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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날개의 공력하중 측정 기법 연구
A Study on the Measurement of Aerodynamic Load of Aircraft Wing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0 no.4, 2002년, pp.38 - 43  

강승희 (국방과학연구소) ,  이종건 (국방과학연구소) ,  이승수 (국방과학연구소) ,  안승기 (국방과학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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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항공기 날개 표면에서의 공력 하중 분포를 측정하는 풍동 시험 및 모형 설계와 제작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모형 날개에는 총 447개의 압력공을 표면에 수직하게 제작하였으며, 날개 내부에 설치한 압력 tube를 통해 모형 내부에 설치된 총 8개의 EPS modules에 연결하여 PSI-8400 system을 사용 압력 분포를 측정하였다. 풍동 시험은 국방과학연구소 아음속풍동을 사용 50m/sec에서 정속모드로 수행하였다. 시험은 하중분포 예측을 위해 받음각과 옆미끄럼각 변위, 플랩 및 외부장착물 설치에 따른 날개에서의 하중분포 측정을 위해 수행하였다. 본 시험 결과로 항공기 날개 구조 최적 설계 자료로의 활용 및 전산유체역학의 결과 검증에 활용 할 수 있을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study on the test, design and fabrication of wind tunnel model for measurement of air load distribution on wing surfaces is presented. 447 pressure taps are installed normal to the wing surfaces, and measured by PSI-8400 system using total 8 ESPs modules installed in the model. The test was perfo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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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날개의 구조 최적 설계 등의 기본 자료로 활용하는 항공기 날개 표면(wing surface)에서의 표면 압력 분포를 측정하는 풍동 시험 기법 및 모형 설계/제작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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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Barlow, J.B., Rae, W.H., Pope, A., Low-Speed Wind Tunnel Testing, Wiely-Interscience, 3rd Edition, 1999 

  2. Bore, C. L., "Examples of Load-Prediction Difficulties", AGARD-CP-204, pp. 1-1~1-6, Sep.,1976 

  3. 아음속풍동 calibration test, 1998.12. 

  4. 안동만, 안승기, 강승희, 이기석, 이종건, 김남균, “아음속 풍동 실험실 건설 '95 년말 보고서”,ASDC-201-960429, 국방과학연구소, 1996.1 

  5. 이대열, 김명성, 박재영, “KTX-1 형상설계 종합 보고서“, ASDC-501-990536, 국방과학연구소, 1999.1 

  6. Volluz, R.J., "Wind Tunnel Instrument and Operation’ Handbook of Supersonic Aerodynamics section 20, Navord Report 1488(Vol.6), Ordnance Aerophysics Lab., Jan.,1961 

  7. 김남균, 이기석, 이종건, 우종명, “저속통제기 힘과모멘트 측정 풍동시험”, MADC-501-010371, 국방과학연구소, 2001.4. 

  8. 강승희, 안승기, “실속 영역을 고려한 풍동 벽면효과 보정 기법 연구”, 한국항공우주학회지,제26권 제 5호, 1998. 

  9. Talyor, J.L., Computer-Based Data Acquisition Systems, Instrument Society of America,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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