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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리치료학 교육의 변화에 부응하는 문제중심학습방법(Problem Based Learning)
Implementing PBL in Physical Therapy Education 원문보기

대한물리치료사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hysical therapist, v.9 no.3, 2002년, pp.179 - 186  

황현숙 (제주한라대학 물리치료과) ,  이우숙 (제주한라대학 간호과) ,  임종수 (경기대학교 물리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ddresses the need to adopt teaching-learning approaches in physical therapy education that develop links between theory and clinical practice in a meaningful way. Problem-based learning (PBL) is presented as a useful way to educate physical therapy for the future. The essential charact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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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자가평가를 통하여, 자신의 장단점을 파악하고 적절히 대책을 세우며, 높은 전문직 능력을 개발한다(Eng익 1991). 이에 본 연구는 문제중심학습방법 도입의 타당성과 그 과정을 제시하였다. PBLe 교수중심이 아닌 학생 중심의 수업이며 기존 주입식 교수법에 대한 보완, 자율학습태도의 고취, 비판적 사고, 능동적인 학습 유도, 임상실무능력 향상 등의 면에서 볼 때 앞으로 물리치료교육방법을 개선하는데 많은 기여를 할 것이라고 생각된다.
  • 물리치료학 교육에 PBL을 효과적으로 도입하기 위해서는 PBL에 대한 교육자의 훈련이 선행되어야한다. 이에 본 연구는 오랜 의학물리학 교육의 경험과 제주한라대학 PBL 적용 경험을 바탕으로 물리치료학에 있어서 PBL도입을 위한 준비와 도입에 따른 문제점을 연구하여 앞으로 물리치료 교육자들이 PBL을 적용하고자 할 때 기초 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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