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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시스템 분야의 성취 목표,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방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chievement Goals, Teaching-Learning Methods, and Evaluation Methods in Computer System Education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8 no.1, 2014년, pp.195 - 202  

김현배 (부산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김갑수 (서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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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소프트웨어 생산은 세계 수준에 비하면 아직 미미한 수준에 그치고 있지만 우리나라의 소프트웨어 회사들 가운데 세계적으로 성공한 회사들도 점점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인 변화에 부응하기 위하여 우리나라의 컴퓨터교육도 IT의 사용과 활용 중심에서 콘텐츠의 생산과 생산성을 높이기 위하여 원리 중심의 컴퓨터 과학 교육으로 방향 전환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 '컴퓨터 시스템'과 관련된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컴퓨터과학교육과 관련된 해외 사례를 분석하고, 컴퓨터과학 교육과 정의 하위 영역으로서 컴퓨터 시스템 영역의 성취 목표를 제시하고,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 방법의 고려사항을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mputer education in Korea needs to be modified from IT utilization to principle-oriented form of computer science education. In this study the achievement, teaching-learning methods, and evaluation methods in the computer system education area of computer science education are suggested on the el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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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단계에서 요구되어지는 학생들의 학업 성취목표는 정보 표현 방법을 인식하고 컴퓨터에서 디지털 정보를 생성, 구성, 저장, 조작하는 과정과 정보기술을 이해할 수 있는데 있다. 그리고 개인의 정보를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하여 정보보호의 필요성을 확인하고 저작권의 보호와 필요성을 알고 이를 실천하도록 하는데 있다. 3단계의 세부 성취기준은 [Table 4]와 같다.
  • 컴퓨터 시스템 영역은 기본적인 컴퓨터 조작을 통해 컴퓨터과학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과 내용을 습득하고, 컴퓨터를 활용하여 창의적 사고력과 논리력을 증진시켜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 시킨다. 그리고 응용 소프트웨어를 활용하는 방법과 저작권과 정보를 보호 방법을 익혀 올바른 컴퓨터과학 지식을 형성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컴퓨터 시스템의 교과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교수학습방법의 설계시의 고려사항은 다음과 같다.
  • 그러나 우리나라의 초등학교와 중등학교의 교육과정에서 컴퓨터과학 교육은 컴퓨터 시스템에 대한 교육이 잘 이루지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 컴퓨터 시스템과 관련된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컴퓨터과학교육과 관련된 해외 사례를 분석한다. 그리고 컴퓨터과학 교육과정에서 컴퓨터 시스템 영역의 성취 목표를 제시하고,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 방법의 고려사항을 제시한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 ‘컴퓨터 시스템’과 관련된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컴퓨터과학 교육과 관련된 해외 사례를 분석하고, 컴퓨터과학 교육과정의 하위 영역으로서 컴퓨터 시스템 영역의 성취 목표를 제시하고,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 방법의 고려사항을 제시하였다.
  • 본 절에서는 영국의 컴퓨팅 교육과정중에서 컴퓨터 시스템에 대한 교육 내용을 분석한다. 키단계1에서는 컴퓨터 시스템에 대한 직접적인 원리를 알아야 한다는 것은 없다.
  • 컴퓨터과학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창의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키기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컴퓨터과학의 개념과 원리에 대한 이해와 컴퓨터 시스템의 작동원리에 대한 교육은 필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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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포트폴리오 평가 방법이란? 둘째, 포트폴리오 평가 방법은 학생 자신이 작성하거나 만든 작품을 지속적․체계적으로 모아둔 개인별 작품집, 혹은 서류철을 활용하여 평가하는 방법이다. 컴퓨터과학 교육 평가에서는 학생들이 프로젝트형 실습과제 수행에 대한 자료들을 모아놓은 포트폴리오를 사용할 수 있다.
미국의 NETS 교육과정은 어떤 영역으로 되어 있는가? 본 연구에서 2007년도에 개정한 내용을 주로 살펴본다. 이때 학생들을 위한 NETS 교육과정[7]은 창의성과 개혁(Creativity and Innovation), 통신과 협력(Communication and Collaboration), 연구와 정보 유창성(Research and information Fluency), 철학은 비판적 사고, 문제 해결 및 의사결정 (Critical Thinking, Problem Solving, and Decision Making), 디지털 시민정신(Digital citizenship), 테크놀로지 운영 및 개념(Technology Operations and Concepts) 영역으로 되어 있다.
컴퓨터과학교육은 창의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목적이 있는데, 이를 위해서는 무엇이 필수적인가? 컴퓨터과학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창의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키기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컴퓨터과학의 개념과 원리에 대한 이해와 컴퓨터 시스템의 작동원리에 대한 교육은 필수적이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초등학교와 중등학교의 교육과정에서 컴퓨터과학 교육은 컴퓨터 시스템에 대한 교육이 잘 이루지지 못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ACM Deborah Seehorn, Stephen Carey, Daniel Moix, Brian Fuschetto, Irene Lee, Dianne O'Grady-Cuniff, Chris Stephenson, Anita Verno (2011). CSTA K-12 Computer Science Standards Revised 2011. 

  2. CAS(2013). Computing in the national curriculum: A guide for primary teachers. Computing At School. 

  3. CAS(2013). Computing in the national curriculum: A guide for secondary teachers. Computing At School. 

  4. CAS(2012). Computer Science: A curriculum for Schools. 

  5. D. Frost, A. Verno, D. Burkhart, M. Hutton, K. North.(2009). A Model Curriculum for K-12 Computer Science Level I Objectives and Outlines. CSTA. 

  6. H.B. Kim(2012) et al. Information Education, Kyoyook Book. 

  7. ISTE(2012), NETS for Students Curriculum Planning Tool. 

  8. K.H. Kim(2012) et al. Core competencies of the future for the promotion of Korean creative problem solving information-based education policy-way navigation,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9. Tucker, A., Deek, F., Jones, J., McCowan, D., Stephenson, C. and Verno, A.(2002). A Model Curriculum for K-12 Computer Science. Report of the ACM K-12 Education Task Force Computer Science Curriculum Committ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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