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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적자본 가치평가 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Model Development for Intellectual Capital Valuation 원문보기

Information Systems Review, v.4 no.1, 2002년, pp.69 - 87  

김효근 (이화여자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  문윤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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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사회가 도래함에 따라 기업에게 가장 중요한 경쟁적 자원은 지식이 되었고, 이에 기업은 미래 조직의 생존과 직결된 '지적자본'(intellectual capital)이라는 잠재적 지식을 평가하고 향상시켜야만 하는 실정이 되었다. 지금까지 유형자산에 비해 상대적으로 간과되어 왔던 이러한 지적자본을 평가하고자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왔고 지적자본을 평가할 수 있는 다양한 지표들이 제시되어 왔지만, 기존에 제안되었던 지표들은 검증되지도 않은 채 여러 기업들에 의해 채택, 모방되고 있다. 또한 지적자본을 평가할 수 있는 체계적인 모델이 부재함으로써 지적자본을 평가하고자 할 때마다 기업들은 매번 처음부터 다시 작업해야 함으로써 많은 경제적 손실을 야기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 기존에 제시된 지표들을 검증하고 기존의 연구를 토대로 체계적인 가치평가 모델을 개발하고자 실증연구를 진행한 결과, 최종적으로 3개 차원, 10개 구성요인, 22개 평가항목, 82개 지표로 구성된 지적자본 가치평가모델을 개발하였다. 이는 향후 기업이 자사의 지적자본을 측정할 수 있는 토대가 되리라고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society of knowledge becomes, the most competitive resource for corporations is knowledge. Furthermore corporations may evaluate and improve latent knowledge of `Intellectual Capital' (IC), which will be directly related with the existence of corporation in the future. Although it has been r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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