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중등학교 과학교과서에 나타난 열, 온도 개념에 대한 분석
Analysis of Concepts Related to Heat and Temperature in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Science Textbooks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2 no.3, 2002년, pp.478 - 489  

백성혜 (한국교원대학교) ,  박영주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에서는 과학사적 관점을 토대로 온도와 열의 개념 유형을 구분하고, 초등 중등학교 과학 교과서에서 열과 온도에 대해 진술하는 개념을 분석하여 학생들이 가질 수 있는 오개념의 원인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 과학 및 화학, 물리 교과서에서 제시하는 열과 온도의 개념이 현대적인 관점을 제시하지 못하고, 과학사적으로 변천해온 개념들이 뒤섞여서 제시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은 학생들이 열과 온도에 대한 정확한 개념을 호기득하는데 방해가 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identified the conceptions of heat and temperature on a basis of the science history, and analyzed the explanation types in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science textbooks. From these data, we tried to discover the cause of students' misconceptions. The results revealed that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양초가녹는 이유도 복사열 즉, 광자에 의해 열이 이동한 것이므로 결국 열의 개념을 설명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여기서는 이룰 열과 관련지어 설명하지않고 태양Ml너지라고 표현함으로써 이 두 개념을 분리하여 제시하였다.
  • 온도 개념울 직접 다루는 단원이나. 내용을 이해하는데 있어 열과 온도 개념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단원을 중심으로 어떠한 설명 유형을 보이는지 분석하였다. 분석은 교과서 본문의 내용을 중심으로 하였으나 일부 참고자료나 읽어보기와 같은 항목에서 열이나 온도의 개념이 소개된 경우에는 이러한 내용도 분석에 포함하였다.
  • 화학 교과서. 물리 교과서에서열과 온도에 관련된 개념이 어떠한 방식으로 설명되어 있는지 살펴보고, 과학사적으로 변천해 온 개념과비교해 봄으로써 학생들이 가지는 오류의 원인을 교과서의 측면에서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 그러나 이에 관련된 선행연구돌은 학생들이 개념을 올바로 이해하는데 큰 어려움올 가지고 있음을 지적하였다. 연구에서는 과학사적으로 변천해온 다양한 관점이 과학교과서에 불분명하게 혼합되어 제시되어 있을 가능성으로부터 이러한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교과서의 설명 유형올 분석하였다.
  • 즉 언어를 통해 사고가 형성된다고 본 것이다. 이러한 점에 비추어 이 연구에서도 문장의 표현을 통해 유발할 수 있는 개념의 문제점올 파악하고자 하였다. 열과 온도의 개념과 같이 시대가 변천하면서 그 개념이 변화하여 온 과학적 용어들은 많이 있다.

가설 설정

  • 이때 방출되는 열이나 흡수되는 열의 개념에는 외부의 계로 전달되는 분자운동에너지의 관점이 아니기 때문에. 정확한 열 개념의 형성에 혼란올 가져올 수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강순희, 박종윤, 정재용(1994) 중학생의 열과 온도에 대한 선입개념을 고려한 수업방안 개발. 화학교육, 21(3), 148-161 

  2. 교육부(1998). 초등학교 3, 4, 6학년 자연 교과서. 국정교과서주식회사 

  3. 권기태(1993). 국민학교 아동들의 열과 온도에 대한 개념 조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4. 김영주, 김익균(1995). 고등학교 물리교과의 에너지와 열 단원과 타 과학교과의 연계성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 물리교육, 13(1), 1-10 

  5. 김용은 역(1997). 대학물리학. 서울: 도서출판 대웅 

  6. 김은경(2001). 초등학생의 열과 온도에 대한 이해수준과 대안개념 조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7. 김익진(1999). 초등학생의 열 개념 유형과 온도 개념 형성의 관계. 대구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8. 신미라(1999). 중학생의 열이동에 관한 개념 조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9. 양신호(1995). 초인지 활동을 통한 중학생의 결과 온도 개념 변화에 관한 연구. 공주대석사학위논문 

  10. 오진곤(1996). 화학의 역사. 서울: 전파과학사 

  11. 이선경, 김우희(1995). 열의 오개념 교정을 위한 과학사의 도입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학회지, 21(3), 148-161 

  12. 전우수(1993). 국민학생의 과학 오개념 조사 연구. 초등과학교육, 12(2), 145-166 

  13. 최행숙, 김은경, 백성혜, 이길재, 정완호(2001). 초등학생들의 열과 온도에 대한 대안개념 조사. 초등과학교육, 20(1), 123-138 

  14. 한순미(2001). 비고츠키와 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15. Abraham, M. R., Williamson, V. M & Westbrook, S. L.(1994). A Cross-Age Study of the Understanding of Five Chemistry Concept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1(2), 147-165 

  16. Ausubel, D. P.(1969). School Learning. NY: Holt, Rinehart & Winson 

  17. Driver, R., Guesne, E., & Tiberghien, A. (1985). Children's ideas in science. Milton Keynes, England: Open University Press 

  18. Engel-Clough & Driver, R.(1986). A study of consistency in the use of students' conceptual frameworks across different task contexts. Science Education, 70(4), 473-496 

  19. Erickson, G. L.(1979). Children's conceptions of heat and temperature. Science Education, 63(2), 221-230 

  20. Harrison, A. G., Grayson, D. J., & Treagust, D. F.(1999). Investigating a grade 11 student's evolving conceptions of heat and temperatur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6(1), 55-87 

  21. Jones, M. G., Carter, G., & Rua, M. J,(2000). Exploring the development of conceptual ecologies: Communities of concepts related to convection and heat.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7(2), 139-159 

  22. Lewis, E. L. & Linn, M. C.(1994). Heat energy and temperature concepts of adolescents, adults, and experts: Implications for curricular improvement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1(6), 657-677 

  23. Lewis, E. L. & Linn, M. C.(1996). Where Is the Heat?: A Response to David Pushki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3(3), 335-337 

  24. Linn, M. C., & Songer, M. B.(1991). Teaching thermodynamics to middle school students: What are appropriate cognitive demand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8(10), 885-918 

  25. Linn, M. C., Songer, N. B., Lewis, E. L.. & Stern, J.(1993). Using technology to teach thermodynamics: Achieving integrated understanding. In D. L. Ferguson(Ed.), Advanced educational technologies for mathematics and science (Vol 107)(pp. 5-60). Berlin: Springer Verlag 

  26. Lubben, F. & Campbell, N.(1999). Students' Use of Cultural Metaphors and Their Scientific Understandings Related to Heating. Science Education, 83(6), 761-774 

  27. Pushkin, D. B.(1996). A Comment on the Need to Use Scientific Terminology Appropriately in Conception Studie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3(2), 223-224 

  28. Ronan, C. A.(1982), Science: Its History and Development Among the World's Cultures. Facts-on File, New York 

  29. Sciarretta, M. V.(1990). On the thermal properties of material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12(4), 369-37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