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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자와의 인터뷰가 과학 진로 지향 및 과학자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Interview with Scientist and Engineer on the Science Career Orientation and Image of Scientists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8 no.4, 2008년, pp.350 - 358  

전화영 (서울대학교) ,  이진명 (서울대학교) ,  홍훈기 (서울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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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현역 과학기술자와의 인터뷰 수행 평가가 과학 진로 지향도 및 과학자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었다. 고등학교 2학년 이공계 학생들은 인터뷰를 실시하고 파워포인트 프리젠테이션을 만들어서 수업 시간에 발표를 했고, 프리젠테이션 후에는 교사가 그 내용에 관련된 코멘트를 하였다. 프리젠테이션 발표는 매 수업 시간마다 한 명씩 1년 동안 계속되었다. 이 수행 평가를 시작하기 전에 과학진로지향도 검사와 과학자 이미지 검사(DAST; Draw-A-Scientist-Test)를 실시하였고, 프리젠테이션이 끝난 후 같은 검사를 다시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 과학진로 지향도 점수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고, 세부 영역별로는 '과학 학습 선호'범주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는 고등학생의 진로 결정이 이미 상당히 견고하게 자리 잡았음을 의미한다. 그러나 과학자 이미지 검사에서는 유의미한 차이(p< 0.01)가 나타났다. 이는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정형화된 과학자의 이미지가 인터뷰 수행 평가를 통해 줄어들었다는 것으로 과학 관련 직업에 종사하는 과학자들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갖게 되었음을 의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interview with a scientist and engineer on service performance assessment on science career orientation and image of scientists. Science track students in the 11th grade carried out the interviews and made powerpoint presentations. After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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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2학년의 이공계 학급 학생들에게 연중 수행 평가로 부과한 현역 과학기술자와의 인터뷰가 학생들의 과학 진로 지향와 과학자에 대한 이미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진로 교육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고등학교 2학년 이공계반 학생들에게 현역과학기술자와의 인터뷰 수행평가를 부과한 뒤 이에 따른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전 학생들은 1년 정도의 기간에 걸쳐 실제 과학 기술계에 종사하고 있는 인물들을 인터뷰하여 파워포인트 프리젠테이션으로 발표함으로서 평가를 수행하였고, 이 평가를 통해 과학진로지향도와 과학자 이미지에 어떤 변화가 일어났는지를 ‘과학진로지향도’ 설문지와 ‘Draw-A-Scientist-Test’를 통해 알아보았다.
  • 설문지를 수거해서 분석한 다음 지향도 점수가 급격하게 증가한 학생 중 5명, 감소한 학생 중 3명, 거의 변하지 않은 학생 3명을 무작위로 선정하여 본 연구자가 제작한 질문지를 작성하게 하여 구체적인 이유를 확인해보았고, 전체 학생들을 대상으로 인터뷰 수행 평가에 대한 의견과 개선점 등을 적어내도록 하여 학생들이 이 수행 평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 지 알아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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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공계 학생들의 비율이 계속해서 줄어드는데 큰 역할을 한 것은 무엇인가? 1990년대 후반 우리나라에 밀어닥친 외환 위기 이후 이공계 진로에 대한 사회적 선호도가 급감하면서 이공계 학생들의 비율은 끊임없이 줄어들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로 고등학교 학생 중 이공 계열의 비율은 1996년 48.
과학자에 대한 학생들에게 부정적으로 정형화된 이미지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Sheffield(1997)는 학생들에게 부정적으로 정형화된 이미지는 결국 그들이 장래 직업으로서 과학 기술자를 거부하는 요인이 된다고 하였다. 따라서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과학자 이미지를 조사하는 연구가 중요한데, 세계 각국에서 학생들에게 과학자 이미지를 조사한 연구 결과를 보면 학생들의 과학자에 대한 이미지는 대부분 안경을 쓰고 가운을 입은 중년이나 노년의 백인 남성 과학자이다(Chambers, 1983). 관련된 연구로 Mason et al.
학생들의 과학 진로 선택 과정에는 어떠한 것들이 영향을 주는가? 명전옥(1986)은 한국 인문계 고교생들의 진로 결정 요인으로 장래 직업, 대학 전공, 적성 및 주변의 권유 등이 주 요인 임을 밝혔는데, 이러한 경향은 윤진 등 (2006)에 의하면 과학 및 과학 학습에 대한 흥미가 주요인으로 부각되는 변화를 보여주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윤진(2007)은 학생들의 과학 진로 선택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사회적, 교육적 요인들 중 개인적 요인이 가장 중요하며 교육적 요인은 다른 두 요인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준다는 것을 밝혔다. 이는 학생들의 이공계 진로 선택에 학생들의 능력과 인성 등의 개인적 요인 뿐 아니라 학교 과학 수업의 질과 같은 교육적 요인들이 학생들의 진로 선택에 영향을 미친다는 Woolnough(1994)의 연구 결과와도 일맥 상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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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교육통계연보(1996). 교육인적자원부 

  2. 교육통계연보(2006). 교육인적자원부 

  3. 명전옥(1986). Factors affecting science track choice of Koream high school students. 한국과학교육학회지, 6(2), 63-72 

  4. 여상인(1998). 변형된 DAST와 인터뷰를 이용한 과학자에 대한 이미지와 과학자가 하는 일에 관한 초중등 학생의 인식 조사.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지, 17(1), 1-10 

  5. 양희진(2004). 중학생의 진로교육 인식 조사 및 중학교 3학년 과학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6. 유미현, 김소연, 홍훈기(2007). 과학 잡지를 활용한 수업이 과학 비전공 고등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태도와 과학자에 대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교육과정평가연구, 10(1), 211-230 

  7. 육동은(2004). 중학교 교사들의 진로교육 인식 조사 및 중학교 1학년 과학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8. 윤진, 박승재, 명전옥(2006). 과학 진로와 관련된 초중등 학생들의 인식 조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6), 675-690 

  9. 윤진(2007). 학생들의 과학진로 산택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간의 인과관계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7(7), 570-582 

  10. 윤혜경, 김형석, 정형식, 김정연(2005). 종합적 과학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적용 및 효과 분석. 교과교육공동연구 연구보고서 

  11. 윤혜경, 김형석, 정형식, 김정연, 김명순(2006). TV 프로그램을 활용한 중학교 과학 진로교육 자료 개발 및 적용.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4), 518-526 

  12. Barman, C. R.(1997). Students' Views of Scientists and Science: Results from a National Study. Science and Children, 35(1), 18-23 

  13. Chambers, D. W.(1983). Stereotypic images of the scientists: The draw-a-scientist test. Science Education, 62(2), 255-265 

  14. Finson, K. D. & Beaver, J. B. & Cramond, B. L.(1995). Development and field test of checklist for the draw-a-scientist test.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95(4), 195-205 

  15. Fort, D. C. & H. L. Varney.(1989). How Students See Scientists: Mostly Male, Mostly White and Mostly Benevolent. Science and Children, 26(8), 8-13 

  16. Gerbner, G. & B. Linson.(1999). Images of Scientists in Prime Time Television: A Report for the U.S. Department of Commerce for the Cultural Indicators Research Project. Unpublished report. Washington, DC: U.S. Department of Commerce 

  17. Gottfredson, L. S.(1981). Circumscription and compromise: a developmental theory of occupational aspiration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28, 545-579 

  18. Mason, C. L., Kahle, J. B. & Gardner, P. L. (1991). Draw-a-scientist test: future implications.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91, 193-198 

  19. O'Maoldomhnaigh, M & Mhaolain, V. N.(1990). The perceived expectation of the administrator as a factor affecting the sex of scientists drawn by early adolescent girls. Research in Science & Technological Education, 8, 69-74 

  20. Rahm, J. & P. Charbonneau.(1997). Probing stereotypes through students' drawings of scientists. American Journal of Physics, 65(8), 774-78 

  21. Sheffield, L. J.(1997). From Doogie Howser to Dweebs-or How We Went in Search of Bobby Fischer and Found that We are Dumb and Dumber. Mathematics Teaching in the Middle School, 2(6), 376-79 

  22. Song, J. W. & Kim, K. S.(1999). How Korean Students See Scientists: The Images of the Scientist.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1(9), 957-77 

  23. Woolnough, B, E.(1994). Factors affecting students's choice of science and engineering.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6, 659-6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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