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PB제품의 구매선호도 영향요인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PB(Private Brand) Products Preference 원문보기

마케팅과학연구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9, 2002년, pp.189 - 201  

박영근 (국립창원대학교 경영학과) ,  김창완 (가야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유통시장의 개방과 외국의 대형 유통업체의 국내 진출과 대형 도 소매점의 등장등으로 인해 국내외 유통환경의 급격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또한 IMF 체제 이후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실용적이고, 합리적이며 가치 지향적인 구매 행동이 증대되고 있고, 제품의 가치를 고려해서 보다 저렴한 제품을 구매하려는 계획구매가 증가하고 있다. NB제품에 비하여 가격이 저렴하다는 경쟁우위만을 지니고 있던 과거의 전통적인PB 제품개념과는 달리 품질면에서 NB와 유사하거나 혹은 그보다 더 월등하면서도 가격면에서는 다소 저렴한 PB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PB제품은 수입 및 라이센스 브랜드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으며, 고객의 욕구에 대한 탐색 및 개발전략도 부족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론적으로는 PB제품과 관련된 선행연구를 토대로 선택한 변수 들, 즉 가격의식성, 정보탐색 경험 품질지각 등이 PB제품 구매선호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가설들을 설정하였다. 가설검증을 위하여 PB제품의 실제 구매경험이 있는 주부를 대상으로 하였다.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이러한 자료들을 토대로 연구가설들을 실증분석하였다. 이렇게 함으로써 PB제품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대형 도 소매업체들에게 보다 효율적인 PB제품의 활용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of this study were: Firs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e the factors affecting private brand based on past researches and to review effects of the consumer perception factors affecting private brand preference. Second, to set up research model specifying relationships among pr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PB제품에 대한 가격 의식성, 정보 탐색. 경험, 품질지각 등이 PB제품 선호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 즉 가격 의식성, 정보탐색. 경험, 품질지각, 그리고 PB제품 구매선호도간의 관계들을 실증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실무적으로는 PB제품에 대한 활성화 방안을 도출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 경험, 품질지각, 그리고 PB제품 구매선호도간의 관계들을 실증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실무적으로는 PB제품에 대한 활성화 방안을 도출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연구 방법상의 요인으로 인하여 나타난 한계점을 지적하고 보다 나은 연구 방향을 제시하여 미래의 연구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PB제품에 대한 가격 의식성, 정보 탐색. 경험, 품질지각 등이 PB제품 선호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추세를 바탕으로 PB제품 구매 선호에 영향을 미치는 구매자의 인식요인 중 가격 의식성과 정보탐색. 경험, 품질지각 등의 변수들을 사용하여 각각의 요인들과 PB제품 구매 선호도 간의 관계를 검증하기 위하여 PB제품구매 경험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LISREL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 H2 : 가격 의식성은 정보탐색. 경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 품질 지각이 높을수록 PB제품의 구매는 증가할 것이다.
  • Hi : 가격 의식성은 품질 지각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s : 소비자들의 가격 의식성이 높을수록 PB제품의 구매는 증가할 것이다.
  • : 가격 의식성은 정보탐색. 경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 정보탐색. 경험이 높을수록 PB제품의 구매는 증가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