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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수학의 개별학습을 위한 학습자 진단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A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Learner Diagnosis System of mathematics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dividualized Learning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6 no.1, 2002년, pp.1 - 12  

허정원 (서울교육대학교 초등컴퓨터교육과) ,  김갑수 (서울교육대학교 초등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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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초등학생의 수학과 학습능력을 진단하여서 결과에 따라 개별학습을 할 수 있는 LED 시스템 (LEarner Diagnosis system)을 설계 구현한 것이다. 수학과와 같이 위계적으로 학습이 이루어지는 교과는 선수학습을 제대로 성취하지 못하면 후속학습에 곤란을 겪는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LED 시스템은 학습 전에 학습자의 선수 학습 능력을 진단한다. 진단 결과 학습 결손이 있을 때는 보충학습을 통해 결손을 보충하고 본 주제학습을 한다. 또한 매 학습이 완전학습이 되어 더 이상의 학습결손이 발생하지 않도록 학습 후에도 진단평가를 실시하여 완전학습이 이루어졌을때만 후속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한다. LED 시스템을 이용하면 학습자는 학습결손을 방지할 수 있고 완전학습을 하기 때문에 궁극적으로 학습 목표에 도달 할 수 있게 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design and implement a LED (LEarner Diagnosis system). Mathematics which has learning hierarchies is difficult to learn, if learners don't understand previous learning contents. Before a learner starts learning, the LED offers diagnostic problems to diagnose the learn...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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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첫 번째 진단평가 결과 학습에 결손이 진단되면 계속적인 이전 선수학습의 내용을 평가하여 최초 결손 발생 지점을 찾는다. 그리고 발생된 학습 내용부터 보충을 통해 결손을 방지할 수 있도록 다양한 보충학습 내용을 제시한다.
  • 본 논문은 학습자가 LED 시스템을 활용해서 선수학습 결손을 방지하고 개인적 능력에 따라 개별학습을 해서 궁극적으로 학습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논문의 구성은 2장에서는 LED 모형의 이론적 배경이 된 IPI와 학습 위계 분석법, 완전학습 이론, 선행연구에 대해 살펴본다.
  • 한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수학과 수와 연산영역의 자연수의 덧셈, 뺄셈에 관한 학습내용을 대상으로 함으로 이에 관한 학습 위계를 분석한다. 분석된 결과를 토대로 학습위계를 그려보면 <그림2>와같다, LED 시스템의 가장 큰 특징은 학습자의 진단을 통해 선수학습의 결손과 학습 능력을 분석하고 결과에 따라 개별학습을 한다는 것이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초등수학의 개별학습을 위한 학습자 진단 시스템 (LED : LEarner Diagnosis system)을 설계, 구현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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