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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8 no.4, 2008년, pp.350 - 358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interview with a scientist and engineer on service performance assessment on science career orientation and image of scientists. Science track students in the 11th grade carried out the interviews and made powerpoint presentations. After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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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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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공계 학생들의 비율이 계속해서 줄어드는데 큰 역할을 한 것은 무엇인가? | 1990년대 후반 우리나라에 밀어닥친 외환 위기 이후 이공계 진로에 대한 사회적 선호도가 급감하면서 이공계 학생들의 비율은 끊임없이 줄어들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로 고등학교 학생 중 이공 계열의 비율은 1996년 48. | |
과학자에 대한 학생들에게 부정적으로 정형화된 이미지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 Sheffield(1997)는 학생들에게 부정적으로 정형화된 이미지는 결국 그들이 장래 직업으로서 과학 기술자를 거부하는 요인이 된다고 하였다. 따라서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과학자 이미지를 조사하는 연구가 중요한데, 세계 각국에서 학생들에게 과학자 이미지를 조사한 연구 결과를 보면 학생들의 과학자에 대한 이미지는 대부분 안경을 쓰고 가운을 입은 중년이나 노년의 백인 남성 과학자이다(Chambers, 1983). 관련된 연구로 Mason et al. | |
학생들의 과학 진로 선택 과정에는 어떠한 것들이 영향을 주는가? | 명전옥(1986)은 한국 인문계 고교생들의 진로 결정 요인으로 장래 직업, 대학 전공, 적성 및 주변의 권유 등이 주 요인 임을 밝혔는데, 이러한 경향은 윤진 등 (2006)에 의하면 과학 및 과학 학습에 대한 흥미가 주요인으로 부각되는 변화를 보여주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윤진(2007)은 학생들의 과학 진로 선택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사회적, 교육적 요인들 중 개인적 요인이 가장 중요하며 교육적 요인은 다른 두 요인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준다는 것을 밝혔다. 이는 학생들의 이공계 진로 선택에 학생들의 능력과 인성 등의 개인적 요인 뿐 아니라 학교 과학 수업의 질과 같은 교육적 요인들이 학생들의 진로 선택에 영향을 미친다는 Woolnough(1994)의 연구 결과와도 일맥 상통한다. |
교육통계연보(1996). 교육인적자원부
교육통계연보(2006). 교육인적자원부
여상인(1998). 변형된 DAST와 인터뷰를 이용한 과학자에 대한 이미지와 과학자가 하는 일에 관한 초중등 학생의 인식 조사.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지, 17(1), 1-10
양희진(2004). 중학생의 진로교육 인식 조사 및 중학교 3학년 과학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유미현, 김소연, 홍훈기(2007). 과학 잡지를 활용한 수업이 과학 비전공 고등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태도와 과학자에 대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교육과정평가연구, 10(1), 211-230
육동은(2004). 중학교 교사들의 진로교육 인식 조사 및 중학교 1학년 과학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윤혜경, 김형석, 정형식, 김정연(2005). 종합적 과학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적용 및 효과 분석. 교과교육공동연구 연구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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