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韓國) 신세대(新世代) 패션에 관(關)한 연구(硏究) - 일본대중문화(日本大衆文化)의 영향(影響)을 중심(中心)으로 -
A Study on the Fashion of the New Generation in Korea - Focusing on the Influence of Japanese Popular Culture -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6 no.1, 2002년, pp.83 - 101  

이희승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의류직물학과) ,  조규화 (이화여자대학교 의류직물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observe the elements of Japanese popular culture portrayed in Korean new generation fashion at the current point of time, when Japanese popular culture is first being opened to Korea. And the another purpose is to look into the fashion consciousness of them, which is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대중문화(大衆文化)’에 ‘일본(日本)’이라는 국명을 합하여 만들어진 ‘일본대중문화(日本 大衆文化)’는 두가지 의미를 지닌다. ‘일본이라는 사회의 대중문화’라는 의미와 ‘일본에 의해 이루어지는 대중문화’라는 것인데, 본 연구에서 사용하는 일본 대중문화는 후자의 의미로서 ‘우리나라에 들어 온 일본 문화 양식에 의해 우리나라에 형성된 왜래 문화의 일종이면서 주요 매체를 통하여 전달되는 일상적 삶의 형태에 대한 내용과 인식유형’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일본 대중문화의 공식적 개방과 2002 한·일 월드컵 공동개최로 일본문화의 관심이 급증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한국 신세대 패션에 나타난 일본 대중문화 요소에 대해 살펴보고, 이러한 영향으로 성립된 한국 신세대 패션양식 및 패션의식을 고찰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아울러 앞으로 더욱 가속화 될 일본 문화개방에 있어 주체적이고 정체성있는 한국의 신세대 패션문화 성립의 계기를 마련한다는 데에 그 의의를 두었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일본 대중문화의 공식적 개방과 2002 한·일 월드컵 공동개최로 일본문화의 관심이 급증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한국 신세대 패션에 나타난 일본 대중문화 요소에 대해 살펴보고, 이러한 영향으로 성립된 한국 신세대 패션양식 및 패션의식을 고찰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아울러 앞으로 더욱 가속화 될 일본 문화개방에 있어 주체적이고 정체성있는 한국의 신세대 패션문화 성립의 계기를 마련한다는 데에 그 의의를 두었다.

가설 설정

  • 신세대들은 정형화되어버리는 범주화를 거부하며 자기다움을 추구한다.24) 감성적인 신세대는 유행이 되어도 개성미를 추구한다. 이들이 중심이 된 스트리트 모드의 핵심은 무엇보다 놀랄만한 제품의 다양화와 형식을 허무는 테크닉, 다양성, 가벼움, 즐거움 그리고 옷에 대한 상식의 틀을 깨며 위트(wit)를 보여줄 수 있는 신선함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신세대의 사전적 의미는 무엇인가? 신세대라는 용어를 사전적 의미만으로 본다면 단순히 기성세대와 지나간 세대를 뜻하는 구세대(舊世代)와 대비되는 용어이다. 새로운 세대란 어느 시대, 어느사회나 존재하기 마련이고 그들은 당연히 구세대와는 어떤 식으로든 차이를 가지고 있게 마련이다.
신세대 문화의 가장 큰 특징은 무엇인가? 신세대는 자기표현에 적극적인 강한 개성을 가진 세대이다. 신세대 문화의 큰 특징은 자기 자신에 대한 강한 자부심과 그것을 표현하는 생활양식이다. 따라서 패션으로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는 것은 신세대가 사치스럽거나 소비 향락적이라기 보다는 패션이 자신을 표현하는 또 하나의 언어라고 여기기 때문이다.
N세대가 인터넷 채팅과 휴대폰 메시지 등에서 자기가 직접 만든 이모티콘 기호로 감정을 표현하는 예로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영상과 이미지로 사고하는 디지털 세대인 N세대는 인터넷 채팅(internet chatting)과 휴대폰 메시지 등에서 자기가 직접 만든 이모티콘(emoticon: 기호로 감정을 표현하는 것. 예를 들면 ;-) (윙크), *^.^* (웃음), ㅜ.ㅜ (눈물) 등)으로 대화를 한다. 자주 사용하는 어휘들을 영문이나 숫자, 한자 등으로 변형하고 상징화하여 새로운 언어를 창조하는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염혜정, 일본의 스트리트 패션에 관한 연구, 한국패션비즈니스학회지, 3-4, 1999 

  2. 염혜정, 일본의 패션잡지에 나타난 스트리트 패션 스타일, 복식, 50-6, 2000 

  3. 박길순 . 김서연, 한국 현대복식에 나타난 일본패션의 영향, 복식문화연구, 7-1, 1999 

  4. Don Tapscott, Growing Up Digital: The Rise of the Net Generation, Mcgraw-Hill, New York, 1997 

  5. 정성호, 사회변혁 주체로서의 신세대, 새교육 통권 475호, 한국교육신문사, 1994, p. 104 

  6. 10대 잡은면 '돈방석'- 구매패턴.성장업종 분석, 이코노피아 383호, 1997 

  7. 정현숙, 한국의 신세대 문화와 복식에 관한 연구, 숙명여대 생활과학연구집 9권, 숙명여대 생활과학연구소, 1994, p. 182 

  8. 구정화, 일본 대중문화에 대한 청소년의 수용과 저항, 한국청소년연구, 10-1, 1999, p. 145 

  9. 21세기 우리문화를 생각한다 - 우리 속의 일본문화, 경향신문, 1997. 7. 28 

  10. '재팬(Japan)'과 '애니메이션(Animation)'의 합성어. 원래 일본 애니메이션을 비하하는 뉘앙스를 풍기는 단어였지만 서구에 일본 만화영화를 사랑하는 젊은층이 많아 지면서 그런 뉘앙스는 사라지고 일본 애니메이션을 지칭하는 용어로 일반화되었다 

  11. 재패니메이션 영화제, 조선일보, 1997. 7. 28 

  12. 멀티미디어 정보의 제공자와 사용자 사이에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도록 해주는 박스(box). 마이크로 프로세서(micro processer)에서 칩(chip)이 내장되어 있으며 TV 위에 올려놓는다는 의미에서 '세트 톱 박스'라 는 명칭이 붙여졌다 

  13. 이연 . 양윤모 . 임진모 . 곽대원 . 정희경 . 오규숙 . 김경화, 일본대중문화 베끼기, 나무와 숲, 1999, pp. 34-35 

  14. John R. Gillis, 北本正章 譯, 若者の社會史, 新曜社, 東京, 1990, p. 1 

  15. 이연 외, 일본대중문화 베끼기, p. 221 

  16. 조규화, 복식미학, 수학사, 1999, p. 245 

  17. 조규화, 복식미학, 수학사, 1999, p. 84 

  18. 조규화, 복식미학, 수학사, 1999, p. 11 

  19. 김명학, 나. 일본 여고생, 이채, 1999, pp. 30-33 

  20. 김유리의 일본패션 엿보기 - 교복스타일 소녀들에 인기, 동아일보, 2000. 1. 9 

  21. 김명학, 나. 일본 여고생, p. 19 

  22. 우리나라에서는 '스티커 사진기'로 더 잘 알려진 프리쿠라는 1996년 일본에서 발명된 사진기계로 '프린트 클럽(print club)'이라는 일본식 영어 약칭이다 

  23. 송명희 . 조규화, 현대패션에 나타난 블랙의 미의식에 관한 연구, 한국패션비즈니스학회지, 1-1, 1997, p. 111 

  24. 일본 벗기기 - 일본의 패션을 말한다, 마켓 리서치, 1999 

  25. Ted, Polhemus, Styling Surfing, Thames and Hudson, London, 1998, p. 11 

  26. 채선주 . 조규화, 캐릭터 패션 디자인 연구, 한국패션비즈니스학회지, 4-1, 2000, p. 3 

  27. 전혜정, 동서양의 패션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연구, 한국패션비즈니스학회지, 1-3, 1997, p. 93 

  28. 전혜정, 동서양의 패션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연구, 한국패션비즈니스학회지, 1-3, 1997, p. 85 

  29. 인터넷 시대와 N세대, 국민일보, 2000. 6. 3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