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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의 인지적.정의적 변인, 변칙 사례에 의한 인지 갈등, 개념 변화 사이의 관계
The Relationships among Students' Cognitive/Affective Variables, Cognitive Conflict Induced by Anomalous Data, and Conceptual Change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1 no.4, 2001년, pp.658 - 667  

노태희 (서울대학교) ,  임희연 (서울대학교) ,  강석진 (서울대학교 교육종합연구원) ,  김순주 (서울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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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학습자의 인지적 정의적 변인, 변칙 사례에 의한 인지 갈등, 개념 변화 사이의 관계에 대해 조사하였다. 배경 지식, 장의존성 독립성 학습 전략, 논리적 사고력, 목표 지향, 선개념 및 능력에 대한 자아효능감, 통제 신념 등을 조사하였고, 선개념 검사, 변칙 사례에 대한 반응 검사, 직후 개념 및 개념 파지 검사를 실시하였다. 학습자의 인지적 정의적 변인과 변칙 사례에 의한 인지 갈등 사이에는 유의미한 상관이 없었다. 분자 운동에 대한 배경 지식, 장의존성, 독립성, 학습 전략은 학생들의 직후 개념 및 개념 파지와 유의미한 상관이 있었으며, 논리적 사고력과 직후 개념의 상관이 유의미하였다. 중다 회귀 분석 결과, 학습 전략이 학생들의 직후 개념과 개념 파지를 유의미하게 예측하였다. 정의적 변인의 경우, 능력에 대한 자아효능감은 직후 개념 및 개념 파지와, 목표지향은 직후 개념과 유의미한 상관이 있었다. 능력에 대한 자아효능감은 직후 개념과 개념 파지에 대한 유의미한 예언 변인이었으며, 목표 지향은 직후 개념에 대한 유의미한 예측 변인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relationships among students' cognitive/affective variables, cognitive conflict induced by anomalous data, and conceptual change were investigated. Tests regarding background knowledge, field dependence-independence, learning strategy, logical thinking ability, goal orientation,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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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배경 지식, 장의존성·독립성, 학습 전략, 논리적 사고력 등의 인지적 변인들 및 목표 지향, 선개념 및 능력에 대한 자아효능감, 통제신념 등의 정의적 변인들과 변칙 사례에 의한 인지갈등 유발 정도 및 개념 변화 사이의 관계를 조사하였다.
  • 부족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인지적·정의적 특성들이 변칙 사례에 의한 인지 갈등 유발이나 개념 변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조사하였다.
  • 학생들이 산소 소모 이론과 유사한 선개념을 지니고 있고 초기 이론을 믿을 때 인지 갈등 유발이 가능하므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조건을 갖춘 107명의 학생만올 대상으로 결과를 분석하였다. 변칙 사례에 의한 인지 갈등 유발 정도 즉 기존 개념에 대한 불만족의 정도와 새로운 개념의 필요성에 대해 느끼는 정도(Posner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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