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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관논리 활동을 통한 중학생들의 상관논리 유형 변화
Changes of Correlational Reasoning Patterns of Middle School Students Through the Correlational Reasoning Activities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2 no.4, 2002년, pp.696 - 705  

박종윤 (이화여자대학교) ,  김지영 (이화여자대학교) ,  남정희 (부산대학교) ,  이상권 (한국교원대학교) ,  최병순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중학교 학생들의 상관논리 형성정도와 그 유형을 알아보고, 상관논리 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의 상관논리에 어떤 변화가 있는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중학교 2학년 학생 111명을 실험집단으로, 55명을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사전 검사에서는 두 집단 모두 상관논리의 형성률이 낮았으며, 집단간 차이는 없었다. 사후 검사에서는 실험집단의 상관논리 형성률이 유의미하게 증가하였으며, 통제집단의 경우는 사전 검사와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 상관논리 활동이 상관논리 형성에 도움이 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사후 검사에서도 실험집단의 정답률이 객관식 문항에서는 27%, 서술형 문항에서는 6% 정도로 나타나 상관논리가 완전히 형성된 학생들의 비율은 상당히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whether the correlational reasoning activities could improve middle school students' correlational reasoning abilities. The subjects were 8th grade students, and the correlational reasoning activities of the CASE(cognitive acceleration through scienc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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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처치와 효과 는 본격적인 상관관계를 다루는 활동으로 동식물을 상대로 어떤 처치를 했을 때나타나는 효과를 통해 처치와 효과 사이에 어떤 상관관계가 성립하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2개의 변인(처치, 효과)으로부터 4가지 조합이 나오는 상황에서 두변인 사이의 관계가 긍정적인 상관관계인지, 부정적인 상관관계인지, 또는 상관관계가 없는지 알아보게된다. 학생들은 활동지에 제시된 7가지 사례에 대해처치와 효과 사이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게 되는데, 먼저 교사와 함께 2가지의 사례를 살펴본 후, 나머지 5 가지 사례에 대해서는 조별 토론을 통하여 상관관계를 알아보게 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중학교 학생들의 상관논리 형성 정도와 그 유형을 알아보고, 상관논리 관련 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의 상관논리에 어떠한 변화가 있는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 여러가지 논리들 중에서 상관논리의 형성이 가장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학생들의 상관논리 형성 정도를 알아보고 학생들의 인지발달 가속올 목적으로 개발된 CASE 프로그램의 상관논리 활동을 과학 수업에 적용하였을 때 학생들의 상관논리 유형에 어떠한 변화가 있는가를 조사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중학교 학생들의 상관 논리 형성 정도와 그 유형을 알아보고, 상관논리 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의 상관논리에 어떤 변화가 있는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중학교 2학년 학생 111 명을 실험집단으로 55명을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다.

가설 설정

  • 사후 검사에서 동일한 검사지를 사용했으므로 학생들의 기억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해 사전 검사를 3개월 전에 실시하였다. 이 3개월의 기간 동안에는 학생들의 상관논리나 인지 수준의 변화가 없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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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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