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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전기학회논문지.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P, v.51 no.4, 2002년, pp.219 - 221
박성욱 (구미1대학 컴퓨터응용전기전공) , 이득기 (구미1대학 컴퓨터응용전기전공)
This paper presents an electric scooter development using blushless DC motor. In recent scooters was to develop for sport leisure and short transportation. Most of scooter are used petroleum gas. This gas scooter has disadvantage to pollute the air. Some of scooters have developed by DC motor whic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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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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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용 소자를 사용한 아날로그 브러시리스 직류 전동기 제어방식은 어떤 단점이 있는가? | 브러시리스 전동기의 지능제어 방식은 BLDC 전동기 제어 전용 소자를 이용한 아날로그제어 방식과 마이컴을 이용한 디지털제어 방식의 두 가지 방법으로 각각 장단점을 가지고 있다[2]. 전용 소자를 사용한 아날로그 브러시리스 직류 전동기 제어방식은 유럽과 같은 외국에서 널리 연구되고 있는 방식으로 부족전압에 대한 보호와 센서에 공급되는 전압에 의한 아날로그 제어전압에 의해 MOSFET를 제어하여 원하는 전동기 속도를 얻는 것으로, BLDC 제어 전용 소자를 이용한 전동기 속도 제어 방식은 간단하고 회로 구성은 쉬우나 정확성이 떨어지고 안정장치에 대한 보호 기능이 충분하지 않아서 신뢰성 있는 제어를 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다. 디지털 제어기에 의한 전동기의 구동은 무게를 줄일 수 있고 제어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어 장시간 축전지 사용이 가능하고 운전 중에 생기는 외란에 대한 안전장치를 프로그램화 할 수 있어 전동기 제어기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 |
브러시리스 전동기의 지능제어 방식은 어떤 방법이 있는가? | 국내·외적으로 전기 스쿠터에 대한 연구분야는 소형 경량이면서 고효율을 낼 수 있는 전동기 개발과, 동력전달 장치를 소형화하면서 속도를 높일 수 있는 제어기 개발분야, 그리고 성능을 개선하기 위한 동력 전달장치와 축전지 개발에 있다. 브러시리스 전동기의 지능제어 방식은 BLDC 전동기 제어 전용 소자를 이용한 아날로그제어 방식과 마이컴을 이용한 디지털제어 방식의 두 가지 방법으로 각각 장단점을 가지고 있다[2]. 전용 소자를 사용한 아날로그 브러시리스 직류 전동기 제어방식은 유럽과 같은 외국에서 널리 연구되고 있는 방식으로 부족전압에 대한 보호와 센서에 공급되는 전압에 의한 아날로그 제어전압에 의해 MOSFET를 제어하여 원하는 전동기 속도를 얻는 것으로, BLDC 제어 전용 소자를 이용한 전동기 속도 제어 방식은 간단하고 회로 구성은 쉬우나 정확성이 떨어지고 안정장치에 대한 보호 기능이 충분하지 않아서 신뢰성 있는 제어를 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다. | |
디지털 제어기에 의한 전동기의 구동은 어떤 단점이 있는가? | 디지털 제어기에 의한 전동기의 구동은 무게를 줄일 수 있고 제어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어 장시간 축전지 사용이 가능하고 운전 중에 생기는 외란에 대한 안전장치를 프로그램화 할 수 있어 전동기 제어기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이 방식 역시 외부 환경의 변화에 쉽게 적응하지 못해 전동기의 과부하 유도와 전동기 속도 제어에 의한 축전지 사용시간 감소 등의 단점이 있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브러시리스 전동기의 속도를 디지털 제어방식으로 제어하고 기존의 안전장치에 대한 문제점을 보완 개선하며, 사용자의 환경을 고려한 제어 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서 축전지의 손실을 보상하고 효율적인 속도운용을 통해 전기 스쿠터의 기능을 개선하고자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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