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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ES 공법의 JOINT ELEMENT 이음부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Joint Element Connection of Joint Element Structure Method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5 no.3 = no.16, 2002년, pp.133 - 141  

엄기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박명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developed JES(Joint Element Structure) Method was researched as a more safe and economic method than other under pass construction method and was applied to many construction sites. The joint element connection of JES Method is the most important factor for the to behavior of structure.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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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엘리먼트 삽입 직후에는 JES 연결부의 물리적 재료 특성 및 기하학적 특성에 의해서만 인장 거동을 하게 된다. 본 검토에서는 무수축 몰탈로 충진되지 않은 상태에서의 연결부 두께를 가진 평면변형률 요소의 접촉(Contact) 거동을 하는 유한요소법을 이용하여 인장력에 의한 변형에 따른 특성을 고찰한다.
  • JES 공법의 장점인 축직각 방향 강성 증대를 위해서는 인장력을 전달하는 엘리먼트 간의 이음부에 대한 거동 특성의 검토를 필요로 한다. 본 고에서는 JES공법 이음의 인장 거동 특성을 유한요소법을 통한 수치해석적 접근을 통하여 검토하고, JR 동일본 철도에서 시행한 기존의 실험 자료와 비교 검토를 수행한다.
  • 이음부 여유부에 그라우트를 충진한 JES이음부의 인장강도를 명확하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 이음부 여유부에 그라우트를 충진한 JES이음부의 인장강도를 명확히 하는 것을 목적으로 정적인장시험을 실시하였다.
  • 이음여유부에 그라우트를 충진한 JES 이음부의 인장 피로강도를 명확하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실시하였다.
  • 이음여유부에 그라우트를 충진한 JES 이음의 인장피로강도를 명확하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피로시험을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 JES 연결부는 부식을 고려하지 않은 16 mm 목두께로 가정하였으며 이음부 구조는 표준 연결부 구조를 이용하였다. 연결부는 연결부의 길이에 비하여 종방향의 길이가 상대적으로 길어서 평면 변형률 조건에 적합하다.
  • 그라우트 충진이 없는 경우, 항복하중인 300 kN 정도까지는 거의 탄성적인 거동을 나타낸다. 그 후, 이음부의 인발에 따라, 변위량이 급증하지만 바깥측의 파단에 의해 최대내력에 이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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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株)總合土木硏究所, '基礎工', Vol.22, No.4, 1994.4 

  2. シエイア?ル東日本コンサルタンツ株式會社, '徐行(徐行速度向上)のための構造物の設計.施工の手引' 1998.4 

  3. 社?法人 日本鐵道施設協會, '線路下橫斷工設計施工の手引き', 1984. 8 

  4. 東日本旅客鐵道株式會社, 鐵建 建設株式會社, '先端 建設技術, 技術審査?明 報告書 HEP& JES工法', (財)先端 建設技術センタ?, 2000. 11 

  5. 동일본여객철도(주), '철도지하 횡단공계획의 지침', 일본철도시설협회, 2000.4 

  6. 일본 철도지하 횡단공법 연재강좌 소위원회, '철도지하 횡단공(1)-(최종회)', 터널과 지하, 2000.10-20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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