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학교육방법 개선을 위한 협동학습 유형 연구
A Study of Cooperative Learning Style to Improve Mathematics Teaching Method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45 no.4 = no.115, 2006년, pp.493 - 505  

이중권 (동국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studied learning model for the purpose of renovation of mathematics teaching methods. Especially, this research classified the types of cooperative learning, the theoretical background for cooperative learning, the need of cooperative learning in school mathematics, and the difference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협동학습에서는 이러한 바람직하지 못한 사회적 관계가 전혀 발생하지 않고 능력이나 개성의 차이 없이 모두 긍정적으로 대인관계를 가지고 학습을 하게 되는 장점이 있다. 이 모형은 수학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학생의 개인차를 고려한 개별화 수업에 따른 부작용을 해소하기 위해 고안되었다. 개인차 문제를 수업에 적용시키는 문제는 오랫동안 논쟁을 불러 일으켜 왔다.

가설 설정

  • 1) 무엇보다 수업이 재미있고 학습의욕이 높아진다. 학습 동기가 자연스럽게 고취 된다.
  • 1)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전달하는 방법을 가르친다. 학생들이 협동학습을 하는 중에 '나'또는 '나의라는 단어를 사용하도록 유도하여 어떤 아이디어나 느낌이 자신의 것임을 분명히 표현하게 한다.
  • 2) 비 과업 지향적인 학생은 과업지향적인 학생과 한 팀이 되게 구성한다.
  • 2) 학생은 긍정적 상호의존성 (positive interdependence) 이 있다. 진술한 바와 같이 협동학습은 구조적으로 동료들끼리 서로 도와주어야 만이 집단의 과제를 성공적으로 달성할 수 있기 때문에 서로 긍정적으로 의존하고 있다.
  • 3) 음성적 메시지와 비음성적 메시지가 서로 일치하도록 한다. 음성과 제스처가 전달하려는 메시지를 강화한다는 사실을 분명히 하도록 한다.
  • 3) 함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하여 서로를 존중하고 이해하는 폭이 넓어진다.
  • 4) 의사소통 기술과 사회적 기술이 발전한다.
  • 7) 학생이 수업 중에 신체를 많이 움직일 수 있게 된다. 8) 학생들의 숨어있는 다양한 재능을 개발하고 격려해줄 수 있다.
  • 기존의 정해진 수업 시간에 얽매이지 않고 충분한 학습시간을 부여한다. 9) 성공기회가 균등하다는 점이다. 집단구성원 개개인의 기본적 능력에 관계없이 구성원 누구나 집단의 성공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 있다.
  • 9) 협동학습은 교사에게 다양한 수업전략을 제공해준다.
  • 소집단 성격은 구성원들의 향상 점수에 의하여 계산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