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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종대교 상로도로 강상판의 구스아스팔트 열영향
Thermal Effect of Guss Asphalt on Upper Steel Deck of Youngjong Grand Bridge 원문보기

한국도로포장공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avement Engineers, v.4 no.1 = no.11, 2002년, pp.171 - 181  

이완훈 (청운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이명재 ((주) 유신코퍼레이션)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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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상판의 포장에 사용되는 구스아스팔트는 시공시 $220^{\circ}C$에서 $260^{\circ}C$의 고온 상태에서 시공되기 때문에 강상판에 과도한 응력 및 변형을 발생시킬 수 있다. 따라서 구스아스팔트의 포설시 강상판에 미치는 열영향을 평가하고 그 영향의 최소화를 위한 포설폭과 패턴을 선정하여야 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영종대교 상로도로의 구스아스팔트에 의한 열영향을 평가하기 위하여 일련의 수치해석을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를 계측결과와 비교하여 수치해석방법의 타당성을 검증하고, 구스아스팔트가 강상판에 미치는 열영향을 검토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uss asphalt used in pavement of a steel deck bridge may cause severe stress and displacement on the bridge as it is treated using very high temperatures ranging from 220oC to 260cC. Therefore, it is critical to estimate the thermal effect of Guss asphalt on the steel deck bridge before the width 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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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구스아스팔트의 포설시 발생하는 강상판의 열변형에 따른 문제점을 수치해석을 통하여 검토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이를 실제 강 상판 교량인 영종대교 상로도로에 적용하여 구스 아스팔트 포설에 따른 열 영향의 정도를 고찰한다. 즉, 시간에 따른 강상판의 가정된 온도변화, 포장 폭 등을 적용한 3차원 상세 수치해석 결과를 실제 계측한 강상판의 발생응력, 신축량 등과 비교한다.

가설 설정

  • 구스아스팔트의 특징으로는 1) 공극이 거의 없고 수밀성 이 높다, 2) 채움재 함유량이 많기 때문에 내충격성, 처짐에 대한 저항성이 크다, 3) 고온 시의 유동성을 이용하여 유입 시공하므로 전압이 필요 없다 등으로 열거할 수 있지만 강 상판의 포장에 사용하는 주된 이유는 수밀성이 높다는 점. 처짐에 대한 저항성이 크다는 점 등이다.
  • 그리고 보요소로 모델링된 U-리브는 강상 판과 U-리브 중심축과의 거리를 고려하여 강 상판 온도변화의 80%에 해당하는 온도변화가 발생하는 것으로 설정하였다.
  • 5m 포설형 wheel 형)의 적용성을 고려하여 상행 및 하행의 포설폭에 대하여 횡단상으로 그림 12에 나타낸 바와 같이 4개의 레인으로 분할하며 중앙분리대로 부터 1레인과 3레인을 1차 포설하고, 2 레인과 4레인을 2차 포설하였다. 피니셔의 시공속도는 포설속도는 0.6m/min으로 가정하였으며 1일 구스 아스팔트 생산 플랜트와 운반 쿠커의 운행조건을 고려하여 구스아스팔트의 1일 포설량은 184m를 연속 포설하는 것으로 설정하였으며 실제 시공시 설정된 조건을 가능한 준수하며 시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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