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도 아스팔트포장의 특수포장 적용을 위한 교통량 기준 제안 연구
A Study on Decision Criteria of traffic volumes for Choosing of Modified Asphalt Pavement in Korea National Highway 원문보기

한국도로포장공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avement Engineers, v.4 no.3 = no.13, 2002년, pp.25 - 33  

권수안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토목연구부) ,  정경영 (서영기술단 도로설계실) ,  서영찬 (한양대학교 교통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가 기간산업의 중추 역할을 수행하는 일반 국도는 대부분 일반 아스팔트 포장으로 되어 있으며, 최근 들어 고온 및 중차량의 증대로 인해 포장의 수명이 급격히 줄어들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이유로 많은 경우 신설포장에 대해서는 SMA. 개질아스팔트 등 특수포장이 적용되고 있다. 그러나 어떤 경우에 특수 포장을 채택할 것인가에 대한 적용 기준이 명확히 제시되어 있지 않아 설계 실무자들이 포장형식 선정을 위한 의사 결정에 많은 어려움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에 대한 부분적인 해결책으로 과거 10여 년 동안 수행된 국도 포장유지관리시스템의 자료를 이용하여 교통량에 따른 일반 아스팔트포장의 수명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신설포장은 9.5년, 덧씌우기 포장은 5.6년으로 나타났다. 또한 현재의 포장 수명에 대한 분포 자료를 이용하여 설계 수명인 10년을 공용하기 위한 교통량을 신뢰수준에 따라 제시하였다. 그 결과 90%의 신뢰수준에서는 8.2ton 표준 축하중 2,300 ESAL, 80% 신뢰수준에서는 8.2ton 표준 축하중 1,500 ESAL로 나타났다 즉, 여기서 제시된 교통량보다 많은 구간에 대해서는 특수 포장의 적용을 검토할 것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st national highways are paved with asphalt. Since increased traffic volume and high temperature have reduced the service life of pavements, modified asphalt pavements or stone mastic asphalt (SMA) have gradually been adopted. However, pavement engineers have difficulty to select pavement types d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난 10여 년간 수행해 온 국도 포장유지관리시스템 (PMS : Pavement Management System)의 자료를 분석하여 국도 아스팔트 포장의 파손 특성 및 수명을 파악하였다. 또한 포장 파손의 발생을 저감시켜 포장의 수명을 연장시키기 위한 특수 포장의 적용 기준을 통계적 분석을 통해 교통량에 따라 제시하였다.
  • 일반적으로 점추정치들은 참값과 일치하지 않으나 이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없으므로 이 불확실성을 예측구간을 설정하는데 반영해야 하며 특히, 표본의 크기가 작을 때는 더욱 필수적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평균에 대한 신뢰구간 보다는 예측에 따르는 오차를 반영한 구간을 구 하는데 관심이 있으므로 후자의 예측구간을 선택 하기로 한다. 여기서 예측구간은 식(2)를 이용하여 구한다.

가설 설정

  • 둘째, 교통량은 설계기간 동안 수명을 크게 변화시킬 정도로 급격하게 변화하지 않는다고 가정 한다.
  • 이 세 가지 조건에 대한 평균수명은 표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덧씌우기를 할수록 수명이 줄어드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여기서의 누적교통량은 표본구간의 과거 교통량을 알 수 없는 관계로 교통량 증가가 없다고 가정하고 계산하였다.
  • 첫째, 해당 조사년도 변동에 따른 조사주체나 환경의 변화, 즉 조사자의 변동이나 조사장비의 변동은 무시하고 연도별 조사환경은 동일하다고 가정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