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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버계층(階層) 여성(女性)의 의복(衣服) 자아(自我)이미지에 따른 의복구매성향(衣服購買性向)
A Study of Clothes Buying Orientations based on Clothes' Self-Image of Silver Agelver Women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6 no.4, 2002년, pp.83 - 98  

배현숙 (대구가톨릭대학교) ,  유태순 (대구가톨릭대학교) ,  조기여 (거창전문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orientations and characteristic in clothes buying of each age group of elderly women, based on the actual self-image and the ideal self-image of clothing. Grasping the diversity of their clothes' buying orientations will be helpful in making a better mer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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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실버계층 여성의 연령대별 현실적 자아이미지에 따른 의복 구매성향과 특성을 알아보고 둘째, 실버계층 여성의 연령대별 이상적 자아이미지에 따른 의복 구매 성향의 특성을 알아봄으로써, 노년층 여성에 대한 의복 구매성향의 다양성을 파악하여 기성복 생산 시 상품생산계획과 브랜드 출현에 도움을 주고, 판매전략 수립에도 자료를 제공하여 품질시장에서 소비자 집단의 욕구와 기호에 부응하는 제품으로 노년층 시장 세분화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 4%만이 상표 충성자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 연구는 노년층 시장에 대한 실체를 구매유형의 특징으로서 밝혔다.
  • 본 연구는 실버계층 여성의 의복 자아이미지에 따른 의복구매성향을 알아봄으로써 노년층 여성의 의복에 대한 구매성향의 다양성을 파악하여 기성복 생산 시 상품 생산계획과 브랜드 출현에 도움을 주고, 판매 전략 수립에도 자료를 제공하여 품질시장에서 소비자 집단의 욕구와 기호에 부응하는 제품으로 노년층 시장 세분화에 도움을 주고자 연구를 실시하였다. 이론적 배경과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내린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 800이상인 의복구매 10가지성향을 선별했으며, 2차 예비조사는 2000년 6월 20일부터 6월 30일 사이에 노년층 여성의 의복에 대한 자아이미지를 형용어로 추출하기 위하여 제작한 사진과 슬라이드를 노년층 여성 103명, 여대생 232명에게 제시하여 공통되는 형용사 25쌍을 선별했다. 여대생에게 형용사를 추출한 것은 노년층만을 대상으로 할 경우 사용될 용어가 제한적이므로 의복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다양한 이미지를 얻기 위해서 실시되었다.
  • <표 1>은 노년층 여성을 연령대 별로 현실적 자아 이미지가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의 소비자 구매성향을 알아 본 것이다. 현실적 자아이미지가 높은 집단의 전체적인 구매성향 순위는 실용성이 가장 높고 다음으로 신중성, 경제성, 환경보호성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가장 낮게 나타난 구매성향은 과시성, 유행지향성, 충동성의 순으로 나타났다.
  • <표 7>은 노년층 여성을 연령대별로 이상적 자아이미지가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의 소비자 구매성향을 알아본 것이다. 자아이미지가 높은집단의 전체적인 구매성향 순위는 실용성이 가장 높고, 다음으로 신중성, 경제성, 변화추구성의 순이며, 가장 낮게 나타난 구매성향은 과시성, 유행지향성, 충동성의 순으로 현실적 자아이미지가 높은 집단과 유사한 결과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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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노년층 소비자의 영향력이 증대되는 이유는? 한국내 인구의 전반적인 고령화 현상으로 노년층 소비자의 영향력이 증대되고 있다. 노인들은 비활동적이고 씀씀이가 적다는 고정 관념 때문에 전통적으로 마케터들은 이들 시장을 간과해 왔다.
고령화 사회가 되는 기준은? 현대 사회에서 노인 인구의 비율이 7%를 넘으면 ‘고령화 사회(aging society)’, 14%를 넘으면‘고령사회(aged society)’, 그리고 20%를 넘으면‘초고령 사회’ 또는 ‘후기 고령 사회(post-aged society)’라고 한다. 우리 나라 65세 이상의 노년 인구는 2000년에 337만 명으로 전체 인구의 7.
오늘날의 노인들에게 적절한 의복의 사용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과거 노년층의 관심은 재정적인 문제 및 건강문제에 집중되어 있어 의복에 대한 욕구가 억제되었지만 지금은 시대가 변하여 과거와는 다른 측면들 즉, 노후의 안락 및 오락에 대한 욕구, 그리고 사회에 대한 적응 등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주체적인 소비자로서의 자기주장과 개성적 삶의 표현에 적극적으로 의식의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현대의 노년층들은 많은 사회적인 접촉을 통하여 생활의 활력을 원하고 있으며, 그에 따른 적절한 의복의 사용은 자신감을 회복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리고 적합한 의복은 사회 생활과 상호관련성이 있는 자아개념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의복에 대한 만족감은 착용자에게 안정감과 소속감을 느끼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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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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