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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념 학습에서 변칙 사례의 역할
The Role of Anomalous Data in Concept Learning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2 no.3, 2002년, pp.586 - 594  

노태희 (서울대학교) ,  정은희 (서울대학교) ,  강석진 (서울대학교) ,  한재영 (서울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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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끓는점 학습에서 인지 갈등, 상태 흥미, 개념 변화 사이의 관계를 조사했다. 또한, 이들 관계에서 성에 따른 차이도 조사했다. 중학교 1학년 학생 370명이 본 연구에 참여했다. 먼저, 학습된 오개념을 지닌 학생을 선별하기 위해 선개념 검사를 실시했다. 변칙 사례를 제시한 후, 변칙 사례에 대한 반응 검사와 상태 흥미 검사를 실시했다. CAI 프로그램으로 수업 처치를 한 후, 직후 개념 검사를 실시했다. 4주 후에 동일한 검사지로 개념 파지 검사를 실시했다. 인지 갈등과 상태 흥미 검사 점수는 모두 직후 개념 검사 및 개념 파지 검사 점수와 유의미한 상관이 있었다. 중다 회귀 분석 결과, 상태 흥미가 인지 갈등 보다 개념 변화 및 개념 파지 정도를 예측하는데 있어 더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남학생의 경우에는 상태 흥미만이 개념 변화 및 개념 파지에 대해 유의미한 예측 변인으로 나타났으나, 여학생의 경우에는 인지 갈등만이 유의미한 예측 변인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relationships among cognitive conflict, situational interest, and conceptual change in studying boiling point were investigated. The differences in the relationships by gender were also investigate. Students of 7th grade(N=370) participated in this study. First, a preconception t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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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개념 학습에서 변칙 사례의 역할 을 탐색하기 위해 인지적 측면(인지 갈등 유발) 과 정의적 측면(흥미 유발)에서 변칙 사례와 개념 변화의 관계를 조사했다. 학생들이 변칙 사례롤 접하고 난 후의 인지적 측면에서의 인지 갈등 유발 정도와 훙미 유발 정도를 측정하고, 직후 개념 및 개념 파지에 대한 이들 변인들의 설명력을 비교했다.

가설 설정

  • 01 수준에서 유의미한 상관이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변칙 사례에 의해 유발된 흥미가 적극적인 학습 참여와 심층적인 학습 유도를 통해 개념 변화로 이어질 것이라는 가설을 지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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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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