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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령기 아동의 내외통제소재 및 또래-소외 상황에서의 대처행동과 외로움
Loneliness in School Age Children : Relationships with Locus of Control and Coping in the Peer-Alienation Situation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23 no.3, 2002년, pp.51 - 63  

민하영 (대구가톨릭대학교 사회과학부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ubjects of this study on the relationships of locus of control, loneliness, and coping in the peer-alienation situation were 464 sixth grade children attending 4 elementary schools in Seoul. Analysis was by t-test, ANOVA, and Multiple Regression. Loneliness was higher in girls than in boys and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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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외로움에 영향을 미치는 아동의 내적 특성은 문제 상황에서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자기 보호 요인으로 작용함으로써 아동 스스로의 적응력을 높이는데 이용될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학령기 아동을 대상으로 학교 생활의 외로움에 영향을 미치는 내적 변인을 규명함으로써, 외로움으로부터 자신을 스스로 보호할 수 있는 자기 보호 능력을 계발하고 활용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 이와 같이 외로움에 대한 독립 변인의 설명력이 성별에 따라 차이를 보이는 것은 남녀 성별에 따라 외로움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 변인의 영향력이 다름을 시사하는 것이다. 이는 아동의 내적 특성 중자기 보호 요인을 이용한 외로움 예방이나 감소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시 남녀 아동의 특성을 고려하여 독립적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음을 제안하는 것이다.
  • 이를 자세히 살펴보기 위해에서와 같이 학령기 남자 아동의 외로움을 내외통제소재와 공격적 대처행동에 따라 비교해 보았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또래 관계와 관련되어 연구되고 있는 외로움에 관한 기존 연구는 외로움이 유발될 수 있는, 즉 또래-소외 상황과 같이 단절감을 경험할 수 있는 상황에서 아동이 사용하는 대처행동이 외로움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에 관해서는 거의 관심을 두지 않았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또래 갈등 상황에서의 대처전략이 친사회적 아동, 위죽 아동, 공격적 아동과 같은 또래 지위와 관련 있다는 연구 결과(송미선, 2001; Chung & Asher, 1996; Rose & Asher, 1999)와 함께 외로움이 또래 지위와 관련 있다는 연구결과(Asher, Hymel, & Renshaw, 1984; Asher & Wheeler, 1985; Park hurst & Asher, 1992) 에 근거하여, 외로움을 또래-소외 상황에서의 대처행동 특성과 관련지어 생각해 보고자 한다.
  • 학교 생활에서 경험하는 학령기 아동의 외로움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을 내외통제 소재와 또래-소외 상황에서의 대처행동 특성 등 아동의 내적 특성에서 접근하고자 하는 이 연구의 궁극 목적은 아동이 문제 상황에서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내적인 자기 보호 요인을 계발 시켜 자신의 적응력을 스스로 강화하거나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연구문제 1 학교 생활에서 경험하는 학령기 아동의 외로움은 내외통제소재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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