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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dot}$서양 사상의 시간개념에 따른 미술${\\cdot}$음악${\\cdot}$건축의 비교에 관한 연구
A Comparative Study on Art, Music and Architecture on the Concept of Time from Viewpoints of Oriental and Western Philosophy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no.34 = no.34, 2002년, pp.61 - 68  

이홍규 (인하대학교) ,  동정근 (인하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aims to understand how the time can be expressed in architecture from viewpoints of Oriental and Western philosophy. We just have done sporadic studies such as historical time, physical time, specific time, time as the space-time continuum and appreciation time. It`s impossible to find out that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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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주관적인 시간은 인간의 의식이 느끼는, 즉 마음 속의 시간이라고 할 수 있다. 공간에서 인간이 느끼는 주관적인 시간을 유념해야하나 본 연구에서는 미술과 음악, 건축속에 표현되어진 시간의 비교를 위해 객관적 시간개념인 자연과학적인 시간의 개념에 한정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 또한 동양사상의 내용면에서 구분은 본체론(本體論)과 인성론(人性論)으로 양별된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윤리관이 주축인 인성론은 논외로 하며, 우주3)를 다루는 본체론 가운데에 가장 총체적 논리를 가져다주는 중국철학을 중점적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 의식과 문화적 배경이 다른 동.서양사상에 나타난 시간개념에 대해 고찰하고, 같은 시각예술인 미술과 미메시스(mimesis)i)라는 관점에서 비슷한 음악과 비교하여 건축에 어떠한 양상으로 표출이 되고 있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 이들은 전통적 수법을 지키려는 경향과 급진적인 경향을 취하는 유파로 나뉘어진다. 여기서는 급진적인 경향의 유파를 중심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 자연과학적 시간개념인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와 칸트(Kant)의 시간개념과 인간의 마음이 느끼는, 즉 인간주관에 의한 시간개념인 플로티너스(Plotinus)와 베르그송(Bergson)의 시간개념에 대해서 고찰하기로 한다.
  • 전향한 사람이다. 확률분포의 법칙과 개연성이론을 바탕으로 하는 새로운 이론에 의한 작품으로 관심을 모았다.35)

가설 설정

  • 즉 세계를 끝없고 생주이멸(生住異滅)의 반복으로 본다.13)이것은 순환적 시간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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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고익진, 불교의 세계관 이해, 도서출판 새터, 1994 

  2. 김규영, 시간론, 서울 : 서강대학교출판부, 1980 

  3. 서우석, 음악현상학, 서울대학교출판부, 1989 

  4. 심재룡, 동양의 지혜와 선, 세계사, 1992 

  5. 장문호, 서양미술사, 형성출판사, 1981 

  6. Colin Rowe & Fred Koetter, Collage City, The MIT Press, 1978 

  7. D. Deutsch, Tonality in Westem Culture, New York : W W. Norton& Company, 1984 

  8. Fung, YuLan, A short History of Chinese Philosophy, New York : Macmillan, 1966 

  9. Steen Eiler Rasamussen, Towns and Building, Massachusetts The MIT Press, 1979 

  10. 장파, 동양과 서양, 그리고 미학, 유중하 외4인 역, 푸른숲, 1994 

  11. 제임스 코울먼, 상대성원리, 장문평 역, 서울 : 현암사, 1984 

  12. 쯔즈끼 다꾸지,4차원의 세계, 김명수 역, Blue Backs 5권, 서울 : 전파과학사, 1984 

  13. 프리초프 카프라, 현대물리학과 동양사상, 이성범 · 김용정 역, 범양사출판부, 1995 

  14. 陳衛平, 일곱 주제로 만나는 동서비교철학, 고재욱·김철운·유성선 역,예 문서 원, 1999 

  15. Bruno Zevi, Modem Language of Architecture 건축의 현대언어, 이해성역, 서울 : 세진사, 1982 

  16. Bruno Zevi, Architecture as Space긍간으로서의 건축, 최종현 외 1인 역,세진사, 1983 

  17. N. J. Habraken and others, Vahation : The Systematic Design of Supports, trans, Wim Wiewel, Ed. Sue Gibbons, Cambridge : The MIT Press, 1976 

  18. 김정훈, 시간의식변천이 건축공간형성에 미친 영향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석사논문, 1984 

  19. 서인정, 조성음악에서의 '형'의 구성에 관한 현상학적 고찰, 홍익대학교박사논문, 1994 

  20. 마아틴 엔겔, 후랑크 로이드 라이트와 큐비즘, 공간, 서울 : 1967, 11월 

  21. B, Tschumi, A+U, 1988, 9, pp.13-15 

  22. Bemard Tschumi, Competition entries:Nationa1 Theater, Tokyo, AAfiles No. 13, Autumn 1986, pp.16-25 

  23. Jaques Derrida, Point de folie-Maintenant I'Architecture, Bemard Tschumi : La Case Vide-La Villette, AAfiles No. 12, Summer 1986, pp.65-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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