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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교의 도장방식에 따른 안전수명간 생애주기비용분석
Life Cycle Cost Analysis of Steel Bridges on Its Paint System during Safe Life Under 원문보기

산업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Safety, v.17 no.2, 2002년, pp.63 - 68  

한상철 (서울산업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은겸 (서울산업대학교 토목공학과) ,  조선규 (서울산업대학교 토목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ife Cycle Cost analysis technique is introduced to evaluate cost-effectiveness of two paint systems of steel bridges. The systems are a conventional paint system and a galvanized paint system. The all costs during safe lift such as initial cost repainting costs, disposal costs are considered for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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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강교의 부식 영향에 따른 안전수명간 LCC분석을 통해 초기비용과 유지관리비의 영향 그리고 구조물형식의 합리화를 평가하였다. LCC분석의 주요항목은 안전상 강도손실이 발생할 수 있는부식 영향인자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교량형식에 따라 재래적인 방식인 중방식 도장과 신재료인 갈바륨 도장방식의 효과를 검토 분석하였다.
  • 그러나 시설물안전도 확보의 LCQC분석 절차 및 평가기준이 아직도 마련되지 않고 있어 어려움이 많다. 연구는구조물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부식영향과 관련된 강교의 안전수명간 LCC를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5) 신기술 도입비용은 고려하지 않았으며, 교량의교통처리기능 특성상 모든 대안에 대한 여행자의시간지연에 따른 사용자비용은 발생하지 않는다고가정하였다.
  • 6) 정기점검비용(일상점검비용 포함)은 I년에 한번씩 발생하며 초기공사비의 0.5%로 가정하였다.
  • 그리고 정밀안전진단은 5년에 한번씩 발생하며 초기공사비의 5%로 가정하였다.(사단법인 한국강구조학회, 1998)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본자료가 없는 다음과 같은 사항에 대하여 전문가적 판단에 기초한 합리적인 수준으로 가정하여 LCC를 분석하였다.
  • 15년정도로 보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습한 지역의 열악한 부식환경 기준으로 평가하여 통상 내후성 중방식도장의 기대수명인 15년 정도보다작은 10년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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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건설교통부/시설안전기술공단(2000), 국내외 시설물에 대한 유지관리기술의 동향파악 및 기술 발전방향 설정을 위한 연구, 시설안전기술공단 기술보고서 TS-2000-R5-001, pp. 356-363 

  2. 김용수, 김훈 (1999), '공공 건설사업 효율화 종합대책에서의 LCC분석,' 시설안전, 1999년 가을호, pp. 48-55 

  3. 사단법인 한국강구조학회(1998), 고속철도 강합성교량의 적용성에 관한 연구 

  4. 임종권(1999), 구조수명간 최소기대비용에 기초한 교량의 최적내진안전수준의 결정을 위한 신뢰성해석기법, 한양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5. Ang, A. H-S., Frangopol, D., Ciampoli, M., Das, P. C., and Kanda, J.(1997b). 'Summary of Panel Discussion : Life-Cycle Cost Evaluation and Target Reliability for Design,' Proceedings of the 7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tructural Safety and Reliability, A.A. Balkema, Rotterdam, the Netherlands, pp. 77-78 

  6. Chang, S. E. and Shinozuka, M.(1996). 'Life- Cycle Cost Analysis with Natural Hazard Risk,' Journal of Infrastructure Systems, ASCE, Vol. 2, No. 3, pp. 118-126 

  7. De Brito, J. And Branco, F. A.(1998). Road Bridges Functional Failure Costs And Benefits,Canadian Journal of Civil Engineehng, Vol. 25, pp. 261-270 

  8. Ehlen, M. A.(1999), Bridge LCC 1.0 Users Manual -Life-Cycle Costing Software for Ehlen, M. A.(1999), BridgeLCC 1.0 Users Manual -Life-Cycle Costing Software for Priliminary Bridge Design, Office of Applied Economics, Building And Fire Research Laboratory, NIST 

  9. Ehlen, M. A. and Marshall, H. E.(1996), The Economics of New-Technology Materials : A Case Study of FRP Bridge Decking, Office of Applied Economics, NIST 

  10. Goldbaum, J.(2000), 'Life Cycle Cost Analysis State-Of-The-Practice,' Final Report Cdot-Rl-R-OO-3, Colorado D.O.T 

  11. Goodwin, F. E. And Weyers, R.(1999), 'Life- Cycle Cost Analysis for Zinc And Other Protective Coatings for Steel Structures, Trasn- portation Research Record 1680, Trasportation Research Board, pp. 63-73 

  12. Jobes, R. A.(1996), 'Evaluation of Unpainted Weathering Steel Bridges In Idaho,' Fhwa- Itd-Rp117, Final Report,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13. Leeming, M. B.(1993). 'The Application of Lite Cycle Costing to Bridges,' Bridge Management 2, Thomas Telford, London, U.K., pp. 574-583 

  14. Nishikawa, K.(1997), 'A Concept of Minimized Maintenance Bridges,矯梁と基礎, 97-8月?, pp. 64-72 (In Japanese) 

  15. Piringer, S.(1993), 'Whole-Life Costing of Steel Bridges. Bridge Management 2, Thomas Telford, London, U.K., pp. 584-593 

  16. Smith, M. R. And Walls, J.(1998), 'Life-Cycle Cost Analysis In Pavement Design-Interim Techni- cal Bulletin,' Fhwa-Sa-98-079, Research Report, Federal Highway Adminit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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