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자와의 만남' 프로그램 적용이 초등학생의 과학자에 대한 신체적 이미지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MEETING WITH SCIENTISTS' Program on the Fifth Graders' Physical Images of Scientists원문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5학년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과학자와의 만남'이라는 프로그램의 효과, 즉 과학자의 강연에 참가하기, 웹을 통해 일선 과학자 및 이들이 하는 일 조사하기 및 과학자들과 e-mail 주고받기 등이 활동이 학생들의 과학자에 대한 정형화된 신체적 이미지의 변화에 효과가 있는지를 조사하는 것이었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과학자와의 만남 프로그램 투입 후 전체 평균값에서 사전 사후검사간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으나 많은 정형성의 항목에서 감소를 보였다. 특히 대머리 수염, 연구의 상징 및 과학자의 나이 항목에서는 사전 사후 검사간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학생들이 가지는 과학자에 대한 이미지에 영향을 주는 일반적인 요인들로 사전 검사에서는 영상매체(TV 영화)>인쇄매체(과학잡지 신문 만화)>학교교육(선생님 교과서 등)>학교 밖 교육(견학 및 강연 인터넷 등) 등의 순서였으나 프로그램 투입 후 학교 밖 교육>영상매체>인쇄매체>학교교육 등의 순서를 보였다. 특히 '견학 강연'과 '인터넷' 항목은 서전 사후 검사간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이와 같은 결과로 보아 과학자들의 강연에 참가하기 및 인터넷을 이용한 과학자와 과학자의 하는 일 조사하기 등의 활동으로 이루어진 과학자와의 만남 프로그램은 과학자에 대한 정형화된 이미지의 변화에 효과가 있었으며 이에 대한 좀 더 체계적인 프로그램의 개발이 요구된다.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5학년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과학자와의 만남'이라는 프로그램의 효과, 즉 과학자의 강연에 참가하기, 웹을 통해 일선 과학자 및 이들이 하는 일 조사하기 및 과학자들과 e-mail 주고받기 등이 활동이 학생들의 과학자에 대한 정형화된 신체적 이미지의 변화에 효과가 있는지를 조사하는 것이었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과학자와의 만남 프로그램 투입 후 전체 평균값에서 사전 사후검사간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으나 많은 정형성의 항목에서 감소를 보였다. 특히 대머리 수염, 연구의 상징 및 과학자의 나이 항목에서는 사전 사후 검사간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학생들이 가지는 과학자에 대한 이미지에 영향을 주는 일반적인 요인들로 사전 검사에서는 영상매체(TV 영화)>인쇄매체(과학잡지 신문 만화)>학교교육(선생님 교과서 등)>학교 밖 교육(견학 및 강연 인터넷 등) 등의 순서였으나 프로그램 투입 후 학교 밖 교육>영상매체>인쇄매체>학교교육 등의 순서를 보였다. 특히 '견학 강연'과 '인터넷' 항목은 서전 사후 검사간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이와 같은 결과로 보아 과학자들의 강연에 참가하기 및 인터넷을 이용한 과학자와 과학자의 하는 일 조사하기 등의 활동으로 이루어진 과학자와의 만남 프로그램은 과학자에 대한 정형화된 이미지의 변화에 효과가 있었으며 이에 대한 좀 더 체계적인 프로그램의 개발이 요구된다.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s of the 'Meeting With Scientists' program on children's stereotypical images of scientist. To do those, 36 children of a fifth grade class participated in the program for one month. The program consisted of two main activities:(l) participating in scientists' lectu...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s of the 'Meeting With Scientists' program on children's stereotypical images of scientist. To do those, 36 children of a fifth grade class participated in the program for one month. The program consisted of two main activities:(l) participating in scientists' lectures and exchanging e-mail with them; and (2) visiting web sites about scientist and science, and exchanging e-mail with scientists at the sites. The results of the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after participating in the program, children showed the significant decrease of several stereotypical items, such as facial growth of hair(bald hair beard), symbols of research, and age of the scientist. Second, the most popular source of the images was the visual media at the pretest but the source was changed to the visiting and participating scientist's lecture, and internet at the posttest. The latter items appeared a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he pretest and the posttest, The results indicate that the program is effective to decrease of children's stereotypical physical image of scientist.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s of the 'Meeting With Scientists' program on children's stereotypical images of scientist. To do those, 36 children of a fifth grade class participated in the program for one month. The program consisted of two main activities:(l) participating in scientists' lectures and exchanging e-mail with them; and (2) visiting web sites about scientist and science, and exchanging e-mail with scientists at the sites. The results of the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after participating in the program, children showed the significant decrease of several stereotypical items, such as facial growth of hair(bald hair beard), symbols of research, and age of the scientist. Second, the most popular source of the images was the visual media at the pretest but the source was changed to the visiting and participating scientist's lecture, and internet at the posttest. The latter items appeared a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he pretest and the posttest, The results indicate that the program is effective to decrease of children's stereotypical physical image of scient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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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5학년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과학자와의 만남이라는 프로그램의 효과, 즉 과학자의 강연에 참가하기. 웹을 통해 일선 과학자 및 이들이 하는 일 조사하기 및 과학자들과 e-mail 주고받기 등의 활동이 학생들의 과학자에 대한 정형화된 신체적 이미지의 변화에 효과가 있는지를 조사하는 것이었다.
위와 같이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과학자에 대한 왜곡된 이미지의 감소를 위한 국외의 연구진행 상황과는 달리 국내에서는 이러한 시도가 없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그 일환으로 초등학교 5학년학생들을 대상으로 '과학자와의 만남이라는 프로그래 즉 과학자의 강연 참가하기, 웹에서 일선 과학자들과 과학자들이 하는 일 조사하기 및 과학자들과 email 주고받기 등의 활동이 학생들의 과학자에 대한정형화된 신체적 이미지(physical images)의 감소에효과가 있는지룰 조사하였다.
제안 방법
"웹올 통한 과학자와의 만남” 활동은 »월 21일부터 10월 20일까지 한달 동안 이루어졌는데 이 활동에서 연구자가 정부출연연구소를 중심으로 50여 개의 웹사이트 목록을 제시하고 학생들은 5곳 이상 방문하여 그 곳에서 하는 일을 알아보고 연구진의 구성과 사진도 보도록 하였다. 그리고 궁금한 점은 담당자에게 메일 올 보내 알아보도록 하였으며 사이트 방문 후 느낀 점과 알게된 점을 소감문 형태로 기록하도록 하였다.
DAST-C의 항목에 따라 DAST와 면담올 통해 드러난 과학자의 신체적 이미지의 정형성을 체크한 후그 응답빈도를 퍼센트로 나타내었다. 사전 및 사후검사에서 나타난 학생들이 과학자에 대한 신체적 이미지의 정형성은 Table 3과 같다.
DAST에 표현된 그림과 이에 대한 학생의 설명을 듣는 면담을 통해 DAST-C의 각 항목에 대하여 연구자가 체크하였다. DAST~C에 표시된 항목이 많을수록 학생들의 그림엔 더 많은 고정관념이 있음을 나타낸다.
2>. Song & Kime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과학자에 대한 신체적 이미지 및 정신적 표상의 근원을 조사하기 위해 13개의 예를 제시하고 학생들이 이룰 선택하도륵 선다형 문항을 개발하였으나본 연구에서는 9개의 예를 제시한 선다형 문항으로수정하였다. 어린이들은 제시된 예에서 가장 자신의생각과 비슷한 것 3개룰 골라 선택하도록 하였다.
머리모양은 평범한 스타일이었으며 수염은 기르지 않았다. 강연 후 궁금한 점은 과학자에게 직접 질문을 하거나 이메일을 통해 알아보도륵 하였으며 강연에 느낀 점을 적도록 하였다.
'웹을 통한 과학자와의 만남'은 교실에서 인터넷을통해 다양한 과학 분야에서 과학자들이 하는 일. 과학자의 모습 등을 조사하고 의문 사항은 e-mail을 퉁해 물어보는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보도록 하였다. 그리고 궁금한 점은 담당자에게 메일 올 보내 알아보도록 하였으며 사이트 방문 후 느낀 점과 알게된 점을 소감문 형태로 기록하도록 하였다.
'장래회망이기 때문예 등이 있었다. 사후검사에서는 인터넷>TV>(만화)영화>견학과강연>선생님>과학잡지의 순으로 변화하였다. 특히견학 .
Song & Kime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과학자에 대한 신체적 이미지 및 정신적 표상의 근원을 조사하기 위해 13개의 예를 제시하고 학생들이 이룰 선택하도륵 선다형 문항을 개발하였으나본 연구에서는 9개의 예를 제시한 선다형 문항으로수정하였다. 어린이들은 제시된 예에서 가장 자신의생각과 비슷한 것 3개룰 골라 선택하도록 하였다.
어린이들이 가지고 있는 과학자의 신체적 이미지의근원을 분석하기 위해서 Song & Kim(1999)의 연구에서 사용되었던 검사 문항의 일부를 수정하여 사용하였다Table 2>. Song & Kime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과학자에 대한 신체적 이미지 및 정신적 표상의 근원을 조사하기 위해 13개의 예를 제시하고 학생들이 이룰 선택하도륵 선다형 문항을 개발하였으나본 연구에서는 9개의 예를 제시한 선다형 문항으로수정하였다.
연구대상 어린이들은 '과학자의 강연 참가하기 활동으로 9월과 1&월에 각각 100분 동안 부산지역 신문사에서 주최한 과학자와의 만남이라는 공개강연에 참가하였다. 9월 활동은 "침팬지가 보내온 ATGC"라는 주제의 생물학자의 강연이었다.
연구대상 어린이들의 과학자에 대한 신체적 이미지와 이러한 이미지 형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한사전검사 및 사후 검사룰 실시하였으며, 이들에 대한사전 . 사후검사간 비교를 통해 그 변화를 비교하고이들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 여부를알아보기 위하여 t-test를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부산광역시 소재 초등학교 5학년 1개 학급 36명의어린이들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남학생과 여학생은 각각 19명과 17명이었다. 이들을 연구대상으로선정한 이유는 과학자에 대한 이미지는 학년이 을라갈수록 점점 더 정형화되어, 5학년이 되면 정형적인이미지가 충분히 발전된 것으로 보인다는 선행연구 (Chambers, 1983)에 따른 것이다
3%에서 출현의 빈도가 더 높아졌다.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에서 총 36명의어린이들이 과학의 산물을 표현하였는데 그 중 75% 의 어린이들의 그림에서 컴퓨터를 등장하였다. 이것은 현재 컴퓨터의 보급과 활용도의 증가에 기인하는것으로 판단된다.
10월 활동은 “우리가 만드는 또 하나의 태양”이라는 주제의 물리학자의 강연이었다. 이 물리학자는 40대이었으며 안경을 착용하고 있었고 양복 차림의 남자였다. 머리모양은 평범한 스타일이었으며 수염은 기르지 않았다.
데이터처리
. 사후검사간 비교를 통해 그 변화를 비교하고이들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 여부를알아보기 위하여 t-test를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DAST에 그려진 어린이들의 과학자에 대한 신체적이미지를 분석하기 위해 DAST-C룰 이용하였다. DASTP는 학생들의 과학자에 대한 이미지에 관한선행 연구들을 세밀히 조사해서 얻은 고정적인 특성을 항목별로 나타낸 것으로 DAST에 그려진 학생들의 과학자 상올 이들 항목에 따라 분석할 수 있도록한 체크리스트 형태의 분석 방법이다.
일을 하는 장소 등과 같은 과학자의 외형적인 모습에 대한인식을 말한다. 과학자와의 만남 프로그램을 투입하기 전과 후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과학자의 신체적이미지룰 조사하기 위해서 Chambers] 1983)의 the Draw-A-Scientist-Test(DAST)와 Fmscn, Beaver, & Cramond(1995)의 the Draw-A-Scientist CheckHst(DASTC Table 1)롤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A. 실험복: 실험복을 입은 과학자는 사전검사 (72.2%)에 비해 사후검사(58.3%)에서 다소 큰 감소를 보였는데 이는 학생들이 강연장에서 만난 과학자들이 양복 차림이었으며 웹사이트 상의 과학자의 모습이 실험복을 착용한 것뿐만 아니라 양복이나’ 자유스런 복장을 한 것이 많이 올라와 있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된다
H. 과학자의 성별: 어린이들의 그림 속에 나타난 과학자의 성별은 K 과학자가 일하는 장소 다옴으로그 감소가 적은 항목이었다 이는 프로그램 활동에서 실제 만나 본 과학자들이 모두 남자였고 인터넷상에도 남자 과학자들이 주를 이룬다는 점에 기인한 것으로 판단된다.
사후 검사간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학생들이 가지는 과학자에 대한 이미지에 영향을 주는일반적인 요인들로 사전 검사에서는 영상매체(TV* 영화)>인쇄매체 (과학잡지 . 신문 . 만화)>학교교육(선생님 . 교과서 둥)>학교 밖 교육(견학 및 강연 . 인터넷 둥) 등의 순서였으나 프로그램 투입 후 학교 밖교육>영상매체>인쇄매체>학교교육 등의 순서를 보였다. 특히 '견학 .
예를 들어, Flick(1990)은 5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과학자들의 교실 방문 프로그램의 효과룰 조사하였다. 이 연구에서 3주 동안 매주한 시간씩 3명의 과학자들과의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과학자에 대한 정형화된 이미지의 유의미한 감소를보였다. Bodzin & Gegringer(2001) 또한 4학년과 5 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Flick과 유사한 프로그램올 실시한 후 과학자와의 함께 하는 활동이 학생들의 과학자에 대한 정형화된 이미지의 감소에 효과가 있음을보고하였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볼 때 과학자의 강연 참가하기와 웹을 통한 과학자의 만남의 활동으로 이루어진 과학자와의 만남 프로그램은 어린이들의 과학자에 대한 정형화된 신체적 이미지의 개선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쩌, 과학자와의 만남 프로그램 투입 후 전체 평균값에서 사전 . 사후검사간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으나 많은 정형성의 항목에서 감소를 보였다.
과학자가 일하는 장소: 과학자가 일하는 장소는 사전?사후 검사 모두에서 높은 비율로 실내에서 일하는 장소를 표현하였다. 특이한 점은 사전검사에서 한 명의 응답도 없었던 강연장의 모습이 사후검사에서는 13.9%로 늘어나 과학자 강연 참가의 영향이 미쳤음을 보였다. 따라서 과학자들이 실내에서만 연구하는 것이 아니라 야외나 기타 다른 여러 장소에서 활동하고 있고.
후속연구
따라서 학생들의 과학자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위해 지역의 과학자, 대학 학교가 공동으로 참여하는 보다 광범위하고 체계적인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현재 일선학교에 널리 보급된 인터넷을 이용하여 과학관련 홈페이지롤 방문하여 그곳에서 일선 과학자들을 찾아보고 그들과 이메일을 주고받는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과학자에 대한 왜곡된 이미지의 변화를 위한 교사의 노력이 요구된다.
이와 같은 결과로 보아 과학자들의 강연에 참가하기 및 인터넷을 이용한 과학자와 과학자의 하는 일을 조사하기 등의 활동으로 이루어진 과학자와의 만남 프로그램은 과학자에 대한 정형화된 이미지의 변화에 효과가 있었으며 이에 대한 좀 더 체계적인 프로그램의 개발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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