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낙하산 캐노피 전개특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Inflation Characteristics of Parachute Canopies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0 no.7, 2002년, pp.11 - 19  

오세윤 (국방과학연구소) ,  김찬기 (국방과학연구소) ,  이종건 (국방과학연구소) ,  안승기 (국방과학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낙하산 축소모형으로부터 캐노피의 전개시간과 최대 전개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낙하산 캐노피의 전개특성에 관한 실험연구를 수행하였다. 시험에는 낙하산 모형을 풍동 유동장 내부로 사출하고 모형에 작용하는 항력을 측정하도록 하기 위한 장치가 사용되었다. 시간에 따른 전개력 변화특성과 최대 전개력이 획득되었으며, 전방체로 인한 후류효과를 비롯한 이들 공력특성에 대한 비교평가를 실시하였다. 링슬롯형 낙하산의 경우 기존의 시험자료들에 비해 약 10~40% 가량 빠른 전개특성을 보였으며, reefing 형상의 리본형은 기존의 결과들과 잘 일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flating characteristics of the parachute canopies have been experimentally investigated with the objective of measuring the parachute opening parameters such as canopy filling time and the peak opening force using scaled parachute models. A device has been made and tested to eject a model parachu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은 국방과학연구소 아음속 풍동실험실에서 수행한 감속 낙하산 모형의 캐노피 전개 특성에 대한 풍동실험기법과 시험결과를 기술하고 있다. 외국의 기존 풍동시험들[3][4][기에 비해 비교적으로 간단한 실험장비들의 구성을 통해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낙하산 캐노피의 전개력 특성을 측정하고자 하였으며, 총 7종 낙하산 모형에 대해 풍동시험이 수행되었다.
  • 고찰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경량, 고항력, 직물재질 낙하산의과도 상태 공력계수 측정을 위한 풍동 시험방안을 제시할 수 있었다. 측정된 시험결과들과 다른 유사 시험자료들간의 비교를 통해 본 풍동시험에대한 유효성을 검증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 위한 인자이다. 본 연구에서는 낙하산 설계에 소요되는 최대 전개력의 산출을 위해 식(1) 의 전개력 상수를 실험을 통해 측정하고자 하였다.
  • 65%이었다. 연구의 목적은 시험속도 20~80 m/s 영역에 대한 낙하산 전개력-시간의 과도상태 (transient) 측정을 통한 캐노피 의 전개 시 간(filling time)과 전개력 상수(opening force coefficient)의 획득이었으며, 본 연구를 통해 감속 낙하산 캐노피의 과도상태팽창에 관한 공기역학적 특성 및 설계 타당성 등을 확인할 수 있었다.
  • 아음속 풍동을 이용한 감속 낙하산 축소모형에 관한 캐노피 전개특성을 실험적으로 고찰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경량, 고항력, 직물재질 낙하산의과도 상태 공력계수 측정을 위한 풍동 시험방안을 제시할 수 있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Knacke, T.W., "Parachute Recovery Systems Design Manual", Para Publishing, 1992. 

  2. Maydew, R.C. and Peterson, C. W., "Design and Testing of High-Performance Parachutes", AGARD-AG-319, Nov. 1991. 

  3. Popp, K.A., Johari, H. and Lee, C.K., "Wind Tunnel Experiments on Characteristics of Small-Scale Parachutes", AIAA 99-1748, 1999. 

  4. Desabris, K.J. and Johari, H., "Reynolds Number and Scale Effect on Inflating Parachute Canopy", AIAA 99-1736, 1999. 

  5. Lee, C.K, "Modeling of Parachute Opening An Experimental Investigation", Journal of Aircraft, Vol. 26, May. 1989, pp. 444-451. 

  6. Heinrich, H.G., "Opening Time of Parachutes Under Infinite-Mass Conditions", Journal of Aircraft, Vol 6, May-June 1969, pp. 268-272. 

  7. Heinrich, H.G. and Noreen, R.A., "Analysis of Parachute Opening Dynamics with Supporting Wind Tunnel Experiments", Journal of Aircraft, Vol 7, July-Aug., 1970, pp. 444-451. 

  8. 오세윤, 박정기, 이종건, 안승기, "감속낙하산에 관한 실험적 연구",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29권 제2호, 2001, pp. 110-116. 

  9. Fallon II, E.J., "System Design Overview of the Mars Pathfinder Parachute Decelerator Subsystem", AIAA 97-1511, 1997. 

  10. Peterson, C.W. and Johnson, D.W., "Reduction in Parachute Drag due to Forebody Wake Effects", AIAA 81-1939, 1981. 

  11. Taylor, J.R., "An Introduction to Error Analysis", University Science Books, 1982, pp 141-146. 

  12. Hugh W. Coleman and W. Glenn Steele, Jr., "Experimentation and Uncertainty Analysis for Engineers", 2nd Ed.. John Wiley & Sons, 1999.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