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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를 이용한 농산물 마케팅의 활성화 전략
Strategies for Adopting E-Commerce System into Agricultural Marketing 원문보기

농업과학연구 = CNU Journal of agricultural science, v.29 no.2, 2002년, pp.109 - 121  

권용대 (충남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농업경제학과) ,  김응철 (충남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농업경제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near future information technology will make more extensive applications to agricultural marketing system through e-commerce system. This paper is to investigate the current trends of e-commerce in agricultural marketing and suggest strategies for increasing agricultural product sales at the ...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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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농민들이 전자상거래라는 신 유통기법을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전자상거래의 특징과 장단점을 파악하여 이에 걸 맞는 상거래 전략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려는 자세가 필요하다. 본 고에서는 전자상거래의 성공을 위한 핵심전략으로 불리는 가격결정전략, 브랜드 및 품질 관리, 그리고 홈페이지 관리 전략을 분석 고찰함으로서 현재 홈페이지를 운영하는 개별농가들이 전자상거래를 영위하는데 있어 성공적인 나침반 역할을 제시하고자 한다.
  • 브랜드란 특정 상품 및 서비스를 식별하는 데 사용되는 명칭․기호․디자인 등을 총칭하는 말로 상표명, 마크, 상호 등이 있다. 브랜드의 최대 목표는 경쟁자의 동일한 상품과 나의 상품을 차별화하여 경쟁자들보다 유리한 입장에 있기 위해서이다. 경쟁자보다 경쟁우위의 입장에 있을 수 있다는 것은 판매량을 늘릴 수 있거나 또는 판매가격에 프리미엄을 더할 수도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 이 글에서는 농산물 전자상거래의 현황 및 당면과제를 살펴보고 홈페이지를 운영하는 농민들이 알아야 할 중요한 마케팅 전략들을 기술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전략만으로 전자 상거래의 성공이 보장되는 것은 아니다.
  • ‘가격이 싸다’는 이유는 불과 5% 밖에 되지 않는다. 이하에서 고객의 편의를 높이는 홈페이지 운영 방안을 살펴보자.
  • 여섯째, 타 유명 쇼핑몰 등록하여 수수료를 내고 판매하는 방법이다. 일단 국내 유명 쇼핑몰에 접속해서 현재 이 사이트에서 어떤 농산물이 거래되고 있는지 시장 조사를 한다. 자신의 농산물이 경쟁력이 있다고 판단되면 사이트 대표메일이나, 식품 담당자메일로 자신의 소개와 취급하고 있는 농산물, 생산규모, 대략적인 가격대를 적어 보내고 기다린다.

가설 설정

  • 둘째, 기존 고객의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는 것이다. 많은 업종에서 신규고객을 확보하는 것이 기존 고객을 유지하는 것보다 힘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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