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학자와의 만남' 프로그램 적용이 초등학생의 과학자에 대한 신체적 이미지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MEETING WITH SCIENTISTS' Program on the Fifth Graders' Physical Images of Scientists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2 no.3, 2002년, pp.490 - 498  

김성관 (부산구남초등학교) ,  장명덕 (한국교원대학교) ,  정진우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5학년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과학자와의 만남'이라는 프로그램의 효과, 즉 과학자의 강연에 참가하기, 웹을 통해 일선 과학자 및 이들이 하는 일 조사하기 및 과학자들과 e-mail 주고받기 등이 활동이 학생들의 과학자에 대한 정형화된 신체적 이미지의 변화에 효과가 있는지를 조사하는 것이었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과학자와의 만남 프로그램 투입 후 전체 평균값에서 사전 사후검사간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으나 많은 정형성의 항목에서 감소를 보였다. 특히 대머리 수염, 연구의 상징 및 과학자의 나이 항목에서는 사전 사후 검사간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학생들이 가지는 과학자에 대한 이미지에 영향을 주는 일반적인 요인들로 사전 검사에서는 영상매체(TV 영화)>인쇄매체(과학잡지 신문 만화)>학교교육(선생님 교과서 등)>학교 밖 교육(견학 및 강연 인터넷 등) 등의 순서였으나 프로그램 투입 후 학교 밖 교육>영상매체>인쇄매체>학교교육 등의 순서를 보였다. 특히 '견학 강연'과 '인터넷' 항목은 서전 사후 검사간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이와 같은 결과로 보아 과학자들의 강연에 참가하기 및 인터넷을 이용한 과학자와 과학자의 하는 일 조사하기 등의 활동으로 이루어진 과학자와의 만남 프로그램은 과학자에 대한 정형화된 이미지의 변화에 효과가 있었으며 이에 대한 좀 더 체계적인 프로그램의 개발이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s of the 'Meeting With Scientists' program on children's stereotypical images of scientist. To do those, 36 children of a fifth grade class participated in the program for one month. The program consisted of two main activities:(l) participating in scientists' lect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5학년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과학자와의 만남이라는 프로그램의 효과, 즉 과학자의 강연에 참가하기. 웹을 통해 일선 과학자 및 이들이 하는 일 조사하기 및 과학자들과 e-mail 주고받기 등의 활동이 학생들의 과학자에 대한 정형화된 신체적 이미지의 변화에 효과가 있는지를 조사하는 것이었다.
  • 위와 같이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과학자에 대한 왜곡된 이미지의 감소를 위한 국외의 연구진행 상황과는 달리 국내에서는 이러한 시도가 없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그 일환으로 초등학교 5학년학생들을 대상으로 '과학자와의 만남이라는 프로그래 즉 과학자의 강연 참가하기, 웹에서 일선 과학자들과 과학자들이 하는 일 조사하기 및 과학자들과 email 주고받기 등의 활동이 학생들의 과학자에 대한정형화된 신체적 이미지(physical images)의 감소에효과가 있는지룰 조사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노태희, 최용남(1996). 성역할의 관점에서 조사한 과학자와 자신에 대한 이미지의 격차 및 과학 관련 태도와의 관계성 조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6(3), 268-294 

  2. 송진웅(1993). 교사의 과학자에 대한 이미지와 존경하는 과학자.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3(1), 48-55 

  3. 송진웅, 박승재, 장경애(1992). 초중고 남녀 학생의 과학수업과 과학자에 대한 태도.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2(3), 109-118 

  4. 황덕근(1994). 국민학생들의 과학과 과학자에 대한 인식 조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5. Barman, C. R.(1999). Completing the Study: High School Students' Views of Scientists and Science. Science and Children, 36(7), 16-21 

  6. Barman, C. R.(1996). How do students really view science and scientists?. Science and Children, 34(1), 30-33 

  7. Barman, C. R., Ostlund K. L., & Gatto, C. C.(1997). Fifth grade students: perceptions about scientists and how they study and use science. AETS Conference Papers and Summaries of Presentations, Session 901-11, 688-699 

  8. Bodzin, A., & Gehringer, M.(2001). Breaking science stereotypes. Science and Children, 38(4), 36-41 

  9. Chambers, D. W.(1983). Stereotyped images of the scientist: the draw-a- scientist-test. Science Education, 67, 255-265 

  10. Finson, K. D., Beaver, J. B., & Cramond, B. L.(1995). Development and field test of a checklist for the draw-a-scientist test.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95(4), 195-205 

  11. Flick, L.(1990). Scientist in residence program improving children's image of science and scientist.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90(3), 204-214 

  12. McDuffie, T. E. (2001). Scientists-Geeks & Nerds?: Dispelling teachers' stereotypes of scientists. Science and Children, 38(8), 16-19 

  13. Moseley, C., & Norris, D.(1999). Preservice teachers' views of scientists Science and Children, 37(1), 50-53 

  14. Newton, L. D., & Newton, D. P.(1998). Primary children's conceptions of science and the scientist: is the impact of a National Curriculum breaking down the stereotyp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 1137-1149 

  15. Newton. L. D., & Newton. D. P.(1992). Young children's perception of science and the scientist.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4, 331-343 

  16. Schibeci, R. A.(1986). Images of Science and Scientists and Science Education. Science Education, 70(2). 139-149 

  17. She, H. C.(1998). Gender and grade level differences in Taiwan students' stereotypes of science and scientists. Research in Science and Technological Education, 16(2), 125 

  18. Song, J. W. & Kim, K. S.(1999). How Korean students see scientists: the images of the scientist.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1(9), 957-977 

  19. Talsma, V. L.(1997). Scientist as 'Self' and 'Other': Changing images of scientists in a middle-school project-based science classroom. Paper presented the Annual meeting for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Researchers in Science Teaching Oakbrook, IL-March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