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등 예비 과학교사들의 과학자 이미지 및 과학 관련 직업에 대한 인식
Secondary Pre-service Science Teachers' Image of Scientists and Perception on the Science-Related Career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8 no.5, 2018년, pp.753 - 763  

송영욱 (한국교원대학교) ,  최혁준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학습자들이 갖고 있는 과학자 이미지는 과학학습이나 과학 관련 직업 선택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과학자의 이미지는 주로 그리기 분석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그리기 분석법은 그리는 것에 제한이 있어 주로 과학자의 외형적인 이미지를 분석하였다. 과학교사들이 갖고 있는 과학자의 이미지 및 과학 관련 직업에 대한 인식은 학생들의 과학학습이나 과학 관련 직업 선택에 중요한 요인이다. 하지만 과학교사들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는 부족한 편이다. 따라서 이 연구의 목적은 의미분석법을 통해서 과학자 이미지 측정도구를 개발하고 적용하여 측정 도구의 유용성을 알아보고, 중등 예비 과학교사의 과학자 이미지 및 과학 관련 직업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여 교육적 시사점을 논의하는 데 있다. 연구 대상은 사범대학교에서 과학교육을 전공하는 2, 3학년 남학생 79명, 여학생 55명 총 134명이다. 연구결과 과학자 이미지 측정도구는 '능력', '평가', '활동', '정서'의 4개 요소, 24문항으로 구성되었다. 개발한 측정도구를 활용하여 중등 예비 과학 교사들에게 적용한 결과 과학자의 '평가', '능력', '활동' 요소에 대한 이미지는 높은 반면에 '정서'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에 따른 통계적인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과학 관련 직업에 대해서는 '힘들다', '전문적이다', '똑똑해야한다', '복잡하다' 등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남학생들은 '힘들고 어렵다'라고 인식하는 반면 여학생들은 '도전적이고 복잡하다'라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과학자 이미지 측정도구 활용의 유용성 및 중등 예비 과학교사들의 과학자 이미지, 과학 관련 직업에 대한 교육적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mage of scientists that learners have has an important impact on science learning and on science-related career choices. The image of the scientist was mainly analyzed using the drawing analysis method. Drawing analysis has limitations on drawing, mainly analyzing the external image of scientis...

주제어

표/그림 (11)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진로교육은 무엇인가? 과학 관련 진로교육(science related career education)이란 학생 개개인이 과학과 관련한 자신의 적성, 흥미, 능력, 환경에 알맞은 진학 및 과학 관련 직업을 선택하도록 지도하는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교육활동이다. 진로교육은 진학 및 선택한 직업에 현명하게 적응할 기회를 마련해 주고, 선택한 진학 및 직업세계에서 자신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하는 것이다. 또한 주어진 환경에 적극 적응하고 보람과 긍지를 느끼며 저마다의 행복한 인생을 누리도록 지도하는 것을 의미한다(Kim 1991; Kim & Yoo, 2012).
과학 관련 진로교육이란 무엇인가? , 2008;Woolnough, 1994). 과학 관련 진로교육(science related career education)이란 학생 개개인이 과학과 관련한 자신의 적성, 흥미, 능력, 환경에 알맞은 진학 및 과학 관련 직업을 선택하도록 지도하는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교육활동이다. 진로교육은 진학 및 선택한 직업에 현명하게 적응할 기회를 마련해 주고, 선택한 진학 및 직업세계에서 자신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하는 것이다.
과학자의 이미지에 대한 그리기 분석도구가 가진 문제점은 무엇인가? 과학자의 이미지에 대한 그리기 분석도구는 오랜 기간 다양한 연구자에 의해 사용되어 온 좋은 도구임에 틀림없지만 문제점도 존재한다(Jung & Kim, 2014). 첫째는 상황에 따라 과학자에 대한 다른 이미지를 그릴 가능성이 있고, 둘째는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과학자의 외형적인 신체적 이미지에 대한 인식에만 집중한다는 것이다(Jang & Lee 2004). 그리기 분석법을 이용한 과학자 이미지 연구들은 그림 그리기의 한계가 있어 주로 과학자의 외형적인 신체적 측면에 치우쳐 있다. 이를테면 수염이 덥수룩하고, 대머리에 안경을 끼고, 흰색 실험복을 입고 있는 남자가 과학자의 외형적인 이미지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3)

  1. Ahn, J., Yun, S., Kim. C., & Choe, S. (2017). Understanding female high school students' science-related career choice and it's change -Focus on the science career cultural capital perspectiv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7(1), 49-61. 

  2. Cyram (2017). NetMiner Module Reference. Seoul: Cyram Inc. 

  3. Ding, Z., & Ng, F. (2008). A new way of developing semantic differential scales with personal construct theory. Construction Management and Economics, 26, 1213-1226. 

  4. Farland-Smith, D. (2012). Development and field test of the modified draw-a-scientist test and the draw-a-scientist rubric.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112(2), 109-116. 

  5. Finson, K. D. (2002). Drawing a scientist: what we do and do not know after fifty years of drawings.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102(7), 335-345. 

  6. Finson, K. D., Beaver. J. B., & Craomnd, B. L. (1995). Development and field test of checklist for the draw-a-scientist test.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95(4), 195-205. 

  7. Fralick, B., Kearn, J., Thompson, S., & Lyons, J. (2009). How middle schoolers draw engineers and scientists.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18, 60-73. 

  8. Han, K. (2003). The Meaning and Research Agenda in Network Analysis as Social Science Methodology -based on semantic network analysis-. Research in Social Studies Education 10(2), 219-235. 

  9. Hong, H. (2005). New direction of career education through subject-integrated method in korea. Presented article in the Career Education Society of Korea conference, May 27. Kyonggi University. 

  10. Jang, K. (2004). An analysis on the factors affecting on the procedures of becoming a scientis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4(6), 1131-1142. 

  11. Jang, M., & Lee, M. (2004). The sixth-grade students' conceptions of a scientist's time us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4(6), 1118-1130. 

  12. Jeon, H., Lee, J., & Hong, H. (2008). The effect of interview scientist and engineer on the science career orientation and image of scientis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8(4), 350-358. 

  13. Joo, Y., Kim, K., & Noh, T. (2008). An investigation on high school students' perceptions of environmental scientists and their work by using the draw-an-environmental-scientist-tes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8(5), 453-463. 

  14. Jung, J., & Kim, Y. (2014). A Study on elementary students' perceptions of scien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and on the images of scientists, engineers, and technician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4(8), 719-730. 

  15. Kim, C. (1991). A study of career development theories. Konkuk University Journal, 35(1), 367-395. 

  16. Kim, D. (1991). Modern marketing principles. Seoul: Pakyoungsa Publication Co. 

  17. Kim, H., Park, S., & Kim, Y. (2012). A comparative study of middle school students' images and perceptions of scientist, technician and engineer.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2(1), 64-81. 

  18. Kim, I., & Chung, Y. (2009). A study on the image of accounting subjects in business information high school students. Business Education Research, 23(1), 1-28. 

  19. Kim, K., Shin, S., Lim, H., & Noh, T. (2008).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awareness on scientific or technological workplaces and relevant profession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8(8), 890-900. 

  20. Kim, S., & Yoo, M. (2012). Comparison on the vocational values and the science career orientation between middle school scientifically gifted students and non-gifted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2(7), 1222-1240. 

  21. Kim, Y., & Choi, M. (2001). The parent image of children and adolescents by semantic differential technique. Korean Journal of Play Therapy, 11(4), 3-14. 

  22. Kurt, H. (2013) Determining biology teacher candidates' conceptual structures about energy and attitudes towards energy. Journal of Baltic Science Education, 12(4), 399-423. 

  23. Lee, H., Lee, D., & Lee, J. (2010). Development of franchise education program through semantic network analysis. Korea Business Review, 14(2), 105-128. 

  24. Lee, I., Choi, K., Hahn, I., Kim, S., & Lee, H. (2009). The effect of pre-service science teachers' experiences in nuclear physics research on their understanding of scientific inquiry process and career plann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9(5), 541-551. 

  25. Lee, K. (2002). Image three kingdoms. Gyeonggi: Dulnyouk Publication Co. 

  26. Lee, Y., & Shin, D. (2014). Program development of scientists' episode: Focusing on scientists' joy, anger, sorrow, and pleasur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4(5), 469-478. 

  27. Lim, J., Jin, Y., & Cho, A. (2016). Youth worker's image perceived by youth. Forum for Youth Culture, 48, 87-108. 

  28. Lim, S., Lim, J., Choi, H., & Yang, I. (2008). An analysis of students', preservice teacher' and inservice teachers' images of scientist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7(1), 1-8. 

  29. Lim, Y., Min, B., & Hong. H. (2015). Development and application effect of design-based STEAM program for boosting the career consciousness of 5-6th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for natural sciences and engineer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5(1), 73-84. 

  30. Murakami, T., & Kroonenberg, P. M. (2003). Three-mode models and individual differences in semantic differential data. Multivariate Behavioral Research, 38(2), 247-283. 

  31. Norbergh, K. Helin, Y. Dahl, A. Hellzen, O., & Asplund, K. (2006). Nurses' attitudes towards people with dementia: The semantic differential technique. Nursing Ethics, 13(3), 264-274. 

  32. Osgood, C. E., Suci, G. J., & Tannenbaum, P. H. (1957). The measurement of meaning, Chicago, University of Illinois press. 

  33. Quita, I. N. (2003). What is a scientist? Perspectives of teachers of color. Multicultural Education, 11(1), 29-32. 

  34. Reynolds, T. J., & Gutman, J. (1984). Advertising is image management.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24, 27-37. 

  35. Scherz, Z. & Oren, M. (2006). How to change students'images of science and technology. Science Education, 90, 965-985. 

  36. Schlag, P. A., Yoder, D. G., & Sheng, Z. (2015). Words Matter: A Semantic Differential Study of Recreation, Leisure, Play, Activity, and Sport. A Journal of Leisure Studies and Recreation Education, 1, 25-38. 

  37. Seong, T. (2005). Understanding of educational research methods. Seoul: Hakjisa Publication Co. 

  38. Shannon, A. G. (1979). Mathematical attitudes and semantic differentials. International Journal of Mathematical Education in Science and Technology, 10(4), 497-507. 

  39. Song, J. (1993). Teachers' images of scientists and their respected scientis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13(1), 48-55. 

  40. Yang, H. (2004). The survey of understanding regarding the career education of middle school students and the development of science-centered career education program for third grade in middle school. Ewha Womans University. 

  41. Yoon, H., Kim, H., Jung, H., Kim, J., & Kim, M. (2006).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science career education materials using TV programs in junior high school.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6(4), 518-526. 

  42. Yoon, J. (2007). The analysis of causal relationship among students' science-related career choice and its factor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7(7), 570-582. 

  43. Woolnough, B. E. (1994). Factors affecting students' choice of science and engineering.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6(6), 659-67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