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에서는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가장 효율적인 교수 방법을 제시한다. 공학적 연구성과를 근원으로 하는 멀티미디어와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교수방법에 적용하기 위해 우선 개념 규정과 교육적 기대효과를 추론한다.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교수방법에 대하여 본 논문에서는 다음의 4가지를 제시한다. 첫째, 지시에 의한 학습을 위한 교수방법. 둘째, 안내에 의한 발견 학습을 위한 교수방법, 셋째, 수용적 학습을 위한 교수방법. 넷째, 탐색적 학습을 위한 교수방법 등이다. 향후의 과제로서는 교수 설계 원리와 이론적 고찰을 멀티미디어 기반 수업에 적용할 수 있도록 일선 교육현장에서 보다 효과적인 교수방법을 선택하여야 할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가장 효율적인 교수 방법을 제시한다. 공학적 연구성과를 근원으로 하는 멀티미디어와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교수방법에 적용하기 위해 우선 개념 규정과 교육적 기대효과를 추론한다.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교수방법에 대하여 본 논문에서는 다음의 4가지를 제시한다. 첫째, 지시에 의한 학습을 위한 교수방법. 둘째, 안내에 의한 발견 학습을 위한 교수방법, 셋째, 수용적 학습을 위한 교수방법. 넷째, 탐색적 학습을 위한 교수방법 등이다. 향후의 과제로서는 교수 설계 원리와 이론적 고찰을 멀티미디어 기반 수업에 적용할 수 있도록 일선 교육현장에서 보다 효과적인 교수방법을 선택하여야 할 것이다.
This study suggests the most efficient teaching method by using multi-media. Based on the outcome of the engineering study, the multi-media and their contents will be applied to teaching methods, at first needing to provide concept and educational expecting effect of them. For multi-media using teac...
This study suggests the most efficient teaching method by using multi-media. Based on the outcome of the engineering study, the multi-media and their contents will be applied to teaching methods, at first needing to provide concept and educational expecting effect of them. For multi-media using teaching methods, the study suggests the following 4; (1) teaching method for instructional learning, (2) teaching method for detective learning by guild, (3) teaching method for receptive loaming, (4) teaching method for exploration. Challenges still remained is to examine principles of teaching planning and relevant theories in order to apply the multi-media for the existing education, which should ask teachers in field to select more efficient teaching methods.
This study suggests the most efficient teaching method by using multi-media. Based on the outcome of the engineering study, the multi-media and their contents will be applied to teaching methods, at first needing to provide concept and educational expecting effect of them. For multi-media using teaching methods, the study suggests the following 4; (1) teaching method for instructional learning, (2) teaching method for detective learning by guild, (3) teaching method for receptive loaming, (4) teaching method for exploration. Challenges still remained is to examine principles of teaching planning and relevant theories in order to apply the multi-media for the existing education, which should ask teachers in field to select more efficient teaching metho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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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에서는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가장 효율적인 교수방법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관련 문헌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교육현장에서 멀티미디어 기반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실제적인 교수 방법과 구체적인 교수설계 원리를 제시하였다.
수업 중에 학습자에게 자주 질문을 하고 학습자의 반응에 따라 올바른 피드백들이 제공됨으로써 바른 방향으로 지식을 쌓아 갈 수 있게 한다. 이러한 방법의 목적은 학습의 초보자에게 단계적으로 쉬운 과제들부터 어려운 과제로 배워나가게 하는 것이다. 초기의 컴퓨터 기반 수업에서 많이 활용된 방법이다.
학습자들에게 문제 상황을 던져주고 또한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는 자원들 - 학습 중에 전문가의 개별지도와 전문가 모델 참고하기, 참고 문헌, 실제와 같은 시뮬레이션의 사용 -과 같은 다양한 지원책을 제공해 줌으로써 실제적인 경험학습이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그림5]와 같이 학습자에게 실제 상황과 같은 사례가 제공되고 사례 속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많은 부가적 자료들-웹사이트 참고문헌,사례와 관련 있는 화면비디오 자료 등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는 실제 상황에서와 같은 학습경험을 가질 수 있다. 이 교수방법의 목적은 어떤 상황에 처했을 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스스로 습득하게 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수업에서는 시행착오가 장려되며 시행착오를 통해 문제 해결력을 습득한다고 본다.
이러한 인지과정에 대한 분명한 이해에 기초한 교수설계원리들은 학습하는 방식에 적합하도록 교수자료를 구성하도록 도와줄 수 있다. 따라서 以下에서는 인지과정에 기초한 학습 과정을 살펴보고 이러한 과정에 부합되는 교수설계원리들을 살펴본 후 멀티미디어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교수설계원리들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2) 필요한 정보가 기억이 되기 위해서는 그 정보에 주의가 집중되도록 한다. 주의란 학습자가 자신의 환경으로부터 단기기억 속에 갖다 놓을 요소들을 선택흐}는데 사용하는 심리적 기제이다.
제안 방법
5) 한정된 단기기억 용량을 확장시키기 위해 시각적, 청각적 정보를 통합해서 사용하도록 한다.
교수방법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관련 문헌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교육현장에서 멀티미디어 기반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실제적인 교수 방법과 구체적인 교수설계 원리를 제시하였다. 그리고 멀티미디어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교수방법들은 첫째, 지시에 의한 학습을 위한 교수방법, 둘째, 안내에 의한 발견 학습을 위한 교수방법, 셋째, 수용적 학습을 위한 교육방법, 넷째, 탐색적 학습을 위한 교육 방법에 대해 효과적 교육방법을 행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성능/효과
점검한다. 셋째, 학습용 컴퓨터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하고, 그림그리기 소프트웨어를 설치해 놓아야 하며, 교사가 만든 파일을 네트워크를 통해 학생용 컴퓨터에 전달할 수 있게 미리 교육시켜야 한다.
4) 많은 교수내용들이 기억되기 위해서는 보조 기억 지원 장치를 필요로 한다.
3) 멀티미디어를 사용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은 특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가설을 세우고 문제를 설정하여 해결책을 모색하고 일련의 활동을 계획하는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관련 문헌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교육현장에서 멀티미디어 기반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실제적인 교수 방법과 구체적인 교수설계 원리를 제시하였다. 그리고 멀티미디어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교수방법들은 첫째, 지시에 의한 학습을 위한 교수방법, 둘째, 안내에 의한 발견 학습을 위한 교수방법, 셋째, 수용적 학습을 위한 교육방법, 넷째, 탐색적 학습을 위한 교육 방법에 대해 효과적 교육방법을 행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후속연구
향후의 과제로서는 다양한 교수설게 원리와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하여 많은 멀티미디어 기반 수업에 적용할 수 있도록 일선 교육 현장에서 보다 효과적인 교수 방법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행해져야 하리라 여겨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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