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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 차량 하부의 풍속 및 미세먼지 농도 특징
Characteristics of Wind Speed and PM10 Concentration underneath Railway Train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20 no.1 = no.98, 2017년, pp.11 - 19  

김종범 (Center for Environment, Health and Welfare Research,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우상희 (Center for Environment, Health and Welfare Research,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장홍량 (Annex Research Institute, DK Industrial Co., LTD) ,  최진원 (Annex Research Institute, DK Industrial Co., LTD) ,  황문세 (Technology Research Center, Seoul Metropolitan Rapid Transit Corporation) ,  박형구 (Annex Research Institute, DK Industrial Co., LTD) ,  윤화현 (Technology Research Center, Seoul Metropolitan Rapid Transit Corporation) ,  정준식 (Indoor Environment & Noise Research Division, Environmental Infrastructure Research Department, Environmental Research Complex) ,  배귀남 (Center for Environment, Health and Welfare Research,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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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 차량의 운행은 터널 공기를 오염시키는 주된 원인이므로, 마모입자를 제거하는데 집진장치가 유용한 수단이 될 수 있다. 차량의 하부에 장착될 수 있는 집진장치의 설계조건을 파악하기 위하여 3차원 초음파 풍속계와 입자측정기를 사용하여 차량 하부의 풍속과 입자농도를 조사하였다. 2015년 2월 10일 수도권 지하철 5호선에서 운행되는 차량을 대상으로 측정하였다. 측정자료는 역 사이 노선의 형상(직선, 곡선)과 차량 속도패턴(가속, 정속 및 감속)을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차량속도도 함께 분석하였다. 직선 및 곡선 구간 모두 차량 하부의 평균 풍속은 차량속도의 약 30%이었고, 미세먼지($PM_{10}$) 농도는 약 $200{\mu}g/m^3$이었다. 감속구간에서 평균 $PM_{10}$ 농도는 가속구간에 비해 더 높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operation of railway trains is a major source of particle pollution in tunnel air, a particle removal device can be an effective measure to remove wear particles. To obtain design conditions of the particle removal device that will be installed underneath the railway trains, the wind speed an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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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도시철도가 운행하는 터널 내 미세먼지를 발생원 근처에서 신속하게 제거하기 위하여 차량 하부에 미세먼지 제거장치를 설치하는데 필요한 정량적 환경정보를 확보하기 위하여 수도권 도시철도 중 5호선 본선구간을 대상으로 차량 하부의 풍속 및 미세먼지 농도를 측정한 후 차량 운전속도와 함께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본 연구팀에서는 도시철도 운행 시 발생되는 미세먼지를 신속하게 제거하기 위하여 입자의 관성, 전기적 이동도를 이용한 루버집진기와 전기집진기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18,19]. 이러한 집진기를 도시철도 하부에 장착하기 위하여 적용환경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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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터널오염이 주로 발생하는 원인은? 대부분 지하구간을 운행하는 도시철도의 특성상 내부에서 발생된 오염물질의 외부 배출이 어렵고, 지상 도로에서 배출된 자동차 오염물질, 황사 등 외부 오염물질의 유입 시 역사 내 공기질이 크게 악화될 수 있다. 터널오염은 주로 팬토(panto)나 차륜의 마모에서 발생된 입자가 차량 운행에 의해 유도된 기류를 타고 확산되어 나타난다. 역 사이 터널은 크게 직선구간, 곡선구간 그리고 직선과 곡선이 혼재되어 있는 구간으로 나눠지고, 역 사이 차량의 속도패턴(가속, 정속, 감속, 정지)에 따라 마모량이 달라질 수 있다.
도시철도 수송분담율이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현재 수도권 노선을 포함하여 부산, 대구, 대전, 광주 등 5곳에서 도시철도가 운행되고 있으며 역수도 점차 증가하고 있다. 특히, 에너지 비용 증가, 환경오염, 주차공간 부족 등을 이유로 도심지역의 도시철도 수송분담율이 증가하고 있으며, 2009년 2,181백만명이던 전국 수송인원이 2015년 2,526백만명으로 약 15.8% 증가하였다[1].
5호선의 도시철도의 구성물 당 특징은? 본 연구의 대상인 5호선의 도시철도는 8량 1개 편성으로 TC카, M1카, M2카 및 T카로 구성되어 있다. TC카는 제어차로 운전실이 있는 부수차이고, M1카에는 고전압장치 및 동력발생장치가 설치되어 있으며, M2카에는 동력발생장치가 장착되어 있다. T카는 객차로 다른 차량에 비해 하부에 장착되어 있는 구조물이 적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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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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