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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방소아과학 수업에서 PBL (Problem Based Learning) 모듈 개발 및 PBL 도입을 위한 사전 연구
Preliminary Study for the Development of PBL (Problem Based Learning) Module and the Evaluation of PBL on the Korean Medical Pediatrics Class 원문보기

大韓韓方小兒科學會誌 = The journal of pediatrics of Korean medicine, v.29 no.4, 2015년, pp.23 - 28  

유선애 (동의대학교 한의과대학 소아과학교실) ,  이승연 (동의대학교 한의과대학 소아과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development of PBL Module and the possibility of the evaluation on the Korean medical Pediatrics class. Methods In this study, we examined the 32 case reports (four teams for three years) which were made by the Korean medicine school $4^{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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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개별 발표 후 전반적으로 점검하는 시간을 가졌고, 추가로 더 조사해야 할 내용과 본 수업을 통해 느낀점 등을 보고서로 제출하도록 하였다.
  • 이에 저자는 한방소아과학 분야에서 PBL 모듈 개발 및 그 적용의 타당성을 검토해 보고자 하였고, 선행 연구로서 토론식 수업을 통해 얻은 자료를 분석하여 약간의 지견을 얻었기에 이에 보고하는 바이다.
  • 이에 저자는 한방소아과학 분야에서 PBL 모듈 개발 및 도입의 가능성을 확인하고자 그 사전 작업으로서 토론식 수업을 진행하였고, 그 과정에서 얻은 몇 가지 지견을 보고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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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BL 어디서 처음 시도되었는가? PBL은 1960년대 캐나다 McMaster 의과대학에서 처음 시도된 교수법으로 학습자에게 동기 부여와 동시에 강의실에서 습득한 지식을 앞으로 의사로서 환자진료 시 일어날 수 있는 상황과 연관시킬 수 있도록 유도하여 학습흥미가 지속되도록 하며 전문가로서의 태도와 책임감의 중요성을 자각할 수 있는 교육성과를 이루기 위해 개발되었으며1-2), 그 후 다른 보건의료, 자연과학, 법학, 경제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채택되어 활용되고 있다.
한의과대학 학생의 졸업시점에 환자 진료에 필요한 기초적인 임상 술기의 습득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는 이유는? 대부분의 한의과대학 학생들은 졸업 후 바로 개원의나 봉직의 등으로 임상 현장에 진출하게 된다. 그러므로 졸업시점에 환자 진료에 필요한 기초적인 임상 술기의 습득이 필요하다.
PBL의 실제 현장의 문제의 특징은? PBL의 여러 특징 중 가장 대표적인 실제적인 문제로부터 출발한다는 것이다. 실제 현장의 문제는 대부분 구조적이지 않고 비 구조화되어 있기 때문에 정해진 답이 없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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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Barrows HS. Problem-based learning: Rationale and definition, In: Barrows HS. Problem-based learning, an approach to medical education 1sted. New York: Springer Publishing Company. 1994:1-18. 

  2. Barrows HS. Problem-based learning applied to medical education. Springer, IL; Solution Illinois University School of Medicine. 1994. 

  3. Ko SG, Shin YC. Curriculum and standardization of preventive medicine education in traditional korean Medicine. Korean J Orient Prev Med Soc. 2008;12(2):73-83. 

  4. Kim SH, Roh HR. The assessment of medical students' learning styles using the Kolb learning style inventory. Korean J Med Educ. 2007;19(3):197-205. 

  5. Im SJ. Strategies for Effective Teaching in Clinical Clerkship, Hanyang Medical Review. 2012;32(1):51-8. 

  6. Kwon SW, Shin SW, Lim BM. A survey of students' satisfaction with education in traditional korean medicine. J Korean Orient Med. 2012;33(1):1-11. 

  7. Hwang SH. Implementation and evaluation of a course: A Case Study of PBL Class at Pusan National University. J Eng Educ Res. 2011;14(4):88-96. 

  8. Kim HS, Ko IS, Lee IS, Bae SY, Shim JO. Evaluation of problem -based learning in an undergraduate nursing course. Child Health Nurs Res. 2004;10(4):395-405. 

  9. Kim KB, Kim DG, Kim YH, Kim JH, Min SY, Park EJ, Baek JH, Yu SH, Lee SY, Lee JY, Lee HJ, Chang GT, Chai JW, Han YJ, Han JK. Pediatrics of Korean Medicine. Seoul: Ui Sung Dang Publish Co. 2010:115-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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