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수학능력시험 '과학 탐구'의 응시자 수와 평균 점수 변화 및 문항에 대한 학생 반응
Changes in the Number of Applicants and Mean Score and Applicants' Responses on the Test Items of 'Science Inquiry' of the CSAT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2 no.2, 2002년, pp.345 - 356  

이양락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록

본 연구에서는 제6차 교육과정에 따른 1999-2001학년도의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응시자 변화 추이, 성별 평균 점수, 공통과학 관련 문항에 대한 학생 반응을 분석하여 문항 출제 및 공통과학 교수-학습에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자연계열 응시자가 1995학년도에 는 전체의 43.14%이었으나 2001학년도에는 29.51%로 급격히 감소하고 있으며, 다른 계열과 달리 상위 50%의 경우 2001학년도에는 남자가 65.58%로 34.42%인 여자의 거의 두 배나 된다. 과학 탐구는 1999학년도 58.6점에서 2001학년도에는 69.5점으로 점점 쉬워지고 있으며, 실제로 2001학년도의 경우 주로 대학에 진학하게 될 상위 50%의 응시자의 평균은 인문계 85.8, 자연계 90.7점이다. 또한 정답률 60-79% 및 80% 이상에 대부분의 문항이 분포함으로써 상위 학생에 대한 변별력이 중요한 쟁점으로 부각되었다. 남자의 점수가 여자보다 높았으나 매년 그 차가 감소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과학개념을 요구하지 않는 탐구 과정에 초점을 둔 문항의 정답률은 상당히 높은 반면에, 물리 영역이나 복합 개념을 필요로 하는 문항의 정답률은 비교적 낮다. 따라서 자연계 응시자 감소현상에 대한 대책이 마련되어야 하며, 문항 변별력 제고를 위해서는 정답률 분포를 넓게 할 필요가 있으며, 특히 중요한 과학 개념 없이도 해결할 수 있는 문항 출제 비율을 조정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정답률이 대체로 낮게 나오는 영역과 예상에 비해 실제로 학생이 어려워하는 영역에 대한 지도가 보다 강화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trends in the number of applicants and mean score and applicants' responses on the test items of 'science inquiry' of the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CSAT) implemented for 3 years$(1999\;{\sim}2001)$.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The percentag...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자연계열 응시자 변화 추이, 1999〜20이학년도 과학 탐구의점수 변화 추이 공통 문항에 대한 정답률 및 학생 반응을 분석하여 문항 출제 및 공통과학 교수-학습에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둘째, 답지간에 경쟁력이 없는 문항이다. 즉, 특정사실만 알면 다른 내용은 몰라도 쉽게 정답을 찾을수 있는 경우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곽윤숙(1992). 일반계 고등학교 여학생의 교육과정 계열 선택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2. 김기봉(1997). 대학수학능력시험의 탐구 영역과 과학 탐구 능력 및 논리적 사고력과의 관계. 석사학위 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3. 김인영(1993). 대학수학능력시험이 교육방법 변화에 미칠 영향 분석.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4. 남중욱(1996). 대학수학능력시험의 과학탐구영역 문항 분석. 석사학위 논문. 한국교원대학교 

  5. 박도순(1991). 대학입시제도 개선안. 대학교육심의회 공청회 자료 

  6. 박수진(1995).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역사교육현장에 미친 영향과 바람직한 역사과 교수-학습 방법. 석사학위 논문. 이화여자대학교 

  7. 마광규(1996).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영향에 대한 조사 연구. 석사학위 논문.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8. 안혜영, 최경희(1997). 초.중등 과학교과서의 삽화에 나타난 성적 편중성에 관한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 제34차 학술대회 발표 논문 

  9. 유영미(2001). 과학교과서의 남성 중심성에 관한 교육과정사회학적 분석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10. 이장무(2001). '이과 기피' 이대론 안된다. 조선일보, 2001. 6. 2일자 시론 

  11. 임찬빈, 양길석, 성병창(1998). 대학수학능력시험 영향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98-9 

  12. 최경희(2001). 과학교과에서의 양성 평등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전략 및 자료 개발 방안,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1(1). 213-230 

  13. 최경희, 김경미(2001). 여학생에게 친근한 과학 내용 및 방법을 적용한 수업이 여학생들의 과학 학습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1(1) : 149-159 

  14.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01). 2002학년도 대학수학능력 시험 과학탐구 출제지침(비공개 자료) 

  15. Kelly, A. (1985), The Construction of Masculine Science. British Journal of Sociology of Education, 6(2). 133-154 

  16. National Commission on Excellence in Education (1983). A Nation At Risk. Washington. DC. 

  17. National Commission on Mathematics and Science Teaching for the 21st Cenlury(2000). Before It's Too Late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