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해정신의학은 재해를 당한 아동과 청소년들에게 적시에 개입하여 심리적 후유증을 최소화하고 장기적인 후유증을 줄이고, 또한 재해를 당한 지역과 사회가 일상으로의 복구를 할 수 있도록 돕는 정신과의 한 영역이다. 전 세계적으로 점차 많은 아동과 청소년들이 재해에 노출되고 있고, 이로 인해 재해정신의학에 대한 필요성과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재해를 당한 아동들은 나이와 발달, 그리고 주변의 지지에 따라 개인적으로 받는 심리적인 영향이 다르고, 그 회복 과정과 장기적인 후유증도 달라질 수 있다. 재해시 정신의학적 개입은 위기 개입과 지지적 정신치료로 이루어지는데, 상담, 봉사, 지역사회 자문조정, 현장교육, 대중 교육과 정보 및 진료 의뢰 등이 포함된다. 본 고에서는 재해정신의학에 대한 개념을 요약하고, 아동과 청소년이 재해시에 나타내는 일반적인 심리적인 반응과 이에 대한 정신과적 개입에 대해 고찰하였다.
재해정신의학은 재해를 당한 아동과 청소년들에게 적시에 개입하여 심리적 후유증을 최소화하고 장기적인 후유증을 줄이고, 또한 재해를 당한 지역과 사회가 일상으로의 복구를 할 수 있도록 돕는 정신과의 한 영역이다. 전 세계적으로 점차 많은 아동과 청소년들이 재해에 노출되고 있고, 이로 인해 재해정신의학에 대한 필요성과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재해를 당한 아동들은 나이와 발달, 그리고 주변의 지지에 따라 개인적으로 받는 심리적인 영향이 다르고, 그 회복 과정과 장기적인 후유증도 달라질 수 있다. 재해시 정신의학적 개입은 위기 개입과 지지적 정신치료로 이루어지는데, 상담, 봉사, 지역사회 자문조정, 현장교육, 대중 교육과 정보 및 진료 의뢰 등이 포함된다. 본 고에서는 재해정신의학에 대한 개념을 요약하고, 아동과 청소년이 재해시에 나타내는 일반적인 심리적인 반응과 이에 대한 정신과적 개입에 대해 고찰하였다.
Disaster psychiatry is a new emerging area of psychiatry, in which psychiatrists help to minimize psychological impact of a disaster and to reduce secondary morbidities. In our society, more children and adolescents are facing disasters nowadays. Thus, the necessity for the disaster psychiatry is in...
Disaster psychiatry is a new emerging area of psychiatry, in which psychiatrists help to minimize psychological impact of a disaster and to reduce secondary morbidities. In our society, more children and adolescents are facing disasters nowadays. Thus, the necessity for the disaster psychiatry is increasing. After a trauma, children express various symptoms in relevance to their age, development, and their environmental support. The recovery from the disaster and its long-term effect are also influenced by those factors. Psychiatric intervention in a disaster consists mainly of crises intervention and supportive psychotherapy, which includes counseling the victims, educating and providing information to the public, providing support and consultation to the community, and referring of at-risk or severely impaired individuals for more intensive clinical evaluation and care. In addition to a summarized concept of disaster psychiatry, this article presents the adverse psychological effects of children and adolescents exposed to disaster and issues related to the psychiatric intervention.
Disaster psychiatry is a new emerging area of psychiatry, in which psychiatrists help to minimize psychological impact of a disaster and to reduce secondary morbidities. In our society, more children and adolescents are facing disasters nowadays. Thus, the necessity for the disaster psychiatry is increasing. After a trauma, children express various symptoms in relevance to their age, development, and their environmental support. The recovery from the disaster and its long-term effect are also influenced by those factors. Psychiatric intervention in a disaster consists mainly of crises intervention and supportive psychotherapy, which includes counseling the victims, educating and providing information to the public, providing support and consultation to the community, and referring of at-risk or severely impaired individuals for more intensive clinical evaluation and care. In addition to a summarized concept of disaster psychiatry, this article presents the adverse psychological effects of children and adolescents exposed to disaster and issues related to the psychiatric interventio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아동이 과도한 책임감을 갖고있을 경우 그 책임감을 덜어주고, 인간이 지는 책임의 한계에 대해서도 논의한다. 또한 아동이 외상 후 스트레스반응을 시인하고 이해하며 나아가 대처할 수 있도록 그 방법에 대해 함께 논의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하는 사회적 기술을 증진시켜주고, 향후 기대되는 보다 건설적인 생각과 행동에 대해 논의한다. 재해나 범죄로 인해 부모가 사망했을 경우, 아동은 죽음의 외상적인 측면에 매달리게 되고 결국 부모 상실이라는 현실에 적응하는데 어려움이 야기될 수 있다.
소아청소년정신의학 영역에서 재해시에 개입하는 목적중에 하나가 재해나 사고 또는 범죄 후에 어떤 아동이 장기적으로 심리적인 문제를 갖게 될 것인지 미리 알아내기 위한 것이다. 재해 후 위험이 높은 아동을 예견할수 있는 인자는 다음 세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5)25).
마찬가지로 소아청소년 재해정신의학의 목적도 재해를 당한 아동과청소년, 그 가족과 지역사회, 그리고 관련 기관 종사자들에게 시기 적절한 정신 건강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있다3). 이에 본 고에서는 서두에서 재해에 대한 이해와 정신의학계의 역할을 논한 뒤, 재해후 아동과 청소년의 심리적인 반응과 후유증, 그리고 정신과적 치료에 대해 중점적으로 정리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재해를 다시 기억하도록 자극한 사건을 규명하고 이것이 원래의 재해경험과 관련은 되지만 차이가 있다는 것을 인식시켜주고, 아동의 참아낼 수 있는 능력에 대한 적절한 기대를 암시해주고, 그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 논의해주어야 한다. 또한 사건 후 치료를 받는 과정이나 사건과 관련된 사항들을 회피하는 과정 중에 발생하게 된 아동의 개인적인 손해를 명료화해 주고, 대처 기술도 증진 시켜주도록 한다. 더불어 부모나 학교, 그리고 지역사회에서 이차적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도입하도록 도와준다31).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