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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중고등학생들의 과학 그래프 작성 및 해석 능력
The Comparison of Graphing Abilities of pupils in grades 7 to 12 based on TOGS(The Test of Graphing in Science)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2 no.4, 2002년, pp.768 - 778  

김태선 (한국교원대학교) ,  김범기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그래프의 상징적인 의미를 학생들이 해석할 수 있다고 교사들이 종종 가정하는 반면, 이러한 가정은 견고한 연구에 기초를 두고 있지 않다. 따라서 그래프를 구성하거나 해석하는 능력을 학생들이 지니고 있는지 알아보는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불행하게도 많은 학생들이 이러한 그래프 기능을 제대로 갖추지 못하고 있다는 연구결과들을 결부시켜 생각해 볼 때, 이 영역이 연구할 가치와 내용이 많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 7학년에서 12학년에 이르는 학생들의 그래프 능력은 어떠한지 알고자 TOGS(The Test of Graphing in Science) 검사를 실시하였다.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그래프 능력도 점차적으로 향상되는 결과를 보였다. 그러나 그래프 능력의 하위요소로 선정된 9가지 요소 중에서 그래프를 작성하는 능력과 관련된 세 가지 하위 요소, 즉 축에 눈금을 매기는 기능, 축에 관련된 변수를 지정하는 기능 및 경향을 알도록 실험데이터로부터 적절한 하나의 선을 그리는 기능에서 부족함을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그래프와 관련된 교육에서 그래프를 작성하는 것보다 해석하는 쪽에 상대적으로 더 치중하였음을 시사해준다. TOGS 검사에서 좋은 점수를 받은 학생들일수록 이러한 차이점이 더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cience teachers often suppose that students are able to know the symbolical meaning of graphs when they see the graphs. But such a assumption is not based on the firm theories but a mere image. And we need to search them for holding the abilities to construct and to interpret. In addition, unfortu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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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McKenzie 와 Padilla (1986)에 의하여 개발된 과학관련 그래프 사용 능력을 알아보는 선다형 평가지 (TOGS, The Test of Graphing in Science) 를 이용하여 우리나라 7학년에서 12학년에 해당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샘플 표집하여 학생들의 그래프 능력에 관한 현주소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 또한 학생들이 그래프 기능을 부적절하게 익히면 과학 개념을 이해하는데 심각한 장애물이 될 것이다. 따라서 그래프능력을 측정하는 선다형 평가도구인 TOGS를통하여 우리나라 7학년에서 12학년까지의 학생들을 표집하여 학생들이 어느 정도 그래프를 구성하고 해석하는 능력의 하위요소를 지니고 있는지 파악하여 보았다.
  • 따라서 우리나라 7학년에서 12학년에 이르는 학생들의 그래 프 능력 은 어 떠 한지 알고자 TOGS (The Test of Gra아ling in Science) 검사를 실시하였다.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그래프 능력도 점차적으로 향상되는 결과를 보였다.

가설 설정

  • 좋은 도구이다. 교육전문가들이나 교사들이 약속된 언어인 그래프를 사용할 때, 암묵적으로 학생들이 이러한 언어를 이해할 수 있으리라고 가정한다. 그러나 많은 선행연구로부터 학생들이 그래프기능을 획득하지 못하고 있다고 보고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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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권재술, 김범기, 우종옥, 정완호, 정진우, 최병순(1998). 과학교육론. 교육과학사 

  2. 김언주(1990). 인지 심리학. 정음사 

  3. 김태선(1998). 고등학생들의 과학관련 그래프 해석능력.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4. 문충식, 김범기(1998). 선 그래프 해석과 이해의 지각 . 인지과정에 관한 모형. 물리교육, 16(3), 249-259 

  5. Adams, D. D.(1988). The effects of microcomputer-based laboratory exercise on the acquisition of line graph construction and interpretation skills by high school biology students.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61st, Lake of the Ozarks, MO. 

  6. Bohrens, J.(1988). Misconceptions of ninth grades surrounding graph construction skills of science data. Paper presented at the meeting of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Lake of the Ozaks, MO. 

  7. Brasell, H. M.(1987). The effect of real-time laboratory graphing on learning graphic representations of dista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4, 385-395 

  8. Brasell, H. M.(1990). Graphs, graphing. and graphers. What Research Says to the Science Teacher, 6, 69-85 

  9. Brasell, H. M., & Rowe. M. B.(1993). Graphing skills among high school physics students.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93(2), 63-70 

  10. Berg, C. A., & Phillips, D. G.(1994). An investigation of the relationship and thinking structures and the ability to construction and interpret line graph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1(4), 323-3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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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Linn, M. C., Layman, J. W., & Nachmias, R.(1987). Cognitive consequences of microcomputer-based laboratories: Graphing skills development.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12, 244-253 

  15. McKenzie D., & Padilla, M.(1986). Th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the test of Graphing in Science(TOG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3, 369-383 

  16. Padilla, M. J., McKenzie, D. L., & Shaw, E. L.(1986). An examination of the line graphing ability of students in grades seven through twelve.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86(1), 20-26 

  17. Pinker, S.(1990). A theory of graph Comprehension. In R. Freedle(Ed.). Artificial Intelligence and the Future of Testing. Hillsdale, N. 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Publishers, 73-126 

  18. Roth, W-M, & McGinn, M. K.(1997). Graphing: Cognitive ability or practice? Science Education, 81, 91-106 

  19. Roth, W-M. Bowen, G. M., & McGinn, M. K.(1999). Differences in graph-related practices between high school biology textbooks and scientific ecology journal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6(9), 977-1019 

  20. Shah, P.(1995). Cognitive processes in graph comprehension. Doctoral dissertation, Carnegie-mellon university(UMI Dissertation services NO. 9622441) 

  21. Wavering, M. J.(1989). Logical reasoning necessary to make line graph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6(5), 373-3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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