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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들의 열과 온도에 대한 대안개념 조사
Investigating Elementary Students에 Alternative Conceptions of Heat and Temperature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20 no.1, 2001년, pp.123 - 137  

최행숙 (광주 화정남초등학교) ,  김은경 (경기도 안산시 본오초등학교) ,  백성혜 (한국교원대학교) ,  이길재 (한국교원대학교) ,  정완호 (한국교원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contents of elementary school science textbooks related to 'heat and temperature' are analyzed and alternative conceptions ofi"heat and temperature" among students enrolled in grades 4, 5 and 6 are investigated. 259 students were selected from a elementary school located in urba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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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열과 온도는 일상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2, 과학 적으로도 중요하며 학생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개념이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열과 온도 개념에 대한 학 생들의 개념이해 수준을 조사하고 대안개념을 분석하 였으며 교과서와 대안개념과의 관련성을 알아보았다.
  • 초 등학교에서 형성된 디안개념은 그 특성상 중, 고등학 교에 가서도 지속적으로 유지되고 올바른 과학 개념 형성을 방해하므로 츠등학교에서 대안개념이 형성되 지 않도록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전우수, 1993)고 본다. 이러한 이유에서 이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고학 년 학생들의 열평형, 열의 이동 방향, 전도와 단열 개 념을 조사하여 열과 온도 개념에 대한 이해수준을 알 아보고, 이해수준 중에서 대안개념이 있는 부분적 이 해와 대안개념은 계틍도를 사용하여 분류, 학생들의 열과 온도에 대한 대안 개념을 알아보았다.

가설 설정

  • 검사 문항은<표 1]에 제시된 바와 같이 열평형, 열 의 이동 방향, 전도와 단열의 세 개념을 묻는 것으로 구성하였고, 물질의 종류와 온도 조건을 다르게 하여 작성하였다. 검사 둔항에서 다루는 상황은 일상 생활 과 관련이 있는 것, 로 한정하였다. 문항 수는 모두 8 개이고, 문항별로 소재가 되는 물질의 종류와 온도의 조건을 다르게 하여 같은 개념을 묻는 문항을 구체화 시키는 방향으로 배치하였다.
  • 열의 이동 방향을 묻는 문항에서 학생들의 대안개 념을 분석한 결과는<표 9]와 같다 온도를 더하거나 빼는 경우는 온도를 열의 측정치로 생각하는 유형과 온도를 열과 같은 것으로 생각하는 유형으로 나뉠 수 있겠지만 지필 검사의 한계로 확실히 알 수 없고 이 연구에서는 온도의 이동을 표현한 경우만을 온도와 열을 혼동하는 것으로 분류하였으므로 온도를 물의 양과 관련시켜 생각하는 응답을 모두 온도를 열의 측 정치로 생각하는 유형으로 가정하였다. 이러한 가정 에서 볼 때 대부분의 학생은 열의 이동을 언급하지 않으며 열을 더하거나 뺄 수 있는 물질적 존재로 생 각함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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