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의학교육에서 문제바탕학습 시행에 따른 만족도
Evaluation of the Implementation of Problem-Based Learning in Korean Medical Education 원문보기

동의생리병리학회지 = Journal of physiology & pathology in Korean Medicine, v.26 no.3, 2012년, pp.351 - 359  

차호열 (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 응용의학부) ,  김나형 (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 응용의학부) ,  홍진우 (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 임상의학부 한방내과) ,  신상우 (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 응용의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valuate the student satisfaction of problem-based learning(PBL) in Korean medical curriculum. A questionnaire was given to clinical clerkship students of Pusan National University School of Korean medicine. These items covered overall evaluation of module & learning environment,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문제바탕학습 수업 시행 후 학생들을 대상으로 문제바탕학습에 관한 만족도를 조사하고 이를 통해 향후 문제바탕학습 수업의 운영에 있어서 개선점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 . 본 논문에서는 설문을 통해 문제바탕학습 과정 이후의 학생 만족도를 통해 문제바탕학습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를 하고자 하였고, 임상실습 과정 중인 학생들에게 문제바탕학습이 임상학습에 얼마나 도움을 주었는지를 측정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문제바탕학습 강의를 이수한 한의학전문대학원생을 대상으로 문제바탕학습 시행에 따른 학생들의 만족도를 알아보고, 이를 통해 향후 문제바탕학습의 실행 및 운영에 대한 개선점을 알아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제바탕학습이란 무엇인가? 문제바탕학습(Problem Based Learning; PBL)이란 교수가 학습자에게 일방적으로 지식을 전달하는 방식에서 탈피하여 실제 환자를 진료하면서 접할 수 있는 문제를 학습자에게 제시하고 학습자가 다양한 자료들을 활용하며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하는 교수방법이다1).
문제바탕학습의 근본적인 목적은 무엇인가? 문제바탕학습의 근본적인 목적은 학습자의 내재 동기를 증진시켜 자기 주도로 학습을 유도하고, 인지적으로는 학습자 간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을 촉진하여 반성적 및 비판적 사고를 길러 실제 상황에서도 적용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다2).
튜터 평가 영역의 구성내용과 설문 결과는? 튜터 평가 영역은 총 2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튜터가 각 학생들에게 해준 피드백은 적절하였다(M=3.0±0.8)’는 문항에서는 29.3%가 ‘그렇다(4점)’에 대답하였고, ‘튜터의 역할(학습 촉진자로서)에 만족하였다(M=3.1±0.9)’에서는 36.5%가 ‘그렇다(4점)’ 이상에 대답하였다. 튜터 평가 영역의 평균 만족도는 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2)

  1. Barrows, H.S., Tamblyn, R.M. Problem-Based Learning: An Approach to Medical Education. New York, USA: Springer Publishing Company. 1980. 

  2. Barrows, H.S., Problem-based learning in medicine and beyond: A brief overview. New Directions for Teaching and Learning pp 3-12, 1996. 

  3. Kim, J.H., et al. A Qualitative Evaluation of Problem-Based Learning Curriculum by Students' Perceptions. Korean J Med Educ. 16(2):179-193, 2004. 

  4. Barrows, H.S. Problem-Based Learning Applied to Medical Education. Springfield, IL: Southern Illinois University Medical School. pp 1-11, 2000. 

  5. Lambros, A. Problem-based learning in K-8 classrooms: A Teacher's Guide to Implementation. Thousand Oaks, CA: Corwin press. p 112, 2002. 

  6. Norman, G.R., Schmit, H.G. The psychological basis of problem-based learning: A review of the evidence. Acad Med. 67(9):557-565, 1992. 

  7. Helmo, C.E. The effect of problem-based learning on the development of medical expertise. Paper presented at AERA annual meeting 1995. 

  8. Kim, Y.I. New medical curriculum in Harvard university. Korean J Med Educ. 4: 99-112, 1992. 

  9. Jeon, S.Y., Song, J.K. Introduction to problem based learning. Korean J Med Educ. 6: 84-87, 1995. 

  10. Kim, H.Y. Student's Evaluation of Problem-.Based Learning Curriculum in Medical School. Korean J Med Educ. 20(3):259-264, 2008. 

  11. Kang, B.J., Kim, S.K. Students' Response to the Questionnaire about the Usefulness of Concept Maps for Problem-.Based Learning and the Forms of Concept Maps. Korean J Med Educ, 21(1):67-74, 2009. 

  12. Oh, S.A., et al. Analysis of Verbal Interactions in Problem based Learning. Korean J Med Educ, 22(2):131-139, 2010. 

  13. Park, K.H., et al. Implementation of a Problem-Based Learning Program Combined with Team-Based Learning. Korean J Med Educ, 22(3):225-230, 2010. 

  14. Park, B.Y., et al. Dental hygiene and dental education : Learning Factors Affecting the Student's Learning Achievement of Problem-based Learning in the School of Dentistry. J Korean Acad Dent Health. 32(2):261-269, 2008. 

  15. Ji, Y.A. Impacts of Problem-Based Professionalism Course in Dental Education. Korean J Med Educ, 22(4):275-281, 2010. 

  16. Roh, Y.S., et al. Analysis of Main Instructional Design Factors for Simulation Integrated PBL Nursing Courses. The Jou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16(1):125-143, 2010. 

  17. Fu Shigan, et al. An Investigation in Problem-based Learning in Training General Practitioner for Rural Communities. Journal of Hainan Medical College. 2(2):64-67, 1996. 

  18. Yu Zhengm iao. Inventory For Problem-Based Learning In Higher Education Of Chinese Medicine. Chinese Archives of Traditional Chinese Medicine. 24(6):9-11, 2006. 

  19. X.U. Shao-qun. Application of the problem-based learning teaching method for interns of TCM in anesthesiology department. Researches in Medical Education. 9(11):1477-1479, 2010. 

  20. H.E. Ning. Advantages and disadvantages of problem-based learning in TCM education. Education of Chinese Medicine. 30(2):14-19, 2011. 

  21. 정기호, 임병용. 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 교육, 연구시스템 구축을 위한 표준모델 개발. 부산대학교, 2008. 

  22. 신상우. 한의학교육의 새로운 교수-학습-평가법 개발. 부산대학교, 2008. 

  23. So, Y.H. An Student's Evaluation of the Implementation of Problem-Based Learning. Korean J Med Educ. 17(1):49-58, 2005. 

  24. Kim, K.J., Kee. C.W. Integrating Problem-Based Learning into Clinical Clerkship: A Pilot Study. Korean J Med Educ. 21(4):385-391, 2009. 

  25. Yune, S.J., et al. Effects of Differences in Problem-Based Learning Course Length on Academic Motivation and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in Medical School Students. Korean J Med Educ. 22(1):23-31, 2010. 

  26. The National Survey of Student Engagement [Internet]. Bloomington, USA: Indiana University Center for Postsecondary Research; c2009 [cited 2009 Sep 17]. Available from: http://nsse.iub.edu/. 

  27. Kim, G.Z., Kim, K.S., Yoo, K.O., Yoo, G.H. Development and utilization plan of self-directed learning inventory for teacher. Sahoegyoyukhagyeongu 2: 1-25, 1996. 

  28. Chang, B.H., et al. The Implementation of Problem- bas ed Learning in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School of Medicine and it s Evaluation. Korean J Med Educ. 13(1):91-105, 2001. 

  29. Chae, S.J., et al. Causal Analysis and Improvement Strategies of the Problems in Implementing a PBL Program in Integrated Curriculum. Korean J Med Educ. 15(1):35-42, 2003. 

  30. Kim, Y.J., et al. The Principle and Practice of PBL. Korean J Med Educ. 11(1):1-14, 2000. 

  31. Chung, I.W., et al. The Practice and Evaluation of Problem- Based Learning in College of Medicine,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Korean J Med Educ. 11(2):285-295, 1999. 

  32. Park, E.H. The Experience of Problem-Based Learning in Keimyung University College of Medicine. Korean J Med Educ. 12(2):261-270, 2000. 

  33. Khoo, H.E. Implementation of problem-based learning in Asian medical schools and students' perceptions of their experience. Med Educ. 37: 401-409, 2003. 

  34. Das, M., Mpofu, D.J., Hasan, M.Y., Hasan, T.S. Student perceptions of tutor skills in problem-based learning tutorials. Med Educ 36: 272-278, 2002. 

  35. Silver, M., Wilkerson, L: Effects of tutors with subject expertise on the problem-based tutorial process. Acad Med. 66(5):298-300, 1991. 

  36. Hur, Y.R. & Kim sun. Teaching and Learning Strategies of PBL. Korean J Med Educ. 14(2):145-156, 2002. 

  37. Lieux, E.M. A comparative study of Learning in Lecture VS. Problem-Based Format. About Teaching-#50. A Newsletter of the Center for Teaching Effectivenness, Spring, University of Delaware. [http://www.udel.edu/pbl/cte/넥96-nutr.html]. 

  38. Berstein, p., et al. Shifting Students and Faculty to a PBL Curriculum: Attitudes Changed and Lessons Learned. Acad Med. 70: 245-247, 1995. 

  39. Eisner, E.W. Cognition and curriculum reconsidered(2nd ed.). New York: Teacher college Press. 1994. 

  40. Kim, S., et al. The Development and the Application of Problem-Based Learning Curriculum. Korean J Med Educ. 1998; 10(2):309-321, 1998. 

  41. Noh, Y.H., et al. Three Kinds of Problem- Based Learning Formulas Experienced in Konkuk University College of Medicine. Korean J Med Educ. 12(2):191-205, 2000. 

  42. Rhee, J.A., et al. Changes of Epistemological Beliefs and Self-regulated Learning in Problem-based Learning. Korean J Med Educ. 21(2):153-161, 200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