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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BL 활용 수업이 중학교 학생들의 과학탐구능력과 그래프 작성 및 해석능력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MBL-Used Instruction on Scientific Inquiry Skill and Graph Construction and Interpreting Abilities of Middle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지구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29 no.6, 2008년, pp.487 - 494  

최성봉 (부산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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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7학년 "해수의 성분과 운동" 단원에서 MBL 실험 수업이 학생들의 과학탐구능력과 그래프 작성 및 해석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본 연구로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6차시에 걸쳐 MBL 수업을 실시하고 사후 t-검정을 통해 학생들의 과학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였다. 그 결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과학탐구 능력 결과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 MBL 수업이 학생들의 과학탐구능력 향상에 더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사후 t-검정을 통해 학생들의 그래프 작성 및 해석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였다. 그 결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에 그래프 작성능력에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그래프 해석능력에서는 두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고 있어 MBL을 활용한 수업이 학생들의 그래프 해석능력의 향상에 더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MBL experiment instruction on the 7th graders' scientific inquiry skills and graph construction and interpretation ability in the unit "Elements and movement of sea water".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is study analyzed the influence 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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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고등학생들의 과학탐구능력 측정을 위해 개발한 것이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7학년 과학과 「해수의 성분과 운동」단원에서 MeL수업의 적용이 가능한 몇 가지 내용에 대해 MBL을 활용한 실험 수업을 수행하도록 함으로써 중학교 학생들의 과학탐구능력과 그래프 해석능력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한 본 연구의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7학년「해수의 성분과 운동」 단원에서 실험집단에는 M但L을 활용한 실험수업을 처치하고 통제집단에는 일반 실험 수업을 적용했을 때 과학탐구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1학년 과학과「해수의 성분과 운동」단원에서 岫L을 활용한 실험 수업의 적용을 통해 학생들의 과학탐구능력과 그래프 해석능력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한 연구의 설계과정을 간단히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 첫째, 본 연구는 MeL활용 수업이 과학탐구능력과 그래프 작성 및 해석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았다. 하지만 MeL활용 수업을 실시함에 있어서 학생들의 인지 수준을 고려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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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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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Thotnton, R.K., 1987, Tools for scientific thinking microcomputer- based laboratories for physics teaching. Physics Education, 22, 230-238 

  18. Thornton, R. and Sokoloff, D., 1990, Learning motion concepts using real-time microcomputer-based laboratory tools. American Journal of Physics, 58, 858-8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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