 영역인 승강장의 농도가 더 높았다. NO는 대부분 입구 쪽의 농도가 가장 높았으나, 개찰구나 승강장의 경우는 지하상가가 있는 서면역과 남포동역의 농도가 다른 역에 비해 월등히 높았고, 실내 NO小。비는 실외 NOz/NO 비보다 더 작았다.
이상에서, CO 농도 값은 연산동역을 제외하면 개찰구나 승강장에 비해서 실외 영역인 입구 쏙의 농도가 높았으며, 그 원인은 도로의 많은 교통량과 정차와 발차가 반복되는 과정(감속, 가속, 공회전 등) 에서 co가 다량 방출된 것으로 사료된다* 우리나라 대기환경기준 중에서 CO 농도값은 8시간 평균치 9 ppm 이하이며, m 일본 환경청 기준도 1일 평균치 10 ppm 이하이다“)전 측정 지점에서의 CO 최고농도가 서면역에서 3.7 ppm으로 모두 기준치에는 미달되며, 도로변과 가장 근접한 입구의 농도 분포는 0.4~3.7 ppm이었다. 이것은 한용수(2)의 부산지역 중앙로변의 공기오염도에 대한 조사 연구에서동 .
전체적으로 NO2 농도가 NO 보다 낮았으며, 평균 NOz/NO 비는 0.19 ~ 0.44 정도로 분포했고, 실내 NOz/NO비는 실외 NOa/NO비 보다 작았다. 그 원인은 실내와 연결된 도로의 환기구가 NOx 발생원에 가까이 있는 데다, 실내는 일사가 없기 때문에 N0-N02로의 화학반응이 일어나기 어렵기 때문으로 사료된다.
전체적으로 보면, NO 농도는 부분적으로 승강장이 높은 경우가 있었으나, 입구에서 가장 높았으며 그 원인은 차량의 배출가스로 보여진다. 庁川友堂의연구에 의하면 CO, NO는 지하주차장이나 도로변 급기구 등에서 차 배기의 영향을 받아 농도가 높다고 하였다⑹
9~3050를 나타내었다. 전체적인 온도 변화를 살펴보면, 실내인 개찰구와 승강장이 입구에 비해 높은 경향을 보여주었고, 9월에서 10월까지의 온도는 거의 비슷하였으나 11 월은 계절적인 영향으로 9, 10월에 비해서 낮은 온도 분포를 보였다.
환승역이 있는 서면역에서 오염물질 중 NO와 NG의 농도는 통행량이 많은 호포역 방향 승강장보다 구석진 승강장의 농도가 높았다.
후속연구
부산역은 입구 1-5 ppb, 개찰구 3~15 ppb, 승강장 3~19 ppb, 남포동역은 입구 2~7 ppb, 개찰구 1~9 ppb, 승강장 1~5 ppb, 두실역은 입구 8~27 ppb, 개찰구 8~21 ppb, 승강장 8~28 ppb였다. 03의 대기환경기준은 8시간 평균치 60 ppb이하, 1시간 평균치 100 ppb 이하이므로 측정된 대기환경기준보다는 낮았으나, 。3은 불안정한 물질로서 농도변화가 심하고 실내에 관한 기준이 없으므로 실내오존에 대한 연구가 앞으로 지속적으로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연산동역의 오존농도가 높은 현상등에 대한 그 원인 분석이。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즉 CO와 NO는 서면역의 실내가 높았고 NO2는 남포동역 실내, 。3는 연산동의 실내 농도가 높았다. 역별로 실내의 오염물질의 평균 농도 분포가 상당히 다르게 나타났는데 이에 대한 정확한 이유에 대해서는 더욱 상세한 연구가 필요한 것으로 생각된다.
이와 같이 지하철역 지하공간의 오염도는 지하철역 입구의 통행량과 같은 외부의 영향과 지하철 내부의 환기시스템 그리고 지하공간의 상권이 있는 경우, 환승역이 있는 경우 등과 같이 복잡한 영향을 받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상세한 분석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참고문헌 (16)
National Academy of Science, 1980, Committee of Toxicology, Formaldehyde - An assessment of its health effects, Report to the Consumer Product Safety Commission, Washington, D. C.
Liao, S. S. T. and Bacon - shone J., 1991, Factors influencing indoor air quality in Hong Kong, Measurements in Offices and Shops., Environ. Tech., 12, 737-745
Phillips, J. L., R. Field, M. Goldstone, G. L. Reynolds, J. N. Lester and R. Perry, 1993, Relationships between indoor and outdoor air quality in four naturally ventilated office in the United Kingdom, Atoms. Environ., 27(A), 1743-17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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