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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6 no.4, 2002년, pp.83 - 98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orientations and characteristic in clothes buying of each age group of elderly women, based on the actual self-image and the ideal self-image of clothing. Grasping the diversity of their clothes' buying orientations will be helpful in making a better mer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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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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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년층 소비자의 영향력이 증대되는 이유는? | 한국내 인구의 전반적인 고령화 현상으로 노년층 소비자의 영향력이 증대되고 있다. 노인들은 비활동적이고 씀씀이가 적다는 고정 관념 때문에 전통적으로 마케터들은 이들 시장을 간과해 왔다. | |
고령화 사회가 되는 기준은? | 현대 사회에서 노인 인구의 비율이 7%를 넘으면 ‘고령화 사회(aging society)’, 14%를 넘으면‘고령사회(aged society)’, 그리고 20%를 넘으면‘초고령 사회’ 또는 ‘후기 고령 사회(post-aged society)’라고 한다. 우리 나라 65세 이상의 노년 인구는 2000년에 337만 명으로 전체 인구의 7. | |
오늘날의 노인들에게 적절한 의복의 사용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 과거 노년층의 관심은 재정적인 문제 및 건강문제에 집중되어 있어 의복에 대한 욕구가 억제되었지만 지금은 시대가 변하여 과거와는 다른 측면들 즉, 노후의 안락 및 오락에 대한 욕구, 그리고 사회에 대한 적응 등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주체적인 소비자로서의 자기주장과 개성적 삶의 표현에 적극적으로 의식의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현대의 노년층들은 많은 사회적인 접촉을 통하여 생활의 활력을 원하고 있으며, 그에 따른 적절한 의복의 사용은 자신감을 회복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리고 적합한 의복은 사회 생활과 상호관련성이 있는 자아개념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의복에 대한 만족감은 착용자에게 안정감과 소속감을 느끼게 한다. |
통계청,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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