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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동결심도 자료와 포장설계에 관한 고찰 원문보기

도로포장공학회지 = Pavement Engineers, v.4 no.1 = no.11, 2002년, pp.24 - 32  

박성완 (한국건설연구원) ,  오재원 (한국건설연구원 토목연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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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원래 동결심도의 측정 및 예측, 그에 따른 설계의 기본 방향과 개 념은 도로 노상 및 지반 부분이 매우 동상에 민 감하여 융기를 하는 경우를 대비하여 재료 및 층 두께를 조절하며, 궁극적으로 포장의 손상을 줄이 는데 목적이 있다. 반대로 해빙기에는 노상에서 의 수분량이 높아짐으로 인해서 (포화도 증가) 포장하부의 지지력 감소로 인한 포장의 파손 및 공용성 저하를 방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본 절은 기존의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의 동결심 도 관련 보고서들을 토대로 작성하였다. 일반적으로 동결심도는 하루의 온도변화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고 누적온도의 변화에 따른다.
  • 현재 국너의 도로포장설계는 포장체의 물성변화를 전혀 고려하지 않으며 단지 동결의 기간과 그 정도에 기초한 동결심도를 포장 두께 설계에 반영하고 있는 것이 유일하다. 원래 동결심도의 측정 및 예측, 그에 따른 설계의 기본 방향과 개 념은 도로 노상 및 지반 부분이 매우 동상에 민 감하여 융기를 하는 경우를 대비하여 재료 및 층 두께를 조절하며, 궁극적으로 포장의 손상을 줄이 는데 목적이 있다. 반대로 해빙기에는 노상에서 의 수분량이 높아짐으로 인해서 (포화도 증가) 포장하부의 지지력 감소로 인한 포장의 파손 및 공용성 저하를 방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이에 본 기사에서는 기존의 발간된 자료들을 토대로 현재 국내의 도로 포장체 노상의 동결지 수와 심도 특성을 살펴보며 이에 따른 포장설계 에 대해 간략히 논의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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