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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등 과학 교사의 교육 요구 분석
Analysis of Secondary Science Teachers' Needs for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2 no.3, 2002년, pp.517 - 524  

차정호 (서울대학교) ,  김경은 (서울대학교) ,  강석진 (서울대학교) ,  노태희 (서울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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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중등 과학 교사의 교사 연수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와 오프라인 교육과 온라인 교육 중 선호하는 교육 방법을 조사하였다. 전국 106개 중등 학교의 과학 교사 145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과학 교사들은 모든 교육 내용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높은 교육 요구를 보였다.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유발하는 방법에 대한 요구가 가장 높았던 반면, 과학사과학 철학 분야에 대한 요구가 가장 낮았다. 숙련 교사와 고등학교 교사의 경우 평가 문항 제작에 대한 요구가 높았고, 비숙련 교사는 자신의 수업에 대한 효과성 평가 방법이나 과학에 대한 새로운 지식에 대한 요구가 높았다. 교육 방법의 측면에서는 실험 활동을 제외한 대부분의 교육 내용에 대하여 온라인 교육을 선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econdary science teachers' professional needs and their preference for training method between off-line and on-line education were investigated. A nation-wide survey was administered to 145 science teachers from 106 secondary schools. The respondents showed high demands on all items. The prom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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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있다. 그러나 현행 교사 연수 프로그램은 교사들의 요구를 충족시켜 주지 못하고 있으며, 교사들의 교육 요구와 효과적인 교육 방법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도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과학 교사의 교육 요구룰 분석하고, 각 교육 요구에 대하여 오프라인 교육과 온라인 교육 중 선호하는 교육 방법을 조사하였다.
  • 이에 이 연구에서는 과학 교사의 교육 요구와 각교육 요구에 대하여 오프라인 교육과 온라인 교육 중선호하는 교육 방법을 조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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